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모집중- 강의교수
- 류원섭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1.11.16 ~ 2022.07.12
- 학습기간
- 2022.12.14 ~ 2023.03.28
-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
- 전공선택 - 아동학,아동·가족,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수업목표 | 1.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생애주기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발달단계별 발달과제 및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행동에 대한 대표 학자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과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의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6. 인간행동의 개인적/가족적/사회/문화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7.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4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11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인간의 생애주기 중 이슈를 선택하여 해당 이슈에 대한 해결방법 논의 2) 토론주제(4주차): 인간 이해에 대한 관점의 변화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류원섭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3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2년 12월 14일 ~ 2023년 03월 28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수업목표 | 1.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적인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생애주기적 관점에서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발달단계별 발달과제 및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행동에 대한 대표 학자의 이론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과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환경에 대한 이론의 주요관점과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6. 인간행동의 개인적/가족적/사회/문화적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7. 개인, 가족, 사회/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학에서의 인간 이해와 인간발달의 기초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 이해의 다양성 2. 사회복지에서의 인간 이해 관점의 변화 3. ‘환경 속의 인간’관점 4. 인간발달의 개념 5. 인간발달의 특성 6. 인간발달의 단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인간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태내기와 신생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태내기의 이해 2. 신생아기의 이해 3. 태내기 및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태내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내기와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영아기의 이해 2.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유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유아기의 이해 2.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아동기의 이해 2.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청소년기의 발달 2.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청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청년기의 이해 2.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청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년기와 사회복지 |
|
|
학습내용 | 1. 중년기의 이해 2.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중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노년기의 발달 2.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노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개괄적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성격이론 2. 이상행동이론 3. 인간발달이론 4. 생태체계이론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상행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인간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생태체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성격의 역동 4. 자아방어기제 5.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성격의 역동 4.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5. 융과 프로이트의 비교 6.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융의 분석심리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 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성격유형 및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과 프로이트 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 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교류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소집단 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관점 2. 주요개념 3. 집단 발달단계 4.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소집단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 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반체계이론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가정 2. 주요개념과 발달 단계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생태체계관점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인간관과 기본가정 2. 주요개념 3.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태체계관점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관점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관점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집단, 조직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개념 2. 유형 3. 체계로서의 특성 4. 인간행동과의 관계 5.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족, 집단, 조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과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 문화의 이해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1.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 2. 체계로서의 특징 3. 인간행동과의 관계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계로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2.06.14 좋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너무나도 좋은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감사하빈다. 좋은강의입니디
|
|
|
수강기간 ~ 2022.06.14 수업 내용이 너무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좋았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더욱 관심이 가는 이론이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좋은 강의 잘 수강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강의가 학습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일상에서 궁금했던 것들도 해결할 수 있었다
|
|
|
수강기간 ~ 2022.06.14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이라는 과목을 세부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
|
교수소개

류원섭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세종사이버대학 사회복지학 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대학원 법학 석사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용인시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천안 사랑의 집
성가원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