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학에서의 인간 이해와 인간발달의 기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 이해의 다양성 - 사회복지에서의 인간 이해 관점의 변화 - ‘환경 속의 인간’ 관점 - 인간발달의 개념 - 인간발달의 특성 - 인간발달의 단계 |
학습목표 |
- 인간을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인간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태내기와 신생아기와 사회복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태내기의 이해 - 신생아기의 이해 - 태내기 및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태내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태내기와 신생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영아기와 사회복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영아기의 이해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영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유아기와 사회복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유아기의 이해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아동기와 사회복지 |
|
학습내용 |
- 아동기의 이해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아동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청소년기와 사회복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소년기의 발달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청소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청년기와 사회복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청년기의 이해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청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중년기와 사회복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중년기의 이해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중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노년기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노년기의 발달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 |
학습목표 |
- 노년기의 발달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사회복지적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의 개괄적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성격이론 - 이상행동이론 - 인간발달이론 - 생태체계이론 |
학습목표 |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성격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상행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인간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생태체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성격의 역동 - 자아방어기제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성격의 역동 -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 융과 프로이트의 비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성격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성격유형 및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 융과 프로이트 이론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융의 분석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이해 |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교류분석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교류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소집단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관점 - 주요개념 - 집단 발달단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소집단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소집단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일반체계이론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가정 - 주요개념과 발달단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에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의 주요개념과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생태체계관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간관과 기본가정 - 주요개념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생태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가족, 집단, 조직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개념 - 유형 - 체계로서의 특성 - 인간행동과의 관계 -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 |
학습목표 |
- 가족, 집단, 조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의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과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집단, 조직이 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지역사회, 문화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 - 체계로서의 특징 - 인간행동과의 관계 |
학습목표 |
- 지역사회, 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체계로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행동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