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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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어의 자음(Consonant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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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발성기관(Speech Organs)과 발화과정 - 자음의 조음장소(Place of Articulation)와 조음방법(Manner of Articulation) - 자음의 분류(Classification of Consonants) - 자음의 특성 |
학습목표 |
- 발성기관(Speech Organs)과 발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음의 조음장소(Place of Articulation)와 조음방법(Manner of Articulation)을 설명할 수 있다. - 유·무성, 조음장소, 조음방법에 따라 자음을 구분할 수 있다. - 자음의 명칭을 구분하고 나열할 수 있다. - 자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영어의 모음(Vowel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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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모음(Vowels)의 특성 - 모음의 분류 - 모음과 자음의 차이 |
학습목표 |
- 모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모음의 명칭을 구분할 수 있다. - 모음과 자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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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음소(Phoneme)와 이음(Allophone) 그리고 강세(Stres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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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음소(Phoneme)와 이음(Allophone)의 개념 - 최소대립쌍(Minimal Pairs)의 개념과 역할 -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의 개념과 역할 - 강세(Stress)의 문법적 역할 |
학습목표 |
- 음소(Phoneme)와 이음(Allophone)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최소대립쌍(Minimal Pairs)의 개념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보적 분포(Complementary Distribution)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강세의 문법적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음변화(Sound Chang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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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동화(Assimilation), 이화(Dissimilation), 음소실(Elision), 음침입(Intrusion), 음위전환(Metathesis)과 같은 음변화의 종류 - 음변화가 일어나는 원인 |
학습목표 |
- 동화(Assimilation), 이화(Dissimilation), 음소실(Elision), 음침입(Intrusion), 음위전환(Metathesis)과 같은 음변화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음변화가 일어나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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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대영어 시기의 주요사건들과 앵글로색슨족(Anglo-Saxons)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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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대영어 시기의 주요 역사적 사건들 - 영국민에 대한 설명, 바이킹의 정복(Viking conquest) - 스칸디나비아인들(Scandinavians)의 영국인화 - 고대영어의 황금기, 고대영어의 방언들(Dialects) |
학습목표 |
- 고대영어(Old English) 시기의 주요 역사적 사건들이 영어의 발달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앵글로색슨족(Anglo-Saxons)의 역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황금기, 고대영어의 방언들(Dialects)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고대영어의 모음, 자음, 강세, 그리고 어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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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대영어의 모음과 자음의 분류와 특성 - 고대영어의 강세의 문법적 기능 - 고대영어 어휘의 특성과 문법성(Grammatical Gender) |
학습목표 |
- 고대영어의 모음과 자음의 분류와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 강세의 문법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 어휘의 특성과 문법성(Grammatical Gender)을 설명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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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고대영어의 문법과 굴절(Inflection) 양상의 특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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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대영어의 문법과 일치 그리고 굴절(Grammar, Concord, and Inflection) - 고대영어 명사의 격변화(Declension) 및 수(Number) - 고대영어 수식어(Modifiers)의 문법적 기능 - 고대영어의 인칭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의 수(Number)와 성(Gender)의 문법적 기능과 특성 |
학습목표 |
- 고대영어의 문법과 일치 그리고 굴절(Grammar, Concord, and Inflection)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명사 활용 및 격(Cases)과 수(Number)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지시사(Demonstratives) 및 형용사(Adjectives)를 비롯한 수식어(Modifiers)의 분포와 문법적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인칭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의 수(Number)와 성(Gender)을 비롯한 문법적 기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고대영어의 동사 및 통사론(Syntax)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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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고대영어 동사의 직설법(Indicative), 가정법(Subjunctive), 명령법(Imperative)의 형태 - 약변화 동사(Weak Verbs), 강변화 동사(Strong Verbs), 과거현재동사(Preterit-present Verbs), 보충형동사(Suppletive Verbs) - 고대영어의 통사론(Syntax) |
학습목표 |
- 고대영어 동사의 직설법(Indicative), 가정법(Subjunctive), 명령법(Imperative)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강변화동사(Strong Verbs), 약변화동사(Weak Verbs), 과거현재동사(Preterit-present verbs), 보충형동사(suppletive verbs)를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의 전반적인 통사론(syntax)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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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세영어 시기의 주요 사건들 그리고 중세영어 자음의 특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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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노르만 정복(Norman Conquest)을 비롯한 중세영어 시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 -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이 중세영어에 미친 영향 - 중세영어 자음의 특성 |
학습목표 |
- 중세영어 시기의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르만 정복(Norman Conquest) 등의 역사적 사건을 중세영어와 접목시켜 설명할 수 있다. - 노르만 정복 이후 영어의 재지배(Reascendancy)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영어 어휘에 영향을 미친 외국어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영어 자음의 특성들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중세영어 모음의 특성 그리고 자음과 모음의 음운변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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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중세영어 모음의 특성 - London 표준어의 등장(The Rise of a London Standard) - 중세영어 자음의 음운변화 - 중세영어 모음의 음운변화 |
학습목표 |
- 중세영어 모음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London 표준어의 등장을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영어 자음의 음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중세영어 모음의 음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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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세영어의 그 밖의 음운변화 및 문법변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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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이중모음(Diphthongs)의 음운변화 - 모음의 장음화와 단음화(Lengthening and Shortening of Vowels), 비강세 모음의 수평화(Leveling of Unstressed Vowels) - 어말음절에서 schwa의 소실 - 굴절형의 감소(Reduction of lnflections)와 문법성의 소실(Loss of Grammatical Gender) |
학습목표 |
- 이중모음(Diphthongs)의 음운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모음의 장음화와 단음화, 비강세 모음의 수평화(Leveling of Unstressed Vowels)의 음운론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어말음절(Final syllables)에서 schwa의 소실을 설명할 수 있다. - 굴절형의 감소(Reduction of Inflection)와 문법성(Grammatical Gender)의 소실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중세영어의 명사, 대명사, 형용사 및 동사의 문법적 활용 및 변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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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명사의 굴절어미의 문법적 변화와 활용 -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법적 활용 - 형용사 비교급과 최상급의 용법 - 분사 및 동사의 인칭에 따른 어미 변화 |
학습목표 |
- 명사의 굴절어미(Inflectional Endings)의 문법적 변화와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칭대명사, 지시대명사, 의문대명사, 관계대명사의 문법적 활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용사 비교급(Comparative)과 최상급(Superlative)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사(Participles) 및 동사의 인칭에 따른 어미변화를 활용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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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역사적 사건에 따른 사회적 변화와 언어음의 변화에 대한 특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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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초기현대영어 시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과 사회적 변화 - 초기현대영어의 어휘 확대, 철자의 고정화, 발음변화의 양상 - 대모음추이(The Great Vowel Shift)에서 나타나는 영어 모음의 변화 과정, 그 배경, 그리고 결과 |
학습목표 |
- 초기현대영어 시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과 사회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초기현대영어의 어휘 확대, 철자의 고정화, 발음변화의 양상을 서술할 수 있다. - 대모음추이(The Great Vowel Shift)가 일어난 배경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대모음추이(The Great Vowel Shift) 외의 다른 모음들의 변화 그리고 자음의 특성과 음운변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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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이중모음(Diphthongs)과 강세가 있는 단모음의 특성과 자질(Feature) - 모음변화의 양상과 특성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영어 자음의 특성과 자질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영어의 음운현상과 강세의 특성 |
학습목표 |
- 이중모음(Diphthongs)과 강세가 있는 단모음(Stressed Short Vowels)의 특성과 자질(Feature)을 설명할 수 있다. - 모음변화의 특성을 서술할 수 있다.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영어 자음의 특성과 자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초기현대영어 시기의 영어의 음운현상과 강세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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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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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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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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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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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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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초기현대영어의 문법연구와 명사, 형용사와 부사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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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초기현대영어 시기에 영어사전의 출간 배경과 그 영향 - 규범문법(Prescriptive Grammar)의 특징 - 형용사와 부사의 용법 - 명사와 속격(Genitive)의 용법 |
학습목표 |
- 초기현대영어 시기에 영어사전의 출간이 영어에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규범문법(Prescriptive Grammar)을 이해한 후, 그에 따른 영어 용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용사와 부사의 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명사와 속격(Genitive)의 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기현대영어의 대명사, 동사, 전치사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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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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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인칭대명사, 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의 용법 - 동사의 용법과 활용 - 전치사의 용법과 활용 |
학습목표 |
- 인칭대명사, 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동사의 종류, 인칭, 수의 일치, 활용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치사의 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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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후기 현대영어의 역사적 배경과 다양성 |
- 들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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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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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후기 현대영어의 역사적 사건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를 중심으로 한 영어의 다양성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에서의 어휘의 다양성 - 영국영어에서 나타난 미국영어 어휘의 침투(Infiltration) |
학습목표 |
- 후기 현대영어에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건을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를 중심으로 한 영어의 다양성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간의 어휘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미국영어의 어휘가 영국영어에 유입된 배경을 이해하여 미국영어 어휘가 영국 영어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 간의 특징 및 차이 |
- 들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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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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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 사이의 통사론 및 형태론상의 차이(Syntactical and Morphological Differences)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의 발음상의 차이 비교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의 철자상의 차이 비교 |
학습목표 |
- 영국영어(British English)와 미국영어(American English) 사이에 나타난 통사론 및 형태론상의 차이(Syntactical and Morphological Differences)를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의 발음상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영국영어와 미국영어 사이의 철자상의 차이를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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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지역, 계층, 인종, 스타일에 따른 영국 영어와 미국영어의 다양성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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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의 다양성이 나타난 원인 - 지역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 - 인종과 사회적 방언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 - 영국 영어 내에서의 영어의 다양성 |
학습목표 |
- 영어의 다양성이 나타난 원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종과 사회적 방언(Dialects)에 따른 영어의 다양성을 비교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국 영어 내에서의 영어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세계어로서의 영어 |
- 들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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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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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미국과 영국 이외의 지역에서 사용되는 영어들의 특징과 차이 - 아일랜드 영어(Irish English)의 특징 - 인도 영어(Indian English)의 특징 |
학습목표 |
- 미국과 영국 이외의 지역에서 사용되는 영어들의 특징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아일랜드 영어(Irish English)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도 영어(Indian English)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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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단어의 의미변화 양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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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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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단어 의미변화의 원인과 현상 - 단어 의미 확장과 축소 현상 - 단어의 의미전이 현상 |
학습목표 |
- 단어 의미의 변수 및 모호성, 어원(Etymology)과 의미관계와 의미변화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어 의미 확장과 축소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은유(Metaphor)와 환유(Metonymy) 등을 통한 단어의 의미전이 현상을 논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의미의 악화(Pejoration)와 의미의 양화(Amelioration) |
- 들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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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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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의미의 악화(Pejoration)와 의미의 양화(Amelioration)의 개념과 현상 - 금기(Taboo)와 완곡어(Euphemism)의 사용이 일어나는 원인과 현상 - 의미변화 현상이 일어나는 환경들 |
학습목표 |
- 의미의 악화(Pejoration)와 의미의 양화(Amelioration)의 개념과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금기(Taboo)와 완곡어(Euphemism)의 사용이 일어나는 원인과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미변화 현상이 일어나는 환경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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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조어과정의 이해 |
- 들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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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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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조어과정과 형태 - 복합어(Compounds)의 형성과정, 기능, 발음 등의 특징 - 고대영어와 다른 언어들에서 나온 접사(Affixes)를 통한 단어 형성 |
학습목표 |
- 어근(Root), 의성어(Echoic Words) 및 사출어(Ejaculations)의 예를 통한 조어과정과 형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복합어(Compounds)의 형성과정, 기능, 발음 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영어와 다른 언어들에서 나온 접사(Affixes)를 통한 단어 형성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형태론상의(Morphological) 변화 양상의 종류와 신조어(New wor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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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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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신조어(New words)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난 형태론상의(Norphological) 어미 변화의 특징 - 단어의 문법적 기능이 전환되는 현상 |
학습목표 |
- 신조어(New Words)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난 형태론상의(Morphological) 어미 변화 특징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단어의 문법적 기능이 전환되는 현상을 이해하고 구별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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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어 어휘에 나타난 라틴어(Latin), 그리스어(Greek)와 프랑스어(French)의 영향 |
- 들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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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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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에 들어온 라틴어(Latin) 기반의 차용어(loanwords) - 영어에 들어온 그리스어(Greek) 기반의 차용어 - 영어에 들어온 프랑스어(French) 기반의 차용어 |
학습목표 |
- 라틴어(Latin)에서 온 차용어(loanwords)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그리스어(Greek)에서 온 차용어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프랑스어(French)에서 온 차용어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게르만어(Germanic Languages)와 동양의 언어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언어에서 나온 영어의 차용어들(Loanword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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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영어에 들어온 게르만어(Germanic Languages) 기반의 차용어(Loanwords) - 영어에 들어온 동양의 언어에 기반한 차용어 - 영어에 들어온 그 밖의 다른 언어의 차용어 |
학습목표 |
- 영어에 들어온 게르만어(Germanic Languages) 기반의 차용어(Loanwords)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에 들어온 동양의 언어에 기반한 차용어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영어에 들어온 그 밖의 다른 언어의 차용어를 구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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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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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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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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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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