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학의 개념, 연구영역과 연구방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회학의 관심과 문제의식 - 사회학의 개념 - 사회학의 연구영역 - 사회학 연구방법과 절차 |
학습목표 |
- 사회학의 관심과 문제의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학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학이 다루는 연구영역들을 기술할 수 있다. - 사회학적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조사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학이론의 전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회학의 성립과 고전 사회학이론 - 주요 사회학자 - 현대 사회학이론 |
학습목표 |
- 사회학의 성립과 고전 사회학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콩트, 마르크스, 베버, 뒤르켐, 파슨스 등 주요 사회학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조기능주의, 갈등이론 등 현대 사회학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화의 개념과 이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회적 자아와 사회화의 개념 - 사회화기관 - 사회화이론 |
학습목표 |
- 사회적 자아와 사회화의 개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사회화에 영향을 미치는 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화와 관련한 제반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집단과 사회조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회집단의 유형 - 공식조직의 개념과 기능 - 비공식조직의 개념과 기능 |
학습목표 |
- 사회집단의 유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공식조직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공식조직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문화의 개념, 기능과 특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문화의 개념 - 문화의 구성요소 - 문화의 기능과 특성 |
학습목표 |
- 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문화를 이루는 구성요소를 기술할 수 있다. - 문화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변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문화의 종류 -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적 상대주의 - 문화변동 |
학습목표 |
- 문화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중문화를 고급문화와 구별하고 기술할 수 있다. -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적 상대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화변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학적 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젠더와 성 역할 - 성에 대한 관점 - 성의 사회적 구성 |
학습목표 |
- 젠더와 성 역할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성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성의 사회적 구성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제도와 가족의 변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가족의 정의 - 가족의 형태 - 가족의 기능 - 가족의 변화 |
학습목표 |
- 가족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형태를 구별할 수 있다. - 가족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변화에 대해 해석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정치, 국가와 민주주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정치제도의 유형 - 국가와 시민사회 - 민주주의의 이론과 발전 |
학습목표 |
강의목표: - 정치제도의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 국가와 시민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민주주의의 이론과 발전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경제, 일과 노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경제제도의 유형 - 일의 특성과 사회적 중요성 - 자본주의 사회의 일과 노동 |
학습목표 |
- 경제제도의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 일의 변화하는 특성과 사회적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일과 노동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종교의 기능과 사회변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종교에 대한 시각 - 종교의 기능 - 종교와 사회변동 및 이론 |
학습목표 |
- 종교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 종교가 가진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종교와 사회변동의 관계 및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변동과 사회발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회변동의 원인 - 사회변동의 이론 - 사회발전과 이론 |
학습목표 |
- 사회변동의 원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진화이론, 순환이론 등 사회변동을 설명하는 이론들을 구별할 수 있다. - 사회발전과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계층의 유형과 이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회 불평등과 사회계층 - 계층구조의 유형 - 사회계층이론 |
학습목표 |
- 사회 불평등과 사회계층의 개념과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계층구조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계층의 분화와 사회이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계층의 분화 - 사회이동의 유형 - 사회이동의 요인 |
학습목표 |
- 계층의 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이동의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 사회이동의 개인적 요인과 구조적 요인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현대사회문제와 지속가능사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현대사회문제 - 지속가능사회 |
학습목표 |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사회의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기술할 수 있다. -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집합행동과 사회운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집합과 집합행동의 유형 - 사회운동의 유형 - 사회운동의 과정과 전개 -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이론 |
학습목표 |
- 집합의 유형을 구별하고 집합행동의 유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사회운동을 분류하여 유형화할 수 있다. - 사회운동의 과정과 전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이론을 기술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일탈행동과 사회통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일탈행동의 개념과 기능 - 일탈에 대한 이론 - 일탈과 사회통제 |
학습목표 |
- 일탈행동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탈을 설명하는 여러 사회학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일탈과 사회통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와 사회보장제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의 개념 - 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 사회보장제도 - 복지사회의 과제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보장제도의 유형과 내용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복지사회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인구, 저출산과 고령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구이론 - 인구구조와 인구이동 - 저출산 원인과 영향 - 고령화 현황과 영향 |
학습목표 |
- 인구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인구구조의 유형과 인구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저출산 현황, 원인과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 고령화 현황을 파악하고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도시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농촌사회와 도시사회 - 도시화의 개념과 과정 - 도시이론 - 한국의 도시화 과정 |
학습목표 |
- 농촌사회와 도시사회를 구분할 수 있다. - 도시화의 개념과 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도시에 대한 이론을 기술할 수 있다. - 한국의 도시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미디어의 발달과 미디어 이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미디어의 다양성 - 미디어의 발달과 사회 - 미디어 이론 |
학습목표 |
- 다양한 미디어를 구별할 수 있다. - 미디어의 발달과 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미디어에 대한 이론들을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정보사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정보사회의 개념과 이론 - 정보사회와 사회변화 - 정보사회의 기능과 역기능 |
학습목표 |
- 정보사회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사회가 가져오는 사회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사회의 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세계화의 개념, 영향과 결과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세계화의 개념과 배경 - 세계화의 기능과 영향 - 세계화의 결과 |
학습목표 |
- 세계화의 개념과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계화의 기능과 영향을 기술할 수 있다. - 세계화의 결과를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이론 - 다문화사회의 전개과정 - 다문화사회에서의 다문화가정과 문제 |
학습목표 |
-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문사회의 전개과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다문화사회에서의 다문화가정과 그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과학기술과 위험사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과학기술사회의 위험문제 - 과학기술과 위험사회 - 과학기술과 사회적 쟁점 |
학습목표 |
- 과학기술사회가 가진 위험문제들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학기술과 위험사회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과학기술과 사회적 쟁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공지능과 인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 - 인공지능의 유용성과 위험 - 인공지능과 인간 |
학습목표 |
- 대표적 디지털 기술들과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공지능의 유용성과 위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공지능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