E-비즈니스개론
모집중- 강의교수
- 김우영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1.11.16 ~ 2022.07.12
- 학습기간
- 2022.12.14 ~ 2023.03.28
-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 전공선택 - 경영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즉,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 ||||||||||||||
---|---|---|---|---|---|---|---|---|---|---|---|---|---|---|---|
수업목표 | 1.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론적인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의 개념과 정보화 사회의 특징 및 정보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e-비즈니스의 발전 과정과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최신 동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전략 프로세스와 분석 기법을 바탕으로 e-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5. e-비즈니스를 경영할 수 있는 이론과 경영분석을 위한 지표를 설명할 수 있다. 6.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특징을 이해하고 4P관점에서 e-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7. e-비즈니스 시스템의 하부 구성요소와 정보보호 및 전자결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정보통신 기술에 대해 알고 웹 콘텐츠 개발 과정과 관련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4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11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특정 산업을 지정하여 산업구조 분석을 실시하시오. 2) 토론주제(4주차): 제품/서비스에 따라 효과적인 커머스 형태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E-비즈니스개론 | 김우영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3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2년 12월 14일 ~ 2023년 03월 28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즉,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
수업목표 | 1.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론적인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터넷의 개념과 정보화 사회의 특징 및 정보 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e-비즈니스의 발전 과정과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등 최신 동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전략 프로세스와 분석 기법을 바탕으로 e-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5. e-비즈니스를 경영할 수 있는 이론과 경영분석을 위한 지표를 설명할 수 있다. 6.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특징을 이해하고 4P관점에서 e-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7. e-비즈니스 시스템의 하부 구성요소와 정보보호 및 전자결제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정보통신 기술에 대해 알고 웹 콘텐츠 개발 과정과 관련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터넷과 정보화 사회의 도래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터넷의 이해 2. 정보화 사회의 도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터넷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역사와 주요 기술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역사적 측면에서 정보화 사회의 의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디지털 경제와 정보 윤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정보화 사회의 특징 2. 디지털 경제 3. 정보 윤리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보화 사회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디지털 패러다임의 내용과 디지털 경제의 주요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정보 윤리의 개념과 실천 요소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이해 2. 전자상거래의 분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제 및 거래 주체에 따라 전자상거래를 분류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산업과 직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e-비즈니스 산업 2. e-비즈니스 직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e-비즈니스 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의한 e-비즈니스 직무 능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자데이터 교환(EDI), CALS, 비즈니스 모델의 형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e-비즈니스의 진화 2. 전자 데이터 교환(EDI) 3. CALS 4. B2C, B2B, C2C, C2B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e-비즈니스의 발전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전자데이터교환(EDI)의 개념 및 발전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CALS의 개념 및 발전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B2C, B2B, C2C, C2B 전자상거래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마켓플레이스와 다양한 종류의 커머스 모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e-마켓플레이스 2. M-커머스 3. 소셜커머스 4. U-커머스 5. IT 융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e-마켓플레이스와 M-커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셜커머스와 U-커머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IT 융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웹2.0과 전자정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웹2.0 2. 전자정부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웹2.0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웹2.0의 핵심 용어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전자정부의 개념과 발전 단계를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신기술 동향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U-City 2. 사물인터넷 3. 빅데이터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U-City의 등장 배경 및 응용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관련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사업 기획 1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기업의 형태 분류 2. 기업 창업, 성장 및 도산 3. e-비즈니스 산업 영역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업의 형태를 분류하고 각각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창업, 성장 및 도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e-비즈니스의 산업 영역을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사업 기획 2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e-비즈니스 모델 2. 사업계획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e-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업계획서의 의미와 구성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 기획 프로세스와 내부 경쟁력 분석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경영전략 2. 전략 기획 프로세스 3. BCG 매트릭스 4. GE 매트릭스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경영전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 기획 프로세스의 개념을 알아보고 수립할 수 있다. - BCG 매트릭스와 GE 매트릭스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업외부 환경 분석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SWOT 분석 2. 산업구조 분석 3. 가치사슬 분석 4. 본원적 경쟁 전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SWOT분석과 산업구조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치사슬 분석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본원적 경쟁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경영과 조직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기업 경영 2. 경영 조직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업 경영의 개념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 조직과 조직 계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영 시스템과 지표 분석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시스템과 경영 2. 경영 분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시스템을 학습하고 경영 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분석의 다양한 지표와 재무제표, 균형성과평가표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마케팅과 패러다임의 변화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e-비즈니스 마케팅의 개요 2.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e-비즈니스 마케팅의 개념과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비자 이해와 제품전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이해 2. 전자상거래 제품 전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자상거래 소비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4P 요소 중 제품전략 관점에서 e-비즈니스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격과 유통 전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전자상거래 가격 전략 2. 전자상거래 유통 전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4P 요소 중 가격 전략 관점에서 e-비즈니스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4P 요소 중 유통 전략 관점에서 e-비즈니스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홍보와 도메인 전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전자상거래 홍보 전략 2. 도메인 브랜드 전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4P 요소 중 홍보 전략 관점에서 e-비즈니스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 도메인 브랜드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e-비즈니스 시스템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e-비즈니스 시스템의 개요 2. PDM 3. ERP 4. SCM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e-비즈니스 시스템의 필수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PDM, ERP, SCM의 개념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빅데이터 기반 시스템: CRM과 데이터마이닝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CRM 2. 데이터마이닝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CRM의 개념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데이터마이닝의 개념 및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보호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정보보호의 개요 2. 암호 기술의 분류 3.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 4. 방화벽 5. 컴퓨터 바이러스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보보호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암호 기술의 종류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스템 및 네트워크 보안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방화벽의 중요성과 기능 및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컴퓨터 바이러스의 개념과 대응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자지불 기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전자결제 2. 전자화폐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자결제 시스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자화폐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데이터 통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정보통신의 개요 2. 데이터통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보통신의 개념과 발달 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데이터통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데이터통신망의 유형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통신 프로토콜과 LAN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통신 프로토콜 2. LAN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통신 프로토콜의 개념 및 OSI 7계층을 설명할 수 있다. - LA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웹 콘텐츠 개발 과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웹 콘텐츠 개발 과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웹 콘텐츠 개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체의 형식에 적합한 웹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웹 콘텐츠 정보 기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웹 콘텐츠 정보 기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웹 콘텐츠 정보 기술을 익히고 간단한 홈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다. -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검색 최적화를 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2.06.14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너무나도 좋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전반적으로 휼륭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한 학기 좋은 강의였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1학기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좋았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꼭 나중에 생각이 나는 이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재밌고 좋은 수업강의 들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한학기동안 강의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강의 수고하셨습니다
|
|
교수소개

김우영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박사학위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이메일
- @
- 주요경력
- KCC정보통신 아카데미 개발자 양성과정
한국공항공사 글로벌사업 해외컨설턴트 양성과정
직무분석, 인력산정 방법론 교육
한전KPS 기업문화 변화관리 양성 위탁교육 운영
한국지역난방 공사 세일즈맨 양성 과정 교육
삼일아카데미 리더십 양성 교육
극지연구소 기업평가 보고서 작성 교육 및 코칭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사업계획서 작성 교육 및 코칭
한양대학교, 연세대, 중앙대 특강 강의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발표
한국경영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발표
한양대학교 대학원 겸임교수 역임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업무갈등과 관계갈등이 프로젝트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