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It’s nice to meet you.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처음 만났을 때 상대방과 인사하기 - 이름, 직업, 출신, 좋아하는 것 등에 대해 묻고 답하기 - 자음 [f] Vs. [v]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원어민들에게 피해야 할 질문들(나이, 결혼, 월급 등) |
학습목표 |
- 처음 만났을 때 인사하는 표현들을 말할 수 있다. - 현재시제로 일반 문장과 WH-Question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 간략하게 자기소개를 할 수 있다. - 자음 [f]와 [v]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원어민들에게 피해야 할 질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It’s been a long tim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기본적인 개인정보에 대해 묻고 대답하기 - 서로를 소개하면서 인사하기 - 소개하거나 소개받을 때 사용하는 표현 익히기 - 여러 나라의 인사법 알아보기 |
학습목표 |
-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누군가를 다시 만났을 때 상대방과 인사할 수 있다. - 소개하거나 소개받을 때 사용하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인사법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What are you doing now?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현재 하고 있는 동작에 대해 묘사하기 - 시간을 읽고 말하기를 연습하기 - 일상적인 생활, 일정 및 습관에 대해 이야기하기 - 자음 [p] Vs. [b]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학습목표 |
- 일상생활에 대해 묻고 대답하는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 현재시제 및 현재진행형을 이용하여 말할 수 있다. - 시간을 읽고 말할 수 있다. - 자음 [p]와 [b]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Please, don’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Don’t/Stop 명령문 익히기 - 정중하게 표현하는 방법 익히기 - be동사의 기본적인 용법 및 축약형 학습하기 |
학습목표 |
- Don’t/Stop 명령문을 사용해서 상황에 맞는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 명령형 사용을 더 정중하게 표현하기를 구사할 수 있다. - be동사의 기본적인 용법 및 축약형 학습하기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Where is it? |
|
학습내용 |
- 상대방에게 길을 안내하는 표현들 학습하기 - 방향과 위치를 묘사하는 표현 익히기 - 다양한 장소를 나타내는 표현 익히기 - 모음 [æ] Vs. [e]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미국과 한국의 길 안내 차이를 익히기 |
학습목표 |
- 길을 묻고 대답할 수 있는 표현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장소를 나타내는 표현을 익히고 표현할 수 있다. - 방향과 위치를 묘사하는 표현을 익히고 말할 수 있다. - 모음 [æ]와 [e]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미국과 한국의 길 안내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Is there a coffee shop around her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길이나 장소를 찾을 때의 표현 학습하기 - 상대방에게 길을 안내하는 표현들 학습하기 - 방향을 나타내는 부사에 대해 비교하며 학습하기 |
학습목표 |
- 길을 찾을 때, 묻고 대답하는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 'There is/are' 구문을 비교할 수 있다. - 전치사, 부사를 활용하여 위치 및 방향을 나타낼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What do you usually do after school?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빈도부사를 사용해서 일상대화 표현 연습하기 - 'How old', 'How long', 'How many' 등 How로 시작하는 질문 연습하기 - 시간부사 및 시간표현을 활용하여 말하기 - 자음 [b] Vs. [v]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학습목표 |
- ‘WH-Question’을 이용한 다양한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 How로 시작하는 다양한 질문을 익히고 말할 수 있다. - 횟수를 나타내는 빈도부사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시간의 전치사 at, on, in의 사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음 [b]와 [v]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What’s your daily schedul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날짜와 일정을 표시하는 방식 익히기 - 횟수를 나타내는 표현들에 대해 학습하기 - 여가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대한 표현 익히기 - 영어로 공손한 표현 사용하기 |
학습목표 |
- 날짜와 요일을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하루 또는 주 일정에 대해 묻고 대답하는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 - 일정에 대한 다양한 표현 및 시간부사를 활용할 수 있다. - 공손한 영어 표현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What is she lik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람의 특징을 나타내는 표현들 익히기 -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는 표현들 익히기 - What’s she like? Vs. What does she look like? 차이점 설명하기 - 자음 [?] Vs. [ð]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학습목표 |
- 사람의 특징을 나타내는 표현할 수 있다. - 사람의 성격에 대해 표현할 수 있다. - 자음 [?]와 [ð]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What does she look lik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람을 묘사할 때 쓰이는 표현 학습하기 - be like와 look like의 차이점에 대해 학습하기 - 자신이 입고 있는 옷에 대해 표현하기 - Western Culture-개인정보에 대한 질문 |
학습목표 |
- 사람의 외모(생김새, 옷차림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람의 성격과 외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서양 문화권에서의 개인정보에 관련한 질문을 할 때의 문화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What do you lik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좋아하는 것에 대해 묻고 질문하기 - 선호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 표현하고 이유 설명하기 - like Vs. dislike의 차이점 - 자음 [s] Vs. [θ]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학습목표 |
- 선호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형용사와 동사를 이용하여 선호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말할 수 있다. - 자음 [s]와 [θ]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I'm looking for a striped shir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자신이 선호하는 옷에 대해 표현하기 - 옷이나 액세서리의 종류, 색상, 무늬 등에 대한 표현 익히기 - Western Culture-외모와 옷차림에 대한 대화 |
학습목표 |
- 좋아하는 것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쇼핑할 때의 표현 및 구문들을 익힐 수 있다. - 상대방의 옷차림새에 대해 칭찬 또는 표현할 수 있다. - Wh-questions을 사용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서양 문화권에서의 외모와 옷차림에 대한 대화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What do you do?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직업을 나타내는 다양한 단어와 표현 익히기 - 자음 [s] Vs. [z]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미래에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 표현하기 - 접속사 “Before“또는 “After“를 사용해서 시간표현을 익히기 - “like” and ”love”단어와 함께 동사원형+ing 또는 to+동사원형의 사용방법을 익히기 |
학습목표 |
- 직업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직업을 나타내는 다양한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미래 시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접속사를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 수 있다. - 자음 [s]와 [z]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Can you tell me some things to do ther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다양한 관광지에 대한 표현들 학습하기 - 공항 통과(입국심사)에 대해 익히기 - 관광지에서 할 일에 대해 표현하기 - 여행에 대해 설명하기 - 미래를 나타내는 표현 익히기 |
학습목표 |
- 언어와 국적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공항 통과(입국심사)에 관련된 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 관광지에서 할 일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미래에 할 것에 대해 표현할 수 있다. - ‘be going to’와 ‘will'의 차이점을 구분해서 말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How do you cook beef stew? |
|
학습내용 |
- 다른 음식을 묘사하기 - 요리와 요리법에 대한 표현 익히기 - 음식을 요리하는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알아보기 - 자음 [p] Vs. [f]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학습목표 |
- 맛을 표현하는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활용 할 수 있다. - 동사를 형용사로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 자음 [p]와 [f]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Do you like spicy food?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음식과 관련된 명사표현 및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구분 방법을 학습하기 - 다른 종류의 음식 알아보기 - 다양한 음식 선호하는 표현 익히기 - 음식 단어는 어떻게 번역하는지 알아보기 |
학습목표 |
- 현재시제 do를 사용해서 질문하고 대답할 수 있다. -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셀 수 있는 명사와 셀수 없는 명사를 구분 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What did you do last nigh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과거에 한 일에 대해 묻고 대답할 수 있다. - 과거부사(구)를 이용하여 과거에 한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음 [t]와 [d]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 과거의 일에 대해 묻고 대답하는 표현하기 - 과거를 표현하는 다양한 표현 익히기 - 일반 동사의 과거시제 평서문, 의문문, 부정문 만들어 연습하기 - 자음 [t] Vs. [d]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2차시 |
차시제목 |
Where were you yesterday?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과거의 상태 및 사건에 대해 나타내는 표현 학습하기 - 과거시제를 이용하여 질문하고 답하기 - Be동사의 과거시제 평서문, 긍정문, 부정문 만들어 연습하기 - Asking people out on Dates: Making invitations 표현을 익히기 |
학습목표 |
- 과거진행형의 용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Be동사의 과거시제를 활용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How do you feel today?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아플 때, 신체의 어느 곳이 아픈지에 대해 표현하기 - 아픈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 - 병원에 전화로 예약하는 표현 익히기 - 자음 [g] Vs. [k]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Going to the Doctor: hospital Vs. Doctor 표현을 익히기 |
학습목표 |
- 아플 때 자신의 상태를 표현할 수 있다. - 병원에 예약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 자음 [g]와 [k]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What are the symptom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병원에서 통증에 대해 설명하는 표현 익히기 - 병원에서 받은 검진 결과에 대해 친구에게 말하기 - 아플 때 조언을 구하는 표현 학습하기 |
학습목표 |
- 병원에 갔을 때, 아픈 곳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병원에서 받은 검진 결과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At a fast food restauran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음식을 주문할 때 필요한 표현 익히기 - 식당에서 필요한 것을 요청하는 표현 익히기 - 음식 가격을 요청하고 지불하는 표현 익히기 - 자음 [l] vs. [r]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학습목표 |
- 식당에서 주문하는 방법을 알고 주문 시 활용할 수 있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식당에서 필요한 것을 요청하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자음 [l]과 [r]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At the movie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극장에서 영화 고르는 표현 익히기 - 극장에서 영화표 구입하는 표현 익히기 - 영화와 관련하여 자신의 취향을 말하는 표현 익히기 - Going to the movies 표현을 익히기 |
학습목표 |
- 극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영화에 대한 의견을 나눌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What did you study?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다양한 과목명에 대한 단어와 표현 익히기 - 좋아했던 과목과 그 이유에 대한 표현 익히기 - 현재시제와 과거시제를 정확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기 - American and Korean School: College or University 차이점을 익히기 |
학습목표 |
-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명에 대한 용어를 익히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가장 좋아했던 과목을 이야기하고 그 이유를 다양하게 설명할 수 있다. - 현재와 과거의 일을 구분해서 이야기할 수 있다. - College와 University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What do you like to do?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다양한 여가활동에 대해 소개하기 - 여가시간과 취미에 대한 표현 익히기 - 의문문의 유형 활용하기 |
학습목표 |
- 여가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여가활동에 대한 표현을 익히고 대화에서 활용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Have you ever been to Hawaii?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여행지에서 일어날 수 있는 표현 익히기 - 빈도부사의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기 - 자음 [t∫] Vs. [∫]의 차이점을 연습하기 |
학습목표 |
- 현재완료를 사용해서 경험을 이야기하고 대답할 수 있다. - 공항과 여행지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여행지에서의 경험과 가본 여행지를 이야기할 수 있다. - 자음 [t∫]와 [∫]의 차이점을 구분하여 발음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Hotel Check-in & Check-ou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호텔 체크인과 체크아웃 시 표현 익히기 - 호텔 투숙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표현 익히기 - Talking to foreigners: starting a conversation with a foreigner 표현을 익히기 |
학습목표 |
- 호텔 체크인과 체크아웃 시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호텔에서 필요한 사항을 요청할 수 있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