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학개론
모집중- 강의교수
- 전혜선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6.14 ~ 2025.12.09
- 학습기간
- 2025.12.10 ~ 2026.03.24
- 수강료
210,000원
85,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영문학,영어
강좌소개
| 수업개요 | 식민지시대 문학부터 계몽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를 거쳐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대표 작가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미국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특성, 문예사조의 변천과 문학의 경향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세분하여 1) 17세기 식민지 시대, 2) Franklin, Paine의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3) 미국문학을 확립한 Melville, Whiteman의 19세기 초반 그리고 Twain, Dickinson, Howells, James의 리얼리즘의 시대인 19세기 후반, 4) Lewis, Hemingway, Passos, Fitzgerald, Faulkner, Steinbeck의 소설과 O'Neill, Williams, Miller의 희곡으로 대변되는 20세기 시대 등을 연대순으로 개관한다. 이를 통하여 미국 문학의 특성과 전통을 이해하고 미국 문학작품들을 영문으로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
|---|---|---|---|---|---|---|---|---|---|---|---|---|---|---|---|
| 수업목표 | 미국 사회의 시대적 배경과 특성을 통해 미국 문학사의 흐름을 살피고 시기별 대표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미국 문학의 문예사조 변천과 문학의 경향에 대해 이해한다.
● 미국 문학사가 어떤 큰 흐름으로 흘러가는지,?그리고 그 흐름 가운데 각 시대에는 어떤 작가들이 어떤 작품들을 썼는지,?또 그 작품의 특징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핵심 작품의 중요한 부분-특히 작품을 중심으로-을 발췌하여 읽고 이해할 수 있다. ● 문학이 당대 사람과 시대를 어떻게 반영되고 투영되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학이 인간 삶과 현장에서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 평가기준 |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 미국문학개론 | 전혜선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6년 1-1차 |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 2025년 12월 10일 ~ 2026년 03월 24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 평가기준 |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
| 주요 학사일정 |
|
|---|---|
| 과목개요 | 식민지시대 문학부터 계몽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사실주의를 거쳐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로 대표 작가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미국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특성, 문예사조의 변천과 문학의 경향에 대해 이해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세분하여 1) 17세기 식민지 시대, 2) Franklin, Paine의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3) 미국문학을 확립한 Melville, Whiteman의 19세기 초반 그리고 Twain, Dickinson, Howells, James의 리얼리즘의 시대인 19세기 후반, 4) Lewis, Hemingway, Passos, Fitzgerald, Faulkner, Steinbeck의 소설과 O'Neill, Williams, Miller의 희곡으로 대변되는 20세기 시대 등을 연대순으로 개관한다. 이를 통하여 미국 문학의 특성과 전통을 이해하고 미국 문학작품들을 영문으로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수업목표 | 미국 사회의 시대적 배경과 특성을 통해 미국 문학사의 흐름을 살피고 시기별 대표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여 미국 문학의 문예사조 변천과 문학의 경향에 대해 이해한다.
● 미국 문학사가 어떤 큰 흐름으로 흘러가는지,?그리고 그 흐름 가운데 각 시대에는 어떤 작가들이 어떤 작품들을 썼는지,?또 그 작품의 특징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핵심 작품의 중요한 부분-특히 작품을 중심으로-을 발췌하여 읽고 이해할 수 있다. ● 문학이 당대 사람과 시대를 어떻게 반영되고 투영되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학이 인간 삶과 현장에서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 제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미문학과 영문학 시대 구분 |
|
|
| 학습내용 | - 미국 문학 시대 구분 - 미국 역사와 문학 개관 |
|||
| 학습목표 | - 미국 문학사를 정리할 수 있다. - 미문학과 영문학의 시대를 구분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기 미문학과 식민지 시대의 문학 |
|
|
| 학습내용 | - 인디언 문화 - 신대륙 발견과 인디언 - 탐사 문학과 청교도 주의 |
|||
| 학습목표 | - 인디언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신대륙 당시의 탐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청교도 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
|||
| 제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국가의 탄생과 계몽주의 문학 |
|
|
| 학습내용 | - 독립전쟁 - 계몽주의 |
|||
| 학습목표 | - 독립전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계몽주의 문학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남북전쟁과 초기 낭만주의 |
|
|
| 학습내용 | - 남북전쟁 - 낭만주의 - 신고전주의 - 비문학, 혁명기 소설가, 여성과 소수민족 작가들 |
|||
| 학습목표 | - 남북전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미국 낭만주의 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신고전주의 반감의 문학을 설명할 수 있다. - 비문학, 혁명기 소설가, 여성과 소수민족 작가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국민 문학의 형성 |
|
|
| 학습내용 | - 국민 문학과 초기 미국 소설 - 니커보커즈의 형성 - Bryant 시인 - 당시 남부의 문학 |
|||
| 학습목표 | - 국민 문학 형성을 알 수 있다. - 초기 미국 소설과 니커보커즈의 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 Bryant와 그의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당시 남부의 문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낭만주의 |
|
|
| 학습내용 | - 낭만주의 - 여성 작가와 개혁가 |
|||
| 학습목표 | - 낭만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낭만주의 작가와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여성 작가와 개혁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미국 르네상스 |
|
|
| 학습내용 | - 미국 르네상스 - 미국 르네상스 소설가들 |
|||
| 학습목표 | - 미국의 르네상스 형성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문학의 형성과 전환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 르네상스 소설가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초월주의 반기 소설가들 |
|
|
| 학습내용 | - 미국 르네상스시대 여성 시인 - 초월주의 반기 소설가들 |
|||
| 학습목표 | - 미국 르네상스시대 여성 시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초월주의에 대한 반기 형성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초월주의 반기 소설가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보스턴 브라만스 |
|
|
| 학습내용 | - 보스턴 브라만 시인들(Boston’s Brahmins) | |||
| 학습목표 | - 보스턴 브라만스 형성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보스턴 브라만스 작가와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보스턴 브라만스 역사가들과 그 밖의 시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남북전쟁 이후 미국 문학 |
|
|
| 학습내용 | - 남북전쟁 이후 미국의 상황 - 관련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남북전쟁 이후 미국 문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남북전쟁 이후 작가와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Walt Whitman, Emily Dickinson, Harriet Beecher Stowe와 그들의 작품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Local Color Realism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6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실주의 |
|
|
| 학습내용 | - 사실주의 -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사실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실주의 작가와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연주의 |
|
|
| 학습내용 | - 자연주의 - 자연주의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자연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연주의 작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연주의 시와 소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7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1900~1930년대 |
|
|
| 학습내용 | - 1900~1930년대의 문학 - 1900~1930년대의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1900~1930년대 문학을 설명할 수 있다. - 당시대의 작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세기의 전환 |
|
|
| 학습내용 | - 전환기의 문학 - 전환기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전환기의 문학을 설명할 수 있다. - 전환기 관련 작가와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8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제9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1차 세계대전 |
|
|
| 학습내용 | - 전쟁 전후의 문학 - 전쟁 전후의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전쟁 전후의 문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쟁 전후의 작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쟁 전후의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미국 문학의 전환점 |
|
|
| 학습내용 | - 미국 문학의 구축 - 미국적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미국 문학의 구축을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적 작가와 세계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관련 작가의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10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1930년대 미국 시 |
|
|
| 학습내용 | - 1930년대 미국 문학 - 1930년대 대표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1930년대 미국 문학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930년대 대표 작가와 시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1930년대 미국 소설과 장르 |
|
|
| 학습내용 | - 1930년대 신비평주의 - 1930년대 작가와 작품 |
|||
| 학습목표 | - 1930년대 신비평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 1930년대 작가와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1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1940년대의 작가들 |
|
|
| 학습내용 | - 유대 르네상스 - 포스트 모더니즘 - 고백파 시 |
|||
| 학습목표 | - 1940년대 작가와 작품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유대 르네상스를 설명할 수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백파 시를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1950년대의 작가들 |
|
|
| 학습내용 | - 1950년대 남부 작가 - 1950년대 전쟁 작가 |
|||
| 학습목표 | - 1950년대의 작가와 작품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쟁 소설의 작가를 설명할 수 있다. |
|||
| 제1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1960년대 작가들 |
|
|
| 학습내용 | - 1960년대 작가 - 비트작가들 |
|||
| 학습목표 | - 1960년대 작가와 작품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비트작가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1970년대 작가와 작품들 |
|
|
| 학습내용 | - 1970년대 작가 - Factualized Novel |
|||
| 학습목표 | - 1970년대 작가와 작품들을 설명할 수 있다. - Factualized Novel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
|||
| 제1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흑인 문학의 탄생과 할렘 르네상스 |
|
|
| 학습내용 | - 흑인 문학의 탄생 - 할렘 르네상스 |
|||
| 학습목표 | - 근현대 미국시대 흑인 문학의 탄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할렘 르네상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흑인 문학과 작가들 |
|
|
| 학습내용 | - 흑인 문학의 작가 - 재즈시대 |
|||
| 학습목표 | - 흑인 문학의 작가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재즈시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드라마 |
|
|
| 학습내용 | - 소극장 운동 - 미국 드라마 역사 |
|||
| 학습목표 | - 소극장 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미국 드라마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드라마 작가 |
|
|
| 학습내용 | - 드라마 극작가 - 부조리극과 실험극 |
|||
| 학습목표 | - 드라마 극작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부조리극과 실험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화산업과 문학을 파악할 수 있다. |
|||
| 제1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
수강기간 ~ 2025.11.18 미국 소설을 읽으며
미국문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학습자료를 다시 읽어주는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교수님도 열정적이시고 교육원에서도 계속 학습 독려 문자를 보내주어 끝까지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학습 내용이 전공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학습내용의 난이도를 낮추거나 여러가지 흥미를 돋을 수 있는 방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새로운 지식은 습득하였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너무 재밌었고 유익햇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강의 내용이 유익하고 좋았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교수님의 쉽고 자세한 설명 덕분에 미국 역사, 문화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간, 기말고사도 어렵지 않게 잘 보았습니다.
한 학기 동안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전반적으로 그냥 무난한 강의였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매우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1.18 한 학기 동안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교수님과 같이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학습에 정진하겠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전혜선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영문학
- 전공
- 영문학
- 이메일
- ontherise@naver.com
- 주요경력
- 영문학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