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의 특성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과 조직의 특성에 대해 구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이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에 대해 정렬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행정의 미 인식기 - 사회복지행정의 확립기 - 사회복지행정의 패러다임 전환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행정의 미 인식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확립기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대해 정렬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의 범주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일반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관점 차이 - 사회복지행정 영역의 분화 - 사회복지행정 관점의 이동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일반 행정과 사회복지행정의 관점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 영역의 분화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 관점의 이동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의 특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휴먼서비스의 노동 - 휴먼서비스의 생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휴먼서비스의 노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휴먼서비스 생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규제자(Regulator) - 재정공급자(Financier) - 생산자(Suppliers) - 수요자(Consumer, user)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규제자(Regulator)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재정공급자(Financier)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생산자(Suppliers)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수요자(Consumer, user)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공사회복지조직 - 민간사회복지조직 - 비영리사회복지조직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공공사회복지조직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민간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영리사회복지조직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 및 관리이론, 현대 조직이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전통적 조직이론 - 과학적 관리론 - 챈들러의 이론 - 고전적 관료제론 - 현대 조직의 이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통적 조직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챈들러의 이론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고전적 관료제론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현대 조직의 이론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과 전달체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 - 공·사(민간)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을 수행할 수 있다. - 공·사(민간)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분류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조직 관리의 리더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리더십의 개념 - 리더십 속성 - 리더십 이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리더십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속성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리더십 이론에 대해 제언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휴먼서비스 리더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휴먼서비스 리더십의 필요성 - 슈퍼비전의 기능과 개념 - 컨설테이션의 개념과 점검사항 - 컨설팅의 역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휴먼서비스 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슈퍼비전의 기능과 개념을 도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 컨설테이션의 개념과 점검사항을 기술할 수 있다. - 컨설팅의 역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기획의 의의와 사회복지조직에서의 기획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 자원기획 - 전략기획 - 운영기획 - 개인기획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원기획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전략기획에 대해 도식화를 파악할 수 있다. - 운영기획에 대한 제시를 수행할 수 있다. - 개인기획에 대해 기술을 제언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중장기 전략기획의 수립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직의 환경 분석 - SWOT 분석 - 미션·비전 수립 - 중장기 전략목표 및 전략방향 - 조직의 전략방향과 조직 구조 설계 - 사업계획의 수립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직의 환경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SWOT 분석에 대해 제안을 수행할 수 있다. - 미션·비전 수립에 대해 기술을 나열할 수 있다. - 중장기 전략목표 및 전략방향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조직의 전략방향과 조직 구조 설계를 파악할 수 있다. - 사업계획의 수립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구성요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정의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유형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고려요소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과정분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과 고려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과정분류를 분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점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총괄평가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방법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기준 선정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측정과 평가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사후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총괄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방법을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기준 선정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측정과 평가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도식화를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사후관리 도식화를 열거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관리의 이해와 과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 - 인적자원관리의 기능과 방향 - 모집, 선발, 임용 - 신입직원훈련 - 평가, 승진, 해임(퇴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인적자원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의 기능과 방향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모집과 선발, 임용을 분류할 수 있다. - 신입직원 훈련을 도식화로 분석할 수 있다. - 평가 및 승진, 해임(퇴임)을 열거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적자원개발과 동기부여, 소진과 갈등관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유형, 방법 - 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의 도식화 - 소진과 갈등관리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유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을 분류할 수 있다. - 소진과 갈등관리를 분석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재정관리의 개념, 사회복지 재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재정관리의 정의와 재무관리과정 - 사회복지 재정의 개념과 특정 및 유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재정관리의 정의와 재무관리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재정의 개념과 특성,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법인과 회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사회복지법인 예산 수립 -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 - 예산 편성 절차 - 예산의 집행과 결산 - 회계 및 회계감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법인 예산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규칙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예산 편성 절차를 분석할 수 있다. - 예산의 집행과 결산을 계산할 수 있다. - 회계 및 회계감사 도식을 수행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정보관리의 개념과 정보 관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보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 정보관리체계의 유형과 용어의 정의 - 개인 정보의 수집 및 관리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보관리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정보관리체계의 용어 정의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 정보의 수집 및 관리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문서의 기록 관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공통 시설 정보의 관리 - 문서와 기록 관리의 표준화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공통 시설 정보의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서와 기록 관리의 표준화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강의세부내용 : - 마케팅의 개념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 사회복지조직의 구매행동 - 마케팅 믹스 - 전략적 마케팅 과정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구매행동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의 도식을 수행할 수 있다. - 전략적 마케팅 과정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홍보의 전략과 방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홍보의 개념과 기능 -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인 홍보조건과 홍보수단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홍보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기술을 수행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적인 홍보조건과 홍보수단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개념과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평가의 정의와 목적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목적 - 평가의 중요성 -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 -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 -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 - 평가대상에 따른 분류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평가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목적을 분석할 수 있다. - 평가의 중요성을 도식으로 정렬할 수 있다. -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에 대해 구성할 수 있다. - 접근방법에 따른 분류에 대해 도식으로 정렬할 수 있다. -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에 대해 조직화를 수행할 수 있다. - 평가대상에 따른 분류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개선방안, 사회복지행정의 책임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활용 및 개선방안 - 책임성의 의미와 요구, 관리 -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복지행정 책임성의 유형과 확보방안 - 사회복지행정의 변화전략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사회복지행정 평가의 활용 및 개선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책임성의 의미 및 요구와 관리에 대해 열거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 책임성의 유형과 확보방안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행정의 변화전략에 대해 제언을 수행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