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학점인정 자격증 강좌 오픈

빠른 메뉴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상단으로
간편상담

간편 상담신청

간편상담 닫기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 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

강좌 상세보기

  • 강좌 상세보기
  • 수강신청
  • 강좌 상세보기

소비자심리학

모집중
강의교수
유청범 / 고진용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1.11.16 ~ 2022.07.12
학습기간
2022.12.14 ~ 2023.03.28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관련전공
전공필수 -
전공선택 - 경영학,경영,심리학

강좌소개

해당 강좌의 자세한 소개
수업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수업목표 1.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소비자 심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소비자들의 문제의식 및 의사결정과정과 소비자 심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소비자 심리가 정보탐색과정과 구매행동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4. 소비자 심리 중 개성, 자아 및 동기부여가 혁신의 확산과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소비자의 심리에 학습, 지각, 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6. 소비자가 소속된 사회와 사회계층, 집단 및 문화적 특성이 소비자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7. 소비자의 태도 및 태도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가족과 가족의 형태 및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자 심리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 퍼센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수료기준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4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11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
2) 토론주제(4주차):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수소개

교수님사진샘플
유청범 교수님
직위
교수
학위
경영학 석사 (MBA)
전공
경영학 / 경영 / 심리학
이메일
help@kystudy.co.kr
주요경력
에스알컨설팅 대표
인터파크 해외사업팀 파트장
Ogilvy & Mather PR 부국장
IDG Korea 마케팅 매니저
수상경력
2014 Global SABRE Award APAC 여행레저부분 수상 (The Holmes report)
2018 한국데이터진흥원 주최 빅데이타 기획 전문가 프로젝트 1위 수상
대표저서/논문
모바일 마케팅 채널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창출 (2010, 논문)
온라인 마케팅에 투자하라 (2011, MBA 마케팅학회 저널)
기타사항
전) 성균관 MBA 마케팅학회 회장역임 (2010)
전) 소셜 중국 마케팅 전략 마케팅학회 강연(2015)
전) 외교부 주최 키르기즈스탄 비슈케트포럼 - 전자상거래 전문가 자문 강연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