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과학에 대한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과학의 개념과 목적 - 과학적 지식의 방법 - 과학 철학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과학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지식을 추구하는 방법으로서 귀납법과 연역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학 철학에 따른 관점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조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과학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조사에 대한 이해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과학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통해 사회과학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따라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가설과 변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사문제와 가설 - 변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사 문제를 적절하게 선정하고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 변수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측정과 척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측정 - 척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측정의 개념, 조작적 정의, 분석단위를 설명할 수 있다. - 척도의 수준을 이해하고 변수에 적용하여 구분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형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사 목적에 따른 분류 -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 기타 분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조사를 조사 목적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시간적 차원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용도, 조사대상의 범위, 자료의 성격, 조사설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절차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일반적 절차 - 연구계획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절차를 수행할 수 있다. - 연구계획서를 쓸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설문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설문지에 대한 이해 - 설문지의 구성 방법 - 설문지 사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설문지의 중요성과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설문지 구성 시 질문의 표현, 문항의 배열을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다. - 설문지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표집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표집에 대한 이해 - 표집 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표집의 개념, 장단점,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표집 방법을 실제 조사에 활용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자료수집-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면접 - 관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면접의 개념, 장단점,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면접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관찰의 개념, 장단점, 유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관찰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자료수집-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내용분석법 - 2차 자료분석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내용분석법의 개념,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내용분석법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2차 자료분석법의 개념,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 자료분석법을 통해 자료수집을 수행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신뢰도와 타당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신뢰도에 대한 이해 - 신뢰도 측정 방법 - 타당도에 대한 이해 - 타당도 측정 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뢰도의 개념과 차원을 설명할 수 있다. - 신뢰도의 측정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타당도의 측정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및 측정 오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 측정 오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측정 오류의 가능성을 조사 과정에서 최소화로 수행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인과관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과관계의 개념과 성립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의 저해요인을 조사 과정에서의 배제를 수행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실험설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실험설계에 대한 이해 - 실험설계의 유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실험설계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실험설계의 유형을 분류하여 조사 목적에 따라 적용을 행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단일사례설계에 대한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기본 구조 - 단일사례설계의 유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일사례설계의 개념과 기본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설계의 유형을 분류하여 조사 목적에 따라 적용을 행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단일사례설계의 측정과 적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단일사례설계의 측정 - 단일사례설계의 적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일사례설계의 측정을 위하여 기록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 단일사례설계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욕구이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욕구의 개념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 브래드쇼의 욕구이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욕구의 개념을 사회복지조사와 실천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브래드쇼의 욕구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욕구조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욕구조사에 대한 이해 -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 욕구조사의 적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욕구조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욕구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평가조사에 대한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평가조사의 개념과 목적 및 중요성 - 평가조사의 원칙과 종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평가조사의 개념과 목적 및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조사의 원칙을 설명하고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평가조사 기법과 적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평가조사 기법 - 평가조사의 적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평가조사의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에 대한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질적조사의 개념 - 질적조사의 특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질적조사의 개념, 양적조사방법과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조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의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내러티브 연구 - 현상학적 연구 - 근거이론 연구 - 문화기술지 연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내러티브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현상학적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근거이론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문화기술지 연구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설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질적조사의 자료수집 - 질적조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 질적자료 분석 방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질적조사의 자료수집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질적조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자료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질적조사의 적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질적조사자의 자세와 질적 조사의 쟁점 - 질적조사사례 : 장애인 거주시설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지원 경험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질적조사자의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조사의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토론할 수 있다. - 질적조사를 적용한 연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적 쟁점 - 기관생명윤리위원회와 부정행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윤리적 쟁점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토론할 수 있다. -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역할을 설명하고 조사의 부정행위를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사보고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사보고서에 대한 이해 - 조사보고서의 형식과 내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사보고서의 개념과 작성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사보고서의 형식과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