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Be동사와 일반동사의 특징과 활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Be동사와 일반동사 구분 - Be동사의 특징 이해 - <'There is/are' + 의미상의 주어>를 사용하여 유용한 문장 작성 - 동사를 구분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글 작성 |
학습목표 |
- Be동사와 일반 동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Be동사의 수, 시제, 의문문, 그리고 부정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There is/are' + 의미상의 주어>를 사용하여 유용한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동사를 구분하여 자신 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영문 글쓰기 형식에 맞춰 자기 소개서 구성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주어와 동사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문장 구성 - 영문 글쓰기 형식에 맞춰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글 작성 - 간략한 자기 소개글 작성 |
학습목표 |
- 주어와 동사를 구분하여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영문 글쓰기의 특징(문장 첫 글자의 대문자 사용, 영문이름 표기, 고유명사의 대문자 사용, 마침표 등)에 맞게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자신을 소개하는 짧은 글을 영작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명사 자리 학습 및 형용사의 문법적 특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물, 날씨, 구체적인 상황 등 대상을 특정해서 묘사 - 형용사의 어순 |
학습목표 |
다양한 형용사를 활용하여 특정 상황 기록 및 인물을 묘사할 수 있다. - 인물, 날씨, 구체적인 상황 등 대상을 특정해서 묘사할 수 있다. - 형용사의 나열 순서를 적용하여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형용사를 활용한 특정 상황 기록 및 인물 묘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물, 날씨, 구체적인 상황 등 대상을 특정해서 묘사 - 형용사의 어순 |
학습목표 |
- 다양한 형용사를 활용하여 특정 상황 기록 및 인물을 묘사할 수 있다. - 인물, 날씨, 구체적인 상황 등 대상을 특정해서 묘사할 수 있다. - 형용사의 나열 순서를 적용하여 영작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현재, 과거, 미래 시제 구분 및 활용 |
|
학습내용 |
- 현재, 과거, 미래 시제의 특징 - 현재시제 3종 - 단순 현재와 빈도부사 - 단순 현재와 단순 과거 시제 비교 - 시제를 적용하여 영문 리뷰와 문자쓰기 |
학습목표 |
- 현재, 과거, 미래 시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순현재 시제, 현재 진행시제, 그리고 현재완료시제를 구분할 수 있다. - 빈도부사의 특징을 학습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단순현재 시제와 과거 시제의 사용을 구분할 수 있다. - 시제를 적용하여 자신의 경험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영문 리뷰작성 및 문자 메시지 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영문 리뷰작성 - 시제를 적용한 문자 |
학습목표 |
- 다양한 경험(영화, 식당, 책)에 대한 영문 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 시제를 적용한 약속 관련 문자 메시지를 영어로 작성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현재완료 시제의 특징 및 활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현재완료 시제의 특징 - 현재완료 시제와 과거 시제의 구분 - 현재완료 시제와 단순 현재 시제의 구분 - 현재완료 시제를 활용한 자기 소개서 |
학습목표 |
- 현재완료 시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재완료 시제와 과거 시제를 구분할 수 있다. - 현재완료 시제와 단순 현재 시제를 구분할 수 있다. - 현재완료 시제의 <경험, 계속, 완료> 용법을 적용한 영문 자기소개서를 작용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영문 자기 소개서 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영문 자기 소개서 작성 |
학습목표 |
- 지원 분야별 자신의 경험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글로 전달할 수 있다. - 현재완료 시제를 적용하여 영문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수일치, 시제, 그리고 태(능동 & 수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능동태와 수동태의 기본 특징 - 수 일치(주어와 동사의 일치) - 시제를 나타내는 부사들 - 태(능동 & 수동) - 유용한 수동태 표현들 - 수 일치, 시제, 태를 적용한 이력서의 기본 틀 작성 |
학습목표 |
- 능동태와 수동태의 기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수 일치, 시제, 그리고 태(능동 & 수동)의 기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용한 수동태 표현들을 말할 수 있다. - 수 일치, 시제, 태를 적용한 이력서의 기본 틀을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영문 이력서의 특징 및 작성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영문 이력서의 특징 - 이력서 양식 및 포맷 - 이력서 작성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동사들 |
학습목표 |
- 영문 이력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이력서의 일반적인 양식과 포맷에 들어가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이력서 작성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동사들을 학습하고 맞춤 영문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구성요소 및 문장의 5형식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문장의 구성요소 및 문장의 5형식 - 문장의 5형식을 활용한 일상 기록 |
학습목표 |
- 문장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의 5형식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문형의 문장을 적용한 일상을 기록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문장 구조 학습 및 문단 작성법을 적용한 일상 표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단문, 중문, 복문 구분 - 문단(Paragraph) 작성법 - 순서를 나타내는 부사 - 일상 기록 - 등위접속사를 사용한 일상 기록 |
학습목표 |
- 단문, 중문, 그리고 복문을 구분할 수 있다. - 문단 작성 방법에 맞춰 짧은 자기 소개글을 작성할 수 있다. - 순서를 나타내는 부사와 등위 접속사를 사용하여 일상을 묘사하는 글을 영작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동명사와 to부정사의 특징 학습 및 활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동명사의 특징 - to부정사의 특징 - 동명사와 to부정사의 특징을 적용한 초대장 작성 |
학습목표 |
- 동명사의 명사적 특징과 동명사를 활용한 유용한 표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to부정사의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to부정사를 활용한 유용한 표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동명사와 to 부정사의 특징을 적용하여 영문 초대장을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각종 이벤트에 적합한 초대장 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초대장 양식 - 동명사를 활용한 초대장 - to부정사를 활용한 초대장 - 초대장 작성 실전 |
학습목표 |
- 초대장 작성 시 유의사항을 기술할 수 있다. - 초대장 작성에 유용한 동명사와 to부정사의 유용한 표현들을 활용하여 초대장을 작성할 수 있다. - 집들이, 결혼, 사내 행사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에 맞는 초대장을 작성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분사의 특징 및 활용 |
|
학습내용 |
- 분사 및 분사 구문 학습 - 감정동사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구분 - 분사 구문 학습 - 분사 및 분사 구문의 특징을 활용한 이메일 작성 예시 |
학습목표 |
- 분사(명사 수식)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감정동사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분사 구문을 만들고 해석할 수 있다. - 분사 및 분사구문을 활용하여 영작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이메일 작성방법 및 유의사항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이메일 포맷(여백, 머리글, 제목, 간격 등)을 학습 - Heading(머리글)을 구성하는 수령자, 주제, 날짜 등을 정확하게 작성 - 첫인사(Dear)와 끝인사(Regards)를 형식에 맞게 사용 - 분사 및 분사구문을 활용하여 예약, 변경, 취소 관련 이메일 작성 |
학습목표 |
- 이메일 양식(포맷, 머리말, 첫인사와 끝인사 등) 및 이메일 작성 시 유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사 및 분사구문을 활용하여 예약, 변경, 취소 관련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접속사의 종류 및 부사절 접속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접속사의 종류 학습 - 부사절 접속사의 특징을 학습 - 부사절 접속사를 활용한 이메일 작성 예시 |
학습목표 |
- 접속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부사절 접속사의 특징을 활용할 수 있다. - 부사절 접속사를 활용하여 이메일을 작성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항의 및 사과 관련 이메일 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례별 항의 및 사과 관련 내용 정리 - 부사절 접속사를 활용한 항의 및 사과 관련 이메일 작성 |
학습목표 |
- 사례별 항의 및 사과 관련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부사절 접속사를 활용하여 항의 및 사과 관련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명사절과 형용사절의 특징 학습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명사절의 특징을 학습 -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 학습 - 명사절 접속사와 형용사절 접속사 구분 - 명사절과 형용사절을 활용한 이메일 작성 예시 |
학습목표 |
- 명사절과 형용사절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명사절 접속사와 형용사절 접속사를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명사절과 형용사절을 활용하여 이메일 작성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제안 및 요청관련 이메일 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례별 제안 및 요청관련 내용 기술 - 명사절과 형용사절을 활용한 제안 및 요청관련 이메일 작성 |
학습목표 |
- 제안 및 요청관련 사례들을 기술할 수 있다. - 명사절과 형용사절을 활용하여 제안 및 요청관련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다양한 수식어 학습 및 활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치사구(형용사구와 부사구)의 특징을 학습 - 한정사 및 형용사(수량형용사)를 학습 - 부사(강세 및 정도)를 학습 - 수식어를 활용한 토론문 작성 |
학습목표 |
- 전치사구(형용사구와 부사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정사 및 형용사(수량형용사)를 영작에 활용할 수 있다. - 부사(강세 및 정도)를 수식어로 활용할 수 있다. - 수식어를 활용하여 토론문을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주제문장 배치 및 토론문 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주제문(Topic Sentence) 작성 및 배치 - 지지하는 문장(Supporting Sentence) 작성 - 결론(Concluding Sentence) 작성 |
학습목표 |
- 주제문장(Topic sentence)을 문단(Paragraph) 도입부에 배치할 수 있다. - 주제문(Topic Sentence)과 지지하는 문장(Support Sentence)을 작성하여 논지를 분명하게 할 수 있다. - 결론(Concluding Sentence)을 작성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비교 구문의 특징 및 활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원급(동급), 비교급, 최상급 유형 학습 - 비교 구문을 활용한 보고서 작성 예시 |
학습목표 |
- 원급(동급), 비교급, 최상급 유형을 구분하여 활용할 수 있다. - 비교구문을 활용한 표현들을 활용할 수 있다. - 비교구문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보고서 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일의 결과 보고 - 프로젝트나 활동의 진행 상황 보고 - 필요한 정보의 비교 및 전달 |
학습목표 |
- 일의 결과를 보고하거나 활동의 진행 상황을 보고할 수 있다. - 비교구문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필요한 정보의 비교 및 전달을 기술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혼동하기 쉬운 문법 오류들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동사와 목적어 불일치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 셀 수 없는 명사 관련 오류들 - 전치사와 to부정사 구분 - 시제 사용 오류 외 |
학습목표 |
- 동사와 목적어의 불일치,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셀 수 없는 명사의 사용, 전치사와 to부정사 구분, 시제 사용 오류 등 영작 시, 빈번한 문법 관련 오류를 기술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혼동하기 쉬운 어휘 관련 오류들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어색한 표현(콜로케이션)관련 오류들 - 비슷한 의미의 단어 사용 오류들 - 동음이의어의 사용오류 외 - 오류 수정 연습 |
학습목표 |
- 영작 시, 빈번한 어휘와 관련한 오류를 기술할 수 있다. - 오류를 수정하고 의미 전달을 분명하게 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