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과 혁신의 글로벌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기업의 글로벌화 - 글로벌 기업의 발전단계 |
학습목표 |
- 기업의 글로벌화와 글로벌화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기업의 발전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의 정의와 의의, 리스트럭처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의 정의와 의의 - 구조조정(리스트럭처링)의 이해 |
학습목표 |
- 혁신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을 할 수 있다. - 기업이 추구하는 혁신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적인 경영혁신 기법인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리스트럭처링의 다양한 성공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글로벌 기업의 기술적 환경과 외부적 환경요인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기술적 환경의 의의 - 자연적 환경과 기술적 환경 - 사회적 환경과 법적, 정치적 환경 - 경제적 환경 |
학습목표 |
- 안정된 기술적 환경과 비옥한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혼란한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자연적 환경과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사회적 환경과 법적, 정치적 환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경제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기술적 이해관계자의 분석과 리엔지니어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경쟁자와 잠재적 진출기업 - 공급자 - 구매자 - 대체품 생산자 -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
학습목표 |
-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을 바탕으로 경쟁자와 잠재적 진출기업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급자와 구매자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체품 생산자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혁신 기법인 리엔지니어링을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문화의 의의와 종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기업문화의 의의 - 기업문화의 종류
|
학습목표 |
- 기업문화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기업문화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와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기능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조건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특징 - 혁신촉진적 기업문화 구축 - 다운사이징과 아웃소싱 |
학습목표 |
- 조직의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조건과 특징 그리고 구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운사이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아웃소싱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과 글로벌 경쟁의 역동성,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과 글로벌 경쟁의 역동성 - 혁신과 혁신경영의 의의 - 혁신의 종류 -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 과정 |
학습목표 |
- 글로벌 경쟁의 역동성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혁신과 혁신경영의 의의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혁신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 과정의 프로세스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벤치마킹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개념 -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 벤치마킹 |
학습목표 |
- 글로벌 경쟁력 강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및 공정혁신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벤치마킹의 경영혁신 기법과 적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의와 개별 기능영역의 역할, 실행방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의의 - 전사적 경영혁신(TIM)과 개별 기능영역의 역할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실행방법 |
학습목표 |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개별 기능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사적 경영혁신(TIM)의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믹스전략과 학습조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믹스전략의 실행 - 혁신믹스전략의 통제 - 학습조직 |
학습목표 |
- 혁신믹스전략을 어떻게 실행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혁신믹스전략 실행시 통제부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의 의의와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경영혁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략적 경영혁신의 개념 - 기술의 전략적 의미 |
학습목표 |
- 전략적 경영혁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술의 전략적 의미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략적 혁신의 종류와 전략적 제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품질선도자 전략 - 비용선도자 전략 - 시장선도자 전략 - 전략적 제휴 |
학습목표 |
- 품질선도전략과 데밍의 사이클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용 또는 원가선도전략과 목표원가를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선도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혁신 기법인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의 기능적 영역과 혁신을 계획하는 방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창출을 위한 개별 기능 영역의 의미 - 전략적 혁신계획방법 |
학습목표 |
- 혁신창출을 위한 개별 기능 영역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혁신계획방법인 제품수명주기, 기술포트폴리오 매트릭스, 제품-시장 매트릭스를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혁신계획방법인 시나리오 기법, 사업영역포트폴리오, 손익분기점 분석 등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 설정과 Time Base전략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의 의의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 설정 방법 - Time Base전략 |
학습목표 |
- 혁신을 위한 연구예산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 설정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Time Base전략의 태동이유, Time Base전략의 적용사례 등을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Time Base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위한 R&D 부분 조직구조 및 조직관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을 위한 R&D 부분의 조직구조 - 혁신을 위한 R&D 부분의 조직관리 |
학습목표 |
- 혁신을 위한 R&D 부분의 조직구조(기능적 조직, 제품지향적 조직, 프로젝트 지향적 조직, 매트릭스 조직)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을 위한 R&D 부분의 조직관리(본사중심, 현지중심, 지역중심 및 본사통제, 유연적 통합적 조직관리)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연구개발자에 대한 동기부여와 가치혁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연구개발자에 대한 물질적 자극 시스템 - 연구개발자에 대한 비물질적 자극 시스템 - 가치혁신 |
학습목표 |
- 연구개발자에 대한 물질적 자극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연구개발자에 대한 비물질적 자극시스템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치혁신의 개념과 적용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과정의 3단계와 아이디어창출의 원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아이디어 창출단계 - 아이디어 평가단계 - 아이디어 실현단계 - 아이디어 창출의 원천 |
학습목표 |
- 아이디어 창출단계에서의 중요한 포인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아이디어 평가단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아이디어 실현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아이디어 창출의 다양한 원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방법과 지식경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다양한 혁신 아이디어 창출방법 - 지식경영 |
학습목표 |
- 제안제도, 품질관리 분임조, 창조성 기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지식경영의 의미와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아이디어 평가에 대한 의사결정과 아이디어 평가방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아이디어 평가에 대한 의사결정 - 아이디어 평가방법 |
학습목표 |
- 아이디어 평가에 대한 의사결정 방법으로 스코어링 모델, 경제성 분석, 포트폴리오 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아이디어 평가 방법으로 의사결정수 분석기법과 형태학적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Blue Ocean전략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Blue Ocean의 개념 - Red Ocean의 개념 - Blue Ocean 전략 적용사례 |
학습목표 |
- Blue Ocean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Red Ocean의 개념을 Blue Ocean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각 기업에서 Blue Ocean전략으로 성공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적 아이디어 실현방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신제품개발, 신공정개발 - 생산시스템의 이해 |
학습목표 |
- 신제품 개발절차와 신공정개발의 내용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본의 간판시스템, 유연적 생산시스템, 린 생산시스템 등의 각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연구개발부분과 마케팅부문간의 통합 메커니즘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학습목표 |
- 연구개발부분과 마케팅부분의 통합 매커니즘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그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의의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대상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종류 |
학습목표 |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대상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 통제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균형성과표(BSC: Balanced Score Card)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균형성과표의 개념 - 균형성과표의 재무적 관점 - 균형성과표의 고객관점 - 균형성과표의 조직 프로세스 관점 - 균형성과표의 학습과 성장관점 |
학습목표 |
- 균형성과표의 개념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균형성과표의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조직프로세스 관점, 학습과 성장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기업의 혁신 네트워크 의의와 기능, 네트워크 관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혁신 네트워크의 의의 - 혁신 네트워크의 조정 - 혁신 네트워크 기능 - 혁신 네트워크 관리 |
학습목표 |
- 기업의 혁신 네트워크의 의의와 조정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혁신 네트워크 관리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탄생 |
학습목표 |
-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과거로부터 변모해온 비즈니스 모델의 변천사를 설명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로 인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트렌드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