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Right Brain, Left Brain(우뇌, 좌뇌)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인간의 우뇌 / 좌뇌의 기능 - 문법: 단락 / 대문자 규칙 - 단어: do 동사 |
학습목표 |
- 우뇌와 좌뇌가 통제하는 신체 부위를 설명할 수 있다. - 두뇌의 무게가 지적 능력과 연관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강한 우뇌를 가진 사람이 왼손잡이가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식 단락 형태를 제시할 수 있다. - 문장에 쓰는 대문자 규칙을 활용할 수 있다. - do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Let’s Face It(상황을 받아들이자)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상황을 받아들이자(인간의 얼굴형) - 문법: and, but, or로 중문 연결하기 - 단어: come 동사 |
학습목표 |
- 인간의 얼굴 모양을 나열할 수 있다. - 각각의 얼굴형이 지닌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and, but, or를 활용해 중문으로 연결할 수 있다. - come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Live a Little: Eat Potatoes!(조금 살아라: 감자를 먹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조금만 살아라(감자를 먹다!) - 문법: 주제문장(The Topic Sentence) - 단어: find 동사 |
학습목표 |
- 감자가 세계에서 4번째로 가장 중요한 작물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처음에 감자를 다른 용도로 재배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감자를 이용한 요리법과 여러 양념을 첨가해 먹는 여러 나라의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문단에서 주제문장(Topic Sentence)을 선별할 수 있다. - find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Bugs, Rats, and Other Tasty Dishes(벌레, 쥐와 다른 맛있는 요리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벌레, 쥐와 다른 맛있는 요리들 - 문법: Supporting Sentences/ Concluding Sentences - 단어: give 동사 |
학습목표 |
- 사람들이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 생선의 맛있는 부위를 선별할 수 있다. - 보충 설명해 주는 Supporting Sentences와 결론을 유도하는 Concluding Sentences를 설명할 수 있다. - give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Tihar: Festival of Lights(티하르: 빛의 축제) |
|
학습내용 |
- 독해: 티하르(빛의 축제) - 문법: 과정 묘사하기 / 구두점 - 단어: put 동사 |
학습목표 |
- 힌두인이 소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목에 꽃다발을 걸어주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빛을 사용하는 축제일과 공휴일을 열거할 수 있다. - 축제일에 준비하는 행사를 설명할 수 있다. - 과정(Process)을 묘사하고, 구두점(Punctuation: Comma(,))의 활용을 설명할 수 있다. - put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Celebrating Fifteenth Birthday(열다섯 번째 생일 축하해 주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열다섯 번째 생일 축하해 주기 - 문법: 주절과 종속절 / Before, After를 사용하여 종속절 쓰기 - 단어: hold 동사 |
학습목표 |
- 특별한 경축 행사인 Quinceanera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람들이 특별한 생일을 축하해 주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before와 after를 활용한 주절(Main Clause)과 독립절(Dependent Clause)을 구별할 수 있다. - hold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Barrington Irving’s Dream to Fly(비행하려는 베링톤 어빙의 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비행하려는 베링톤 어빙의 꿈 - 문법: 통일성 / 부적합한 문장들 - 단어: make 동사 |
학습목표 |
- 어빙의 비행하려는 꿈을 설명할 수 있다. - 어빙이 항공체험(Experience Aviation)을 설립한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문단의 통일성(Unity)을 의미와 부적절한 문장(Irrelevant Sentences)을 구분할 수 있다. - make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The Fearless Fiennes(두려워하지 않는 화인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두려움을 모르는 화인즈 - 문법: Introducing Examples - 단어: run 동사 |
학습목표 |
- 화인즈가 깬 세계 탐험 기록을 설명할 수 있다. - 탐험가들이 탐험에서의 위험 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 예시(Examples)을 도입해 열거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run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Lightning(번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번개 - 문법: 시간 단어를 사용하여 서술문장단락 쓰기 - 단어: have 동사 |
학습목표 |
- 번개의 위험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번개칠 때 위험에서 보호받는 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시간을 나타내는 단어를 사용해서 서술 단락(Narrative Paragraph)을 활용할 수 있다. - 시간과 장소를 표현할 때 쉼표(Comma [,])를 활용할 수 있다. - have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Chasing Storms(폭풍행로 추적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폭풍우 행로 추적하기 - 문법: Because를 사용해 이유 도입하기 - 단어: turn 동사 |
학습목표 |
- 미국이 세계에서 강력한 토네이도 지역임을 설명할 수 있다. - 폭풍으로 인한 재산과 인명피해를 설명할 수 있다. - 폭풍에서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because를 사용해서 이유를 나열할 수 있다. - turn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The GoPro Camera(고프로 카메라)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고프로 카메라 - 문법: so와 therefore를 사용해 결과로 도입하기 - 단어: take 동사 |
학습목표 |
- 고프로 카메라의 발명품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스키와 서핑에서 고프로 카메라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찰이 고프로 카메라의 활용한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 so와 therefore를 활용해 결과를 도입할 수 있다. - take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Changing Living Things?(생물을 변형시키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생물 변형시키기 - 문법: 의견을 제시하기/추가를 보여주는 전환 - 단어: work 동사 |
학습목표 |
- 토마토의 여러 가지 변형형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생물을 변형시키고 위험한 장소를 청소하는 생명공학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이 식물과 동물의 유전자 변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의견을 내고, 추가적인 내용을 알리는 전환어를 활용할 수 있다. - work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Flowers, Dishes, and Dresses(꽃, 접시와 드레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꽃, 접시와 드레스 - 문법: 비교와 대조 - 단어: see 동사 |
학습목표 |
- 결혼식 전에 열리는 전통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 결혼식에서 신부의 드레스 준비를 설명할 수 있다. - 신랑/신부에게 행운을 바라는 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 however, similarly and likewise의 비교 대조를 설명할 수 있다. - see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What’s in a Name?(이름이야 무엇이면 어때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이름이야 무엇이면 어때요? - 문법: 상용편지 쓰기 - 단어: mean 동사 |
학습목표 |
- 많은 사람들의 성에는 과거에 직업에서 유래한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많은 성은 -son으로 끝나고 중간이름은 친척을 존경하는 의미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상용편지(Business Letters)를 쓸 수 있다. - mean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시 ‘Months’ |
|
학습내용 |
- 독해: 시 ‘Months’ - 문법: 현재시제, 현재진행시제, 과거시제 - 단어: bring 동사 |
학습목표 |
- 시에서 사용되는 낯선 구두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에서 사용되는 형용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시를 서술 형식으로 분석해 읽을 수 있다. - 시제를 설명할 수 있다. - bring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Fate(운명)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운명 - 문법: 형용사의 비교급/최상급 - 단어: leave 동사 |
학습목표 |
- 모든 문화로 전해지는 민담 전통을 설명할 수 있다. - 민담 속에 담겨진 도덕(Moral), 교훈(Lesson)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민담에 사용된 형용사와 부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용사의 비교급/최상급을 설명할 수 있다. - leave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From Farming to Technology(농업에서 첨단기술까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농업에서 첨단기술까지 - 문법: 상태동사와 법조동사 - 단어: go 동사 |
학습목표 |
- 농업을 기반으로 한 미국경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미국의 자유 시장 경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유기업 체계를 기반으로 한 미국경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상태동사와 법조동사를 설명할 수 있다. - go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The Native People of North America(북아메리카의 원주민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북아메리카의 원주민들 - 문법: 수량의 표현 - 단어: look 동사 |
학습목표 |
- 환경에 적응한 첫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 북아메리카의 수 족(Sioux)과 라코타족(Lakota)생활을 설명할 수 있다. - 남서부에 푸에블로 족(Pueblo)과 나바호족(Navajo)의 환경에 적응을 설명할 수 있다. - 수량의 표현을 명사에 적용할 수 있다. - look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The Age of Exploration(대항해 시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대항해 시대 - 문법: 조언[충고]해주는 조동사 - 단어: send 동사 |
학습목표 |
- 대항해 시대에 세계를 항해한 유럽인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유럽인들의 아시아로 가는 해로를 찾는 경쟁을 설명할 수 있다. - 콜럼버스의 남북아메리카의 발견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언하는 조동사를 설명할 수 있다. - send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The American Revolution(미국독립전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미국독립전쟁 - 문법: 조동사와 mind를 사용해 요청하기 - 단어: help 동사 |
학습목표 |
- 1760년대 미국의 13개 영국 식민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의회가 통과시킨 사탕조례(Sugar Act)와 인지조례(Stamp Act)를 설명할 수 있다. - 미국 대륙회의가 서명한 독립선언서의 효력을 설명할 수 있다. - 조동사와 mind를 활용해 요청하는 법을 설명할 수 있다. - help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The Regions of the United States(미국의 지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미국의 지역 - 문법: 수식어 really, very, pretty 사용법 - 단어: set 동사 |
학습목표 |
- 미국의 여러 지역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북동지역에 첫 유럽 정착민을 설명할 수 있다. - 남동의 환금 작물로 담배와 목화를 제시할 수 있다. - 수식어 really / very / pretty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set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A Nation of Diversity(다양성의 나라)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다양성의 나라 - 문법: be going to / will의 사용법 - 단어: call 동사 |
학습목표 |
- 미국으로의 이주를 설명할 수 있다. - 많은 인종과 국적의 혼합인 인종집단(Ethnic Groups)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의 인종차별이 종식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be going to와 will을 사용해 계획과 결정을 설명할 수 있다. - call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Plant Structures and Functions(식물의 구조와 기능)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식물의 구조와 기능 - 문법: so, too, neither, either의 사용법 - 단어: meet 동사 |
학습목표 |
- 식물이 필요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의 세 가지 중요한 기관을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의 뿌리털, 줄기, 잎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so, too, neither, either의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meet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Plant Responses and Adaptations(식물의 반응과 적응)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식물의 반응과 적응 - 문법: before, after, when의 사용법 - 단어: get 동사 |
학습목표 |
- 식물이 환경에 적응하는 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굴성(Tropisms), 굴광성(Phototropism), 굴수성(Hydrotropism)을 설명할 수 있다. - 굴성의 양성과 음성 식물을 구별해 설명할 수 있다. - before, after, when을 사용한 시간절을 설명할 수 있다. - get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The Iliad and the Odyssey(<일리아드>와 <오디세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 문법: Adverbs of Manner의 활용법 - 단어: tell 동사 |
학습목표 |
- <일리아드>와 <오디세이> 작품 속에 인물을 설명할 수 있다. - 트로이 전쟁(Trojan War)에 위대한 영웅을 설명할 수 있다. - 오디세이의 현명한 계략과 귀환을 설명할 수 있다. - 양태부사(Adverbs of Manner)를 설명할 수 있다. - tell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Classical Music: The Western Musical Tradition(서구의 음악적 전통)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독해: 서구의 음악적 전통 - 문법: Verb + Infinitive vs. Verb + Gerund의 활용법 - 단어: know 동사 |
학습목표 |
- 유명한 고전음악 작가를 설명할 수 있다. - 바로크/고전주의/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가와 음악 양식을 설명할 수 있다. - 동사+부정사 / 동사+동명사를 설명할 수 있다. - know 동사를 활용해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