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건강의 개념 - 정신건강의 조건 - 정상과 이상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건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의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상과 이상을 비교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스트레스의 개념 - 스트레스의 원인 -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 - 스트레스와 적응기제 -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스트레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류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기제를 분류할 수 있다. - 스트레스와 인간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 1: 태아기부터 학령기까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태아기 - 영·유아기 - 학령전기 - 학령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애주기 중 태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영·유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학령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학령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 2: 청소년기부터 노년기까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청소년기 - 성인기 - 장년기 - 노년기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애주기 중 청소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성인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장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노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학대와 정신건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학대 - 아내학대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학대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이론, 개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내학대에 대한 개념, 원인, 개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폭력과 정신건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정폭력 - 성폭력 - 학교폭력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정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개입을 설명할 수 있다. - 성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개입을 설명할 수 있다. -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개입 및 예방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중독과 정신건강 1: 알코올 중독 및 도박 중독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알코올 중독 - 도박 중독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알코올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법을 파악할 수 있다. - 도박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법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중독과 정신건강 2: 마약 중독 및 인터넷 중독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마약 중독 - 인터넷 중독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약 중독의 개념, 마약 중독에 대한 관점, 마약중독의 실태 및 현황, 치료 및 대책을 파악할 수 있다. - 인터넷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형, 개입법을 파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자살의 개념, 유형 및 원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살의 개념 - 자살의 유형 - 자살의 원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자살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살의 유형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자살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자살의 임상양상, 유병률, 치료 및 예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살의 임상양상 - 자살의 유병률 - 자살에 대한 치료 및 예방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청소년기, 청·장년기, 노년기의 자살의 임상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자살 유병률의 역학적 결과와 정신의학적 관점에서의 자살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자살에 대한 치료 및 예방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장애의 개념 및 원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장애의 개념 - 정신장애의 원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DSM 관점에서의 정신장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의 원인이 되는 생물학적, 정신적,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장애의 증상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의식 및 행동장애 - 지각 및 사고장애 - 언어 및 감정장애 - 지능장애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의식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행동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지각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사고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언어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감정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지능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임상양상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주요우울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주요우울장애의 개념 - 주요우울장애의 임상양상 - 주요우울장애의 진단기준 - 주요우울장애의 원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주요우울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 - 주요우울장애의 경과 및 예후 - 주요우울장애의 치료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불안장애의 개념 - 불안장애의 임상양상 - 불안장애의 진단기준 - 불안장애의 원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불안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불안장애의 유병률 - 불안장애의 경과 및 예후 - 불안장애의 치료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불안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성격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성격장애의 개념 - 성격장애의 임상양상 - 성격장애의 진단기준 - 성격장애의 원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성격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성격장애의 유병률 - 성격장애의 경과 및 예후 - 성격장애의 치료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성격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현병의 개념 - 조현병의 임상양상 - 조현병의 진단기준 - 조현병의 원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현병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현병의 유병률 - 조현병의 경과 및 예후 - 조현병의 치료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현병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신경인지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신경인지장애의 개념 - 신경인지장애의 임상양상 - 신경인지장애의 진단기준 - 신경인지장애의 원인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경인지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 - 신경인지장애의 경과 및 예후 - 신경인지장애의 치료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 관련 이론 및 정신보건서비스, 제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건강 관련 이론 - 정신보건서비스 및 제도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건강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보건서비스 및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증진을 위한 정책적 과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대안 -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적 과제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대안을 파악할 수 있다. -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