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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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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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과 개발의 의미 - 인력자원개발의 정의, 목적, 실천영역 - 인력자원개발의 유사개념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과 개발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정의, 목적, 실천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유사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역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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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의 등장 - 인력자원개발의 발전 - 우리나라 인력자원개발의 역사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의 등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발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인력자원개발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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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과 역량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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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 -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모형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 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영역과 역량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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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 - 인력자원개발의 패러다임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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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관련 제도와 관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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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경영환경의 변화 - 인력자원개발의 제도적 기반 - 국가인력자원개발의 전개 - 국가차원의 인력자원개발정책 사례 및 전망 |
학습목표 |
-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제도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가인적자원개발의 전개를 설명할 수 있다. - 국가차원의 인력자원개발정책 사례 및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전략과 방향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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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전략적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 인력자원개발의 가치 패러다임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화두들, 세 주체 |
학습목표 |
- 전략적 인력자원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가치 패러다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화두, 세 주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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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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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활동 영역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활동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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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일반적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 |
학습목표 |
- 교육훈련 주기에 따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인력자원개발 업무 담당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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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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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성인의 의미 - 성인 학습자 |
학습목표 |
- 성인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 성인 학습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자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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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성인과 학습능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학습이론의 교육방법 유형 - 성인학습의 원리 및 교수자 |
학습목표 |
- 성인과 학습능력,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이론의 교육방법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학습의 원리 및 교수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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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훈련개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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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훈련과 개발의 개념 - 개인개발과 훈련개발 - 훈련개발 접근방법 |
학습목표 |
- 훈련과 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인개발과 훈련개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훈련개발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코칭과 멘토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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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코칭의 출현과 개념 - 코칭 리더십 - 멘토링 |
학습목표 |
- 코칭의 출현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코칭 리더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멘토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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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경력개발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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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 - 경력관리 체제 |
학습목표 |
- 경력개발의 필요성과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관리 체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경력개발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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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전통적인 경력개발 모형 - 경력개발 이론 및 모형 - 현대 경력개발 |
학습목표 |
- 전통적인 경력개발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력개발 이론 및 모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경력개발을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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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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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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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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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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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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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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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문화화 조직문화의 7S 개념 - 조직개발의 개념 및 원리와 조직개발 전문가의 역량 - 일터 삶의 질(QWL) |
학습목표 |
- 조직문화화 조직문화의 7S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개념 및 원리와 조직개발 전문가의 역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터 삶의 질(QWL)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직개발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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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직개발의 변화 모형 - 조직개발의 기법 - 조직문화의 개념과 유형 |
학습목표 |
- 조직개발의 변화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개발의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문화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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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요구분석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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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변천 |
학습목표 |
- 교수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체제개발 모형의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요구분석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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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목적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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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설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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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적 논의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주요내용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적 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설계의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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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개요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내용 |
학습목표 |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 개발 단계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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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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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프로그램의 시행 준비 - 프로그램 시행전, 중, 후의 단계별 준비 |
학습목표 |
- 프로그램의 시행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시행전, 중, 후의 단계별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시행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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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프로그램 시행상의 이슈들 - 프로그램 전달과 고려사항 - 프로그램 전달방법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시행상의 이슈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전달과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전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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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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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평가의 개념과 요소 - 평가의 목적과 분류 |
학습목표 |
- 평가의 개념과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의 목적과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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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 - 결과평가 모형과 과정평가 모형 - 투자대비회수율 |
학습목표 |
- Kirkpatrick의 4수준 평가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결과평가 모형과 과정평가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투자대비회수율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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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 환경의 변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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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 - 직업환경과 직업 구조의 변화 |
학습목표 |
-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직업환경과 직업 구조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인력자원개발의 새로운 접근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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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웹기반 훈련, e-learning - 학습조직, 지식경영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체계적 OJT - 실천학습, 혼합교육 |
학습목표 |
- 웹기반 훈련, e-learning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조직, 지식경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체계적 OJT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천학습, 혼합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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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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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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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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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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