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학사일정 |
- 중간고사
- 2025년 7월 6일~2025년 7월 9일
- 기말고사
- 2025년 8월 17일~2025년 8월 20일
- 과제
- 2025년 7월 10일~2025년 8월 5일
- 토론
- 2025년 5월 28일~2025년 6월 10일
- 쪽지(OX퀴즈)
- 2025년 6월 11일~2025년 6월 24일
-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최종성적공개
- 2025년 8월 30일~2025년 8월 31일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등의 사회복지실천 관련 기초개념과 주요 이론의 특징 및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서구 복지선진국과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정리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수준과 통합적 관점, 주요 기술과 과정인 관계형성과 면접, 기록 등을 정리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인 접수와 자료수집, 사정과 목적·목표설정 및 계획수립, 개입과 종결, 평가 등 각 단계별 필수 지식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특성과 관점, 이론 및 실천과정의 이해를 기초로 사례관리를 실행할 수 있다.
● 대표적인 사회복지실천 모델인 심리사회·인지행동·과제중심·위기개입·역량강화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과정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정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을 정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갈등 - 한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갈등 유형과 윤리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가치와 윤리적 쟁점을 나열할 수 있다. - 한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각 항목과 내용을 구별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서구 복지선진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및 사업내용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기능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현장의 다양한 기준별 분류를 바탕으로 각 사업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역할,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분석이론 - 심리사회이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정신분석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심리사회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행동주의이론 - 인지이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행동주의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이론으로 인지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미시적 수준(개인, 가족)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중범위 수준(집단)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개인, 가족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2 & 분류와 속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수준: 거시적 수준(지역사회) - 사회복지실천의 분류와 속성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지역사회 수준의 사회복지실천 세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입 방식에 따라 사회복지실천을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속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통합적 접근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통합적 접근의 개요 - 통합적 접근의 관점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통합적 접근의 등장배경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통합적 접근의 특징과 환경 속의 인간(PIE) 관점, 강점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통합적 접근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통합적 접근의 관점 및 이론 - 통합적 접근의 실천모델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접근 관점인 생태체계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통합적 접근의 실천모델(4체계 모델, 문제해결모델, 생활모델, 단일화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과 관계형성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 관계형성의 기본 원칙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개념과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 전문적 원조관계의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관계형성의 7대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실천과 관계형성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관계형성의 방해요인과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 전문적인 원조관계 기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방해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문적인 원조관계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면접의 방법과 기술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면접의 개념과 특징 - 면접의 유형과 기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면접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면접의 유형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면접의 방법과 기술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면접의 과정 - 면접의 기록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면접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면접의 기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접수 및 자료수집 단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5단계 - 접수의 개념과 접수 단계의 과제 - 자료수집 내용과 자료수집원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회복지실천의 5단계를 나열할 수 있다. - 접수의 개념과 접수 단계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자료수집에 포함될 내용과 정보원을 나열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정 단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정의 개념과 특성 - 사정 단계의 과제 - 사정의 내용과 도구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정 단계에서의 과제를 나열할 수 있다. - 사정의 내용과 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계획수립과 개입(실행) 단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계획수립 단계에서의 활동 내용 - 개입의 유형과 기법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수립 단계에서의 활동 내용(표적문제 선정, 개입목표 설정, 계약)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입의 유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종결 및 평가 단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종결의 개념과 유형 - 종결에 대한 과업 -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종결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공적인 종결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목적과 중요성,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특성 -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개입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사례관리의 관점과 이론 - 사례관리의 과정 - 사례관리자의 역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사례관리의 관점과 이론을 나열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사례관리자의 주요한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역동모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역동모델의 이해 -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 - 정신역동모델의 개입 과정과 개입 기술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정신분석이론과 정신역동모델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역동모델의 개입 과정과 개입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심리사회모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 - 심리사회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나열할 수 있다. - 심리사회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인지행동모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 - 인지행동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나열할 수 있다. - 인지행동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과제중심모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과제중심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 과제중심모델의 개입 과정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과제중심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제중심모델의 개입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위기개입모델과 역량강화모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위기의 개념, 위기개입의 개념과 원칙, 목표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 과정 - 역량강화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 - 역량강화모델의 개입 과정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위기개입의 개념과 원칙,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역량강화모델의 특성과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역량강화모델의 개입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기타 모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기능주의모델 - 문제해결모델 - 사회구성주의모델 - 생활모델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 기능주의모델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제해결모델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구성주의모델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활모델의 주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