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모집중- 강의교수
- 정귀영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1.11.16 ~ 2022.07.12
- 학습기간
- 2022.12.14 ~ 2023.03.28
-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 전공선택 - 경영학,경영,심리학,상담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1. 인간관계론의 기초로 인간과 인간관계의 본질과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의 균열과 개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차원의 인간관계 성격, 태도, 지각, 가치관, 자아개념, 모티베이션 등의 개인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대인차원의 인간관계로 대인매력, 갈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권력, 직무스트레스, 기업문화 등 집단과 조직수준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생애주기의 변화와 생애형태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이해하고 삶의 계획을 설계할 수 있다. 5. 정보통신기술, 인공지능,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및 발전하는 산업혁명의 변화와 사스,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인간관계 실전을 대비할 수 있다. 6.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실천함으로써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4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11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 2) 토론주제(4주차): 교류분석의 활용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인간관계론 | 정귀영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3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2년 12월 14일 ~ 2023년 03월 28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1. 인간관계론의 기초로 인간과 인간관계의 본질과 인간관계론, 인간관계의 균열과 개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차원의 인간관계 성격, 태도, 지각, 가치관, 자아개념, 모티베이션 등의 개인특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대인차원의 인간관계로 대인매력, 갈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권력, 직무스트레스, 기업문화 등 집단과 조직수준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생애주기의 변화와 생애형태의 인간관계에 대하여 이해하고 삶의 계획을 설계할 수 있다. 5. 정보통신기술, 인공지능,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및 발전하는 산업혁명의 변화와 사스,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인간관계 실전을 대비할 수 있다. 6.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실천함으로써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의 이해 및 분석수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노동과 조직, 사회에 대한 이해 2. 인간관계의 이해 3.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분석수준 4. 인간관계론의 정의와 체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노동과 조직, 사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인간관계가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수준을 분석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정의와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론의 시대적 발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탐구의 어려움 2. 인접학문으로부터의 통합 3. 인간관계론의 연구대상 4. 인간관계론의 형성 과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탐구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론의 영향을 준 인접학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론의 역사적 발전 단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론의 연구대상을 분석할 수 있다. - 인간관계론의 형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의 변화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의 변화 2. 인간존재 유형 3. 인간관계의 매커니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관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존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매커니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관계의 개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교류분석 2. 교류분석 유형 3. 교류분석을 통한 대인관계 4. 경영자의 역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류분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의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을 통한 대인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간의 감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감성이 중요해지는 이유 2. 일터에서의 감정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직장에서의 감성노출이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 감정과 인간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감정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능과 인간관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지능의 이해 2. 지능의 측정 3. 능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능의 측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능력과 직무의 적합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지각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지각의 법칙 2. 지각의 오류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각의 법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각오류에 대해 이해하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구체적이고 주관적인 타인평가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의 파악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성격의 결정요인 2. 성격의 특성 3. 프로이드의 성격이론 4. 방어기제 5.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성격의 결정요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성격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드에 의한 성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방어기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아개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자아개념의 특성 2. 조해리의 창으로 본 자아개념 3. 피드백과 자아개방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자아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조해리의 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피드백과 자아개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긍정적 태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태도의 본질과 구성요소 2. 태도와 행동 3. 태도변화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태도의 본질과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와 행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태도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기부여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동기부여의 과정 2. 동기부여의 한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기부여의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동기부여 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욕구이론 2. 공정성이론 3. 목표설정이론 4. 강화이론 5. 기타의 동기부여 문제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욕구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공정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목표설정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화이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내재적 동기부여 문제, 참여적 의사결정, 자기효능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 속 협상과 갈등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집단의 이해 2. 갈등의 이해 3. 협상의 이해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집단, 집단의 종류, 집단의 영향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갈등과 갈등의 원인, 기능, 해결방안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협상과 심리적 계약, 조직시민행동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인매력의 이해와 매력 만들기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가까움의 효용 2. 접촉효과 3. 외모의 아름다움 4. 편견의 원칙 5. 태도의 유사성 6. 매력 만들기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까움의 효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접촉효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외모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편견의 원칙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매력 만들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실천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의 본질과 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리더십의 본질 2. 리더십이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리더십의 본질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이론에 관해 설명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최근 리더십 이론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변혁적 리더십 2. 코칭 리더십 3. 서번트 리더십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변혁적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코칭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서번트 리더십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의 의의와 목적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의의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및 목적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목적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유형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네트워크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네트워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권력의 종류와 원천, 권력획득전략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권력의 종류, 원천, 속성 2. 권력의 원인과 권력획득전략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권력의 종류, 원천, 속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권력의 원인과 권력획득전략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권력위임과 조직정치의 본질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권력위임의 장점과 방해요인, 방법 2. 조직정치의 행동유형과 유효성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권력의 위임의 장점과 방해요인, 방법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정치의 행동유형과 유효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직무스트레스의 이해와 원인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특성 2. 직무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직무스트레스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스트레스의 중요성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직무스트레스의 결과와 조절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개인과 조직에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의 결과 2. 직무스트레스의 결과 3. 직무스트레스의 조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인과 조직에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의 결과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스트레스의 결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스트레스의 조절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문화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구성요소 3. 문화와 인간유형 4. 문화의 특징 5. 기업문화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문화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와 인간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문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업문화의 필요성과 기업문화에 적합한 인재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조직, 직장, 직업관의 변화 2. 노사관계와 인간관계 3. 기업문화에 적합한 인재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직, 직장, 직업관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노사관계와 인간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문화에 적합한 인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관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2. 우정, 사랑, 결혼, 직장 3. 노년, 죽음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우정, 사랑, 결혼, 직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노년, 죽음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환경 및 시대의 변화에 대응하는 인간관계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산업혁명시대별 인간관계의 변화 2. 위기와 변화에 대응하는 인간관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산업혁명시대별 인간관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위기와 변화에 대응하는 인간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2.06.14 hhhhhhhhhhhhhh
|
|
|
수강기간 ~ 2022.06.14 강의가 너무 재밌어서 집중이 잘 됐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수업이 잘 이해되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성실하게만 임한다면 지식을 얻기에 충분하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강의 내용도 좋았고 학습알림 문자 덕에 잊지않고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수업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너무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좋은 수업 이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들을 많이 가르쳐주셔서 많이 배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1학기 고생하셨습니다
|
|
교수소개

정귀영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수원대학교 사학과 학사 경희대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석사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심리학 / 상담학
- 이메일
- jgy7213@naver.com
- 주요경력
- 국방부 예하 각부대 인사,군수,작전,감찰
㈜ 풍산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