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조직심리학의 개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조직심리학의 정의 - 조직심리학과 산업심리학 - 조직심리학의 활동 범위와 위상 |
학습목표 |
- 조직심리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과 산업심리학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의 활동 범위와 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심리학의 발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조직심리학의 범위 - 조직심리학의 역사 - 조직심리학의 미래 |
학습목표 |
- 학문으로서의 조직심리학이 미치는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의 역사를 통해 발달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심리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미래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과학적 연구방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과학의 정의와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 - 과학적 연구 절차와 연구방법 - 자료 수집 방법 |
학습목표 |
- 과학의 정의와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연구 절차와 연구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료 수집 방법을 나열하고 자료 수집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실증 분석과 연구 윤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측정 방법 - 연구 윤리 |
학습목표 |
- 자료의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연구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종업원의 모집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모집 계획 - 모집 서류 - 채용 절차 - 예측 변인 |
학습목표 |
- 직무의 개념과 분석방법을 나열하고 종업원 모집 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나열할 수 있다. - 모집에 필요한 서류를 나열할 수 있다. - 채용 방법에 따른 채용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예측 변인의 개념과 지원자의 수행 측정을 위한 평가 방법과 도구들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사회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조직사회화의 개념과 필요성 - 조직사회화 과정과 실천사항 - 조직사회화 과정에 따른 책략과 결과 - 다양성과 조직사회화 |
학습목표 |
- 조직사회화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사회화의 과정을 나열하고 각 단계별 실천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사회화 과정에 따른 책략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성이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일과 삶의 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일의 의미 - 직장-가정 갈등 - 직장-가정 균형 - 은퇴 |
학습목표 |
- 일의 의미와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장-가정의 갈등의 원인과 유형을 나열하고 개인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장-가정의 갈등 대처법과 긍정적인 직장-가정의 상호작용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은퇴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직무 스트레스와 종업원 건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스트레스의 개념 - 스트레스의 진행 단계 - 스트레스의 원인과 결과 - 스트레스 관리 - 종업원의 건강과 안전 |
학습목표 |
- 스트레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 진행 단계를 분류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법을 파악할 수 있다. - 종업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조직해서 해야 할 일을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직무수행과 평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생산적 행동의 개념과 영향 - 직무수행 모델 - 직무수행 측정 - 직무수행 결정요인 |
학습목표 |
- 생산적 행동의 개념과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수행 모델에 따른 구성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 직무수행 측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직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평가자의 고려사항과 생산적 행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직무수행 평가자 고려사항 -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유형 - 혁신 행동의 개념과 요인 |
학습목표 |
- 직무수행 평가 시 고려해야 할 태도와 평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시민행동의 개념과 조직시민행동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혁신 행동의 개념과 미치는 요인을 분류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반생산적 행동 모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반생산적 행동의 일반적 형태 - 반생산적 업무 행동 모델 - 반생산적 업무 행동 원인 |
학습목표 |
- 반생산적 행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반생산적 행동 모델의 분류 기준에 따른 범주를 구분할 수 있다. - 반생산적 행동 원인을 개인과 상황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반생산적 행동의 형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반생산적 행동의 일반적 형태 - 빈도가 낮은 반생산적 행동과 예방법 |
학습목표 |
- 결근, 타인 학대, 직장 무례, 학대적 지도, 사회적 폄하와 같은 빈도수가 높은 반생산적 행동을 나열하고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산 일탈, 사보타주, 절도, 직장 폭력, 알코올(약물) 남용, 성희롱과 같이 빈도수는 낮지만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생산적 행동을 나열하고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가치관과 태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태도의 개념 - 태도의 구성요소 - 가치관과 태도 - 태도의 영향 - 태도 변화 |
학습목표 |
- 태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의 구성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 가치관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도가 직무와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도 변화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업무 및 조직에 대한 신념과 태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직무만족의 개념과 영향 - 조직몰입의 영향 - 기타 직무 신념들 |
학습목표 |
- 직무만족의 개념과 측정 방법, 직무만족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몰입의 개념과 예측 변인 및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 지지 지각, 조직 동일시, 직무 착근성, 조직 정의의 개념과 신념들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동기의 개념과 동기의 내용이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동기의 개념과 기본 과정 - 동기와 관련된 특성 요인 - 이론별 주요 개념과 차이 |
학습목표 |
- 동기의 개념과 기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요인들을 분류할 수 있다. - 욕구 단계 이론, ERG 이론, 성취동기 이론에 따른 이론별 주요 개념과 이론에 따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동기의 과정이론과 기타 동기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이론별 주요 개념과 차이 - 인지적 평가와 자기결정이론 - 학습동기와 행동수정 - 직무기반 동기이론 |
학습목표 |
- 공정성 이론, 기대이론, 목표 설정 이론, 자기조절 이론에 따른 이론별 주요 개념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평가 이론과 자기결정 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의 개념과 학습이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와 관련된 동기이론인 2요인 이론과 직무특성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리더십 관련 개념과 권력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권력의 영향력 및 리더십 - 권력의 개념과 원천 - 조직 정치의 개념과 책략 - 리더십의 개념과 관리 |
학습목표 |
- 권력의 영향력 및 리더십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권력의 개념과 원천을 분류할 수 있다. - 조직 정치의 개념과 조직 정치를 위한 책략을 분류할 수 있다. - 리더십의 정의 및 필요성과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통적 리더십 이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리더십 특성이론 - 리더십 역량이론 - 리더십 행위론 - 리더십 상황이론 |
학습목표 |
- 리더십 특성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역량이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행위론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상황이론의 주요 연구와 연구에 따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현대적 리더십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경로-목표 이론 - 의사결정 모델 - 리더-구성원 교환(LMX) 이론 - 변혁적 리더십 |
학습목표 |
- 경로-목표 이론에 따른 리더십 스타일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결정 모델에 따른 의사결정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LMX 이론에 따른 리더-구성원의 관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차이와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기 위한 리더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현대적 리더십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진정성 리더십 - 서번트 리더십 - 셀프 리더십과 슈퍼 리더십 |
학습목표 |
- 진정성과 진정성 리더의 특징 및 진정성 리더십의 구성요소를 분류할 수 있다. -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과 서번트 리더의 특징을 분류할 수 있다. - 셀프리더십의 개념 및 전략과 슈퍼 리더십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집단과 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집단과 팀, 무리 - 집단 연구 모델 - 팀의 발달 단계 모델 |
학습목표 |
- 집단의 개념과 팀과 집단 및 무리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집단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팀의 발달 단계와 단계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팀 효과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팀 효과성 모델 - 팀 효과성 영향요인 - 팀 효과성 증진 |
학습목표 |
- 팀 효과성의 개념과 모델에 따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팀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팀 효과성 증진을 위한 전략을 분류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조직이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주요 조직 이론 - 조직설계와 조직설계 결정요인 - 혁신적인 조직설계 |
학습목표 |
- 과학적 관리법, 관료주의, 인본주의적 조직이론, 상황적합적 조직이론의 배경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설계의 목적과 조직설계를 위한 결정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변화에 따른 트렌드 변화와 새로운 형태의 조직구조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문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조직문화의 개념과 중요성 - 조직문화의 모델 - 조직문화의 형성 - 조직문화의 변화와 영향 |
학습목표 |
- 조직문화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모델과 모델에 따른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형성을 위한 요소들을 분류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변화 요인과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조직변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조직변화의 정의와 필요성 - 조직변화의 범위와 과정 - 조직변화 이론 |
학습목표 |
- 조직변화의 정의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변화의 범위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레윈, 코터, 카오스 조직변화 이론에 따른 개념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조직개발의 정의와 성격 - 조직개발 모형 - 차원에 따른 조직개발 기법 |
학습목표 |
- 조직개발의 정의와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 과정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집단, 조직 차원의 조직개발 기법들을 분류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