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소비자마케팅의 이론들을 인터넷 마케팅에 적용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과 관리를 탐구하며,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업 인터넷 마케팅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한 실무 감각을 익힌다. 인터넷 환경이 비즈니스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21C 변화된 마케팅 패러다임 하에서의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략 및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광고모형 및 효과측정, 인터넷 고객 행동분석, 인터넷 상에서의 고객관리 수립 등에 대해 연구한다. 강의와 토론을 통해 기본적인 이론의 토대를 마련하며, 실무에 있는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실무적 감각을 익힌다. | ||||||||||||||
---|---|---|---|---|---|---|---|---|---|---|---|---|---|---|---|
수업목표 | ● 인터넷 등장에 따른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와 유통시장의 진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개념과 성공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절차를 나열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환경의 특성을 통해 환경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조사의 조사와 관련된 접근방법, 실행과정, 자료수집 방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 마케팅 조사 방법을 비교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조사를 위한 실행 데이터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 세분화 전략, 표적고객 선정,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의사결정과정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객 경험과 고객관계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 믹스를 통해 제품, 가격,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유통, 브랜드 전략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실행을 위한 설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마케팅의 평가를 위한 측정모형을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바율: A(20%). 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인터넷 마케팅 환경의 변화 2) 토론주제(3주차): 오프라인과 온라인 비즈니스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교수소개
유청범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경영학 석사 (MBA)
- 전공
- 경영학 / 경영 / 심리학
- 이메일
- help@kystudy.co.kr
- 주요경력
- 에스알컨설팅 대표
인터파크 해외사업팀 파트장
Ogilvy & Mather PR 부국장
IDG Korea 마케팅 매니저
- 수상경력
- 2014 Global SABRE Award APAC 여행레저부분 수상 (The Holmes report)
2018 한국데이터진흥원 주최 빅데이타 기획 전문가 프로젝트 1위 수상
- 대표저서/논문
- 모바일 마케팅 채널의 변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창출 (2010, 논문)
온라인 마케팅에 투자하라 (2011, MBA 마케팅학회 저널)
- 기타사항
- 전) 성균관 MBA 마케팅학회 회장역임 (2010)
전) 소셜 중국 마케팅 전략 마케팅학회 강연(2015)
전) 외교부 주최 키르기즈스탄 비슈케트포럼 - 전자상거래 전문가 자문 강연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