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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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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 공학


컴퓨터공학 전공(Computer Engineering)

  1. 교육목표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원리와 관련 이론을 숙지하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컴퓨터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또한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무 기초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컴퓨터 실무/응용 전문가에게 필요한 자질을 기른다.

  2. 타전공(48점)취득시 필수조건: 최종학력 학사 이상
    1. (1) 이수학점 중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이 반드시 18학점 이상 포함
    2. (2) 전공필수는 희망하는 표준교육과정 전공에 따라 학점 수 또는 과목을 반드시 충족
    3. (3) 세부교육과정표(전공필수 6과목/전공선택 47과목)
컴퓨터공학 세부교육과정표
구분 과목 학점 시간 교양 호환 여부 교육원 운영
강의 실습
전공 필수 데이터베이스 3 3 0 X 수강신청 >
알고리즘 3 3 0 X 수강신청 >
운영체제 3 3 0 X 수강신청 >
자료구조 3 3 0 X 수강신청 >
컴퓨터구조 3 3 0 X 수강신청 >
컴퓨터네트워크 3 3 0 X -
전공 선택 C언어Ⅰ 3 2 2 X 수강신청 >
네트워크Ⅰ 3 3 0 X 수강신청 >
데이터통신 3 3 0 X 수강신청 >
디지털공학개론 3 3 0 X 수강신청 >
마이크로프로세서Ⅰ 3 3 0 X 수강신청 >
멀티미디어개론 3 3 0 수강신청 >
소프트웨어공학 3 3 0 X 수강신청 >
시스템분석설계 3 3 0 X 수강신청 >
시스템프로그래밍 3 3 0 X 수강신청 >
이산수학 3 3 0 X 수강신청 >
정보통신개론 3 3 0 수강신청 >
컴퓨터개론 3 3 0 수강신청 >
컴퓨터그래픽Ⅰ 3 2 2 수강신청 >
C언어실습 3 1 4 X -
LAN설계와구축 3 2 2 X -
LINUX시스템 3 3 0 X -
PC운영실습(EXCEL) 3 1 4 X -
객체지향프로그래밍Ⅰ 3 2 2 X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3 2 2 X -
데이터베이스실습 3 1 4 X -
디지털논리설계 3 2 2 X -
디지털신호처리 3 3 0 X -
멀티미디어실습 3 1 4 X -
모바일프로그래밍 3 2 2 X -
무선인터넷 3 2 2 X -
수치해석Ⅰ 3 3 0 X -
시스템개발프로젝트 3 1 4 X -
신호와시스템 3 3 0 X -
실시간운영체제 3 3 0 X -
영상처리 3 3 0 X -
웹프로그래밍실습 3 1 4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3 2 2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Ⅰ 3 1 4 X -
유비쿼터스개론 3 3 0 X -
인공지능 3 3 0 X -
인터넷보안 3 3 0 X -
인터넷프로그래밍 3 2 2 X -
임베디드시스템개론 3 2 2 X -
자바프로그래밍 3 2 2 X -
전산영어 3 3 0 X -
전자상거래 3 3 0 X -
정보기술경영 3 3 0 X -
컴파일러 3 3 0 X -
컴퓨터게임프로그래밍 3 3 0 X -
컴퓨터그래픽실습Ⅰ 3 1 4 X -
컴퓨터시스템 3 3 0 X -
컴퓨터통신망 3 3 0 X -
컴퓨터특강 3 3 0 X -
클라이언트/서버구조와구축 3 3 0 X -
파일처리 3 3 0 X -
확률및통계 3 3 0 X -

공학사: 정보통신공학 전공(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 교육목표

    정보통신에 관한 전문지식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론교육을 토대로 개인 컴퓨터와 네트워크 환경에서 철저한 실무위주의 실험 · 실습교육을 강화하여 통신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2. 타전공(48점)취득시 필수조건: 최종학력 학사 이상
    1. (1) 이수학점 중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이 반드시 18학점 이상 포함
    2. (2) 전공필수는 희망하는 표준교육과정 전공에 따라 학점 수 또는 과목을 반드시 충족
    3. (3) 세부교육과정표(전공필수 7과목/전공선택 64과목)
정보통신공학 세부교육과정표
구분 과목 학점 시간 교양 호환 여부 교육원 운영
강의 실습
전공 필수 C언어Ⅰ 3 3 0 X 수강신청 >
네트워크Ⅰ 3 3 0 X 수강신청 >
데이터베이스 3 3 0 X 수강신청 >
디지털공학개론 3 3 0 X 수강신청 >
컴퓨터구조 3 3 0 X 수강신청 >
정보통신개론 3 3 0 수강신청 >
정보통신기기Ⅰ 3 3 0 X 수강신청 >
전공 선택 e-비즈니스개론 3 3 0 X 수강신청 >
데이터통신 3 3 0 X 수강신청 >
마이크로프로세서Ⅰ 3 3 0 X 수강신청 >
멀티미디어개론 3 3 0 수강신청 >
소프트웨어공학 3 3 0 X 수강신청 >
시스템분석설계 3 3 0 X 수강신청 >
시스템프로그래밍 3 3 0 X 수강신청 >
알고리즘 3 3 0 X 수강신청 >
운영체제 3 3 0 X 수강신청 >
이산수학 3 3 0 X 수강신청 >
인터넷활용Ⅰ 3 2 2 수강신청 >
자료구조 3 3 0 X 수강신청 >
컴퓨터개론 3 3 0 수강신청 >
통신프로토콜 3 3 0 X 수강신청 >
LAN설계와구축 3 2 2 X -
PC어셈블리어 3 2 2 X -
PC어셈블리어실습 3 1 4 X -
PC운영실습(EXCEL) 3 1 4 X -
객체지향언어 3 2 2 X -
객체지향언어실습 3 1 4 X -
광대역정보통신 3 3 0 X -
광통신시스템 3 3 0 X -
네트워크Ⅱ 3 3 0 X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3 2 2 X -
네트워크프로그래밍실습 3 1 4 X -
데이터베이스실습 3 1 4 X -
디지털공학실습Ⅰ 3 1 4 X -
디지털교환기시스템 3 3 0 X -
디지털신호해석 3 3 0 X -
디지털통신 3 3 0 X -
랜덤신호해석 3 3 0 X -
마이크로프로세서실습Ⅰ 3 1 4 X -
멀티미디어응용 3 2 2 X -
모바일프로그래밍 3 2 2 X -
물리전자 3 3 0 X -
반도체공학Ⅰ 3 3 0 X -
수치해석Ⅰ 3 3 0 X -
시스템분석설계실습 3 1 4 X -
운영체제실습 3 1 4 X -
웹디자인 3 2 2 X -
위성통신시스템 3 3 0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3 2 2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Ⅱ 3 2 2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Ⅰ 3 1 4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Ⅱ 3 1 4 X -
인터넷보안 3 3 0 X -
인터넷활용Ⅱ 3 2 2 X -
임베디드시스템개론 3 2 2 X -
자바프로그래밍 3 2 2 X -
전산영어 3 3 0 X -
전산통계응용 3 3 0 X -
전송이론 3 3 0 X -
전자장 3 3 0 X -
정보처리 3 2 2 -
정보처리실습 3 1 4 X -
정보통신기기실습 3 1 4 X -
정보통신회로 3 2 2 X -
정보통신회로실습 3 1 4 X -
컴퓨터통신망 3 3 0 X -
클라이언트/서버구조와구축 3 3 0 X -
통신시스템 3 3 0 X -
통신프로토콜 3 3 0 X 수강신청 >
프로그래밍언어실습 3 2 2 X -
회로망합성 3 3 0 X -
회로이론Ⅰ 3 3 0 X -

공업전문학사: 컴퓨터네트워크 전공(Computer Network)

  1. 교육목표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화의 물결은 그 파급효과가 과거의 농업사회, 산업사회에서와는 달리 훨씬 빠르고 다방면에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때 세계 경제의 주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국가 정보화의 필요성이 절실하며,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컴퓨터 통신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2. 타전공(36점)취득시 필수조건: 최종학력 전문학사 이상
    1. (1) 이수학점 중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이 반드시 18학점 이상 포함
    2. (2) 전공필수는 희망하는 표준교육과정 전공에 따라 학점 수 또는 과목을 반드시 충족
    3. (3) 세부교육과정표(전공필수 5과목/전공선택 22과목)
공업전문학사 세부교육과정표
구분 과목 학점 시간 교양 호환 여부 교육원 운영
강의 실습
전공 필수 네트워크Ⅰ 3 3 0 X 수강신청 >
운영체제 3 3 0 X 수강신청 >
컴퓨터개론 3 3 0 수강신청 >
컴퓨터구조 3 3 0 X 수강신청 >
통신프로토콜 3 3 0 X 수강신청 >
전공 선택 데이터베이스 3 3 0 X 수강신청 >
디지털공학개론 3 3 0 X 수강신청 >
멀티미디어개론 3 3 0 수강신청 >
시스템분석설계 3 3 0 X 수강신청 >
인터넷활용Ⅰ 3 2 2 수강신청 >
자료구조 3 3 0 X 수강신청 >
정보통신기기Ⅰ 3 3 0 X 수강신청 >
컴퓨터그래픽Ⅰ 3 2 2 수강신청 >
광대역정보통신 3 3 0 X -
네트워크Ⅱ 3 3 0 X -
네트워크보안 3 3 0 X -
분산시스템 3 3 0 X -
운영체제실습 3 1 4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3 2 2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Ⅱ 3 2 2 X -
이동통신 3 3 0 X -
정보통신영어 3 3 0 X -
컴퓨터기초실습 3 2 2 X -
통신망관리및운용 3 2 2 X -
통신프로그래밍기초 3 2 2 X -
통신프로그래밍응용 3 2 2 X -
홈페이지설계 3 2 2 X -

공업전문학사: 멀티미디어 전공(Multimedia)

  1. 교육목표

    멀티미디어 정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정보를 컴퓨터에서 표현, 저장, 처리, 전송하기 위한 기초 이론들을 학습한다. 이러한 이론들을 구현하는 방법들을 실험 실습을 통해 습득케 함으로써 멀티미디어 개발, 멀티미디어 통신과 멀티미디어 디자인 분야의 고급 기술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2. 타전공(36점)취득시 필수조건: 최종학력 전문학사 이상
    1. (1) 이수학점 중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이 반드시 18학점 이상 포함
    2. (2) 전공필수는 희망하는 표준교육과정 전공에 따라 학점 수 또는 과목을 반드시 충족
    3. (3) 세부교육과정표(전공필수 6과목/전공선택 42과목)
공업전문학사 세부교육과정표
구분 과목 학점 시간 교양 호환 여부 교육원 운영
강의 실습
전공 필수 C언어Ⅰ 3 2 2 X 수강신청 >
데이터베이스 3 3 0 X 수강신청 >
멀티미디어개론 3 3 0 수강신청 >
컴퓨터개론 3 3 0 수강신청 >
컴퓨터그래픽Ⅰ 3 2 2 수강신청 >
컴퓨터응용디자인Ⅰ 3 1 4 X -
전공 선택 이산수학 3 3 0 X 수강신청 >
인터넷마케팅 3 3 0 X 수강신청 >
DTP 3 2 2 X -
PC활용Ⅰ 3 2 2 -
가상현실실습 3 1 4 X -
객체지향언어 3 2 2 X -
객체지향언어실습 3 1 4 X -
게임제작 3 2 2 X -
데이터베이스실습 3 1 4 X -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3 2 2 X -
멀티미디어웹페이지제작 3 2 2 X -
멀티미디어웹페이지제작실습 3 1 4 X -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Ⅰ 3 2 2 X -
멀티미디어저작도구Ⅱ 3 2 2 X -
멀티미디어저작도구실습 3 1 4 X -
멀티미디어프로젝트 3 1 4 X -
모바일프로그래밍 3 2 2 X -
사무자동화실습 3 1 4 X -
영상디자인Ⅰ 3 2 2 X -
영상촬영및편집 3 1 4 X -
운영체제실습 3 1 4 X -
웹프로그래밍실습 3 1 4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 3 2 2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Ⅱ 3 2 2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Ⅰ 3 1 4 X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Ⅱ 3 1 4 X -
인터넷프로그래밍 3 2 2 X -
인터페이스디자인 3 2 2 X -
전산영어 3 3 0 X -
정보처리 3 2 2 -
정보처리실습 3 1 4 X -
컴퓨터그래픽실습Ⅰ 3 1 4 X -
컴퓨터애니메이션 3 2 2 X -
컴퓨터애니메이션실습 3 1 4 X -
컴퓨터음악실습 3 1 4 X -
컴퓨터응용디자인실습 3 1 4 X -
컴퓨터통신망 3 3 0 X -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Ⅰ 3 2 2 X -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Ⅱ 3 2 2 X -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실습Ⅰ 3 1 4 X -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래밍실습Ⅱ 3 1 4 X -
프로그래밍언어실습 3 2 2 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