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기본요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구(Phrase)와 절(Clause) 비교 - 문장의 5형식(Five Sentence Patterns) - 문장의 유형 |
학습목표 |
- 영어의 8품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어문장의 구와 절을 구분할 수 있다. - 문장의 형식을 구분할 수 있다. - 영어문장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동사의 종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자동사(1형식 동사/2형식 동사) - 타동사(3형식 동사/4형식 동사/5형식 동사) |
학습목표 |
- 자동사와 타동사를 구분할 수 있다. - 주격보어, 목적어, 목적격보어를 취하는 동사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 5형식 동사의 특성과 종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단순시제와 진행시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단순시제(현재시제/과거시제) - 진행시제(현재진행시제/과거진행시제) |
학습목표 |
- 단순시제(현재시제, 과거시제)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행시제(현재진행, 과거진행)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순시제와 진행시제의 차이를 비교하여 말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완료시제와 완료진행시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완료시제 - 완료진행시제 |
학습목표 |
- 완료시제(현재완료, 과거완료)를 설명할 수 있다. - 완료진행시제(현재완료진행, 과거완료진행)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완료시제, 완료진행시제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미래시제 |
|
학습내용 |
- 미래시제 (1) - 미래시제 (2) |
학습목표 |
-현재시제로 미래를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be going to와 will의 의미를 구별할 수 있다. - 시간과 조건의 부사절에서 현재시제로 미래를 표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동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조동사 종류 - 조동사 have pp |
학습목표 |
- 다양한 조동사의 쓰임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문맥에서 다양한 조동사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조동사의 시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수동태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수동태의 기본개념과 특성 - 수동태의 시제(단순시제/진행시제/완료시제) |
학습목표 |
- 수동태의 기본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동사의 시제별 수동태 문장을 제시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수동태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동사의 종류별 수동태 - 기타 수동태 문형
|
학습목표 |
- 동사의 종류별 수동태 문형을 제시할 수 있다. - 기타 수동태 문형을 제시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부정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부정사 (1) - 부정사 (2) |
학습목표 |
- 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정사의 수동형과 완료형을 제시할 수 있다. - 원형부정사가 사용되는 경우를 구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동명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동명사 - 동명사와 부정사의 비교 |
학습목표 |
- 목적어의 형태(동명사, to 부정사)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를 판별할 수 있다. - 동명사가 들어가는 관용적 표현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명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명사의 종류 - 명사의 수와 소유격 |
학습목표 |
-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를 구분할 수 있다. - 항상 복수로, 항상 단수로 쓰이는 명사를 구분할 수 있다. - 명사의 소유격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수일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단수명사 주어, 복수명사 주어의 수일치 - 부분사 주어의 수일치 - 집합명사 주어의 수일치 |
학습목표 |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부분사 주어의 수일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집합명사 주어의 수일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관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관사의 종류 - 관사의 생략
|
학습목표 |
- 부정관사 a/an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부정관사(a/an)와 정관사(the)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관사의 생략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정관사와 고유명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정관사와 고유명사 - 관사의 위치 |
학습목표 |
- the를 붙이는 고유명사를 구별할 수 있다. - the를 생략하는 고유명사를 구별할 수 있다. - 관사의 정확한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대명사 1 |
|
학습내용 |
- 인칭대명사/소유대명사/재귀대명사 - 지시대명사 |
학습목표 |
- 인칭대명사와 지시대명사를 구별할 수 있다. - 소유대명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재귀대명사를 구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대명사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부정대명사 - 의문대명사 |
학습목표 |
- 부정대명사의 종류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의문대명사의 종류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관계대명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관계대명사 (1) - 관계대명사 (2) |
학습목표 |
- 관계대명사의 종류(who/that/which)를 구별할 수 있다. - 관계대명사의 생략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관계부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관계부사 (1) - 관계부사 (2) |
학습목표 |
- 관계부사의 종류(when/where/why)를 구별할 수 있다. -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를 구별할 수 있다. - 관계부사의 생략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형용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형용사의 용법과 위치 - 주요형용사 |
학습목표 |
- 형용사의 기능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용사의 위치와 어순을 설명할 수 있다. 있다. - 주요형용사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부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부사의 용법과 위치 - 주요부사 |
학습목표 |
- 부사의 형태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사의 위치와 어순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부사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수량형용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수량형용사 (1) - 수량형용사 (2) |
학습목표 |
- 주요 수량형용사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다. - 주요 수량형용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비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비교급 - 최상급 |
학습목표 |
- 비교형태(원급, 비교급, 최상급)를 구별할 수 있다. - 비교급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최상급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비교급과 최상급을 활용하여 말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접속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접속사의 종류 - 명사절/부사절 접속사 |
학습목표 |
- 접속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명사절접속사/부사절접속사를 구별할 수 있다. - 알맞은 접속사를 활용하여 말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치사의 위치를 구분할 수 있다. - 다양한 의미의 전치사를 구별할 수 있다. - 접속사와 전치사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알맞은 전치사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학습목표 |
- 전치사 (1) - 전치사 (2)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there 구문과 부가의문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there 구문 - 부가의문문 |
학습목표 |
- there 구문을 설명할 수 있다. - 부가의문문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도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부정어 도치 - if 도치 - as/than 도치 |
학습목표 |
- 부정어로 시작하는 문장의 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if절에서의 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비교구문 as/than절의 도치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도치구문을 활용하여 말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