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새 친구들 만나기(Meeting new friend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인사 표현 - 공손한 주제 - 단모음, 장모음 |
학습목표 |
- 새로운 친구들과 만났을 때의 대화를 듣고 말할 수 있다. - 처음 만난 사람들과 나누기에 공손한 주제, 무례한 주제를 파악하여 공손한 주제로 대화를 유도할 수 있다. - 단모음, 장모음을 듣고 구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수강 신청(Course Registration)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수강 신청 - 필수과목, 교양과목 - 수강 정정 - main idea |
학습목표 |
- 수강 신청에 대한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필수과목과 교양과목을 구분하여 청취할 수 있다. - 수강 정정하는 법을 듣고 말할 수 있다. - 담화의 main idea를 파악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오리엔테이션의 이해(Understanding Orientation) [중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연설문 분류 - 배경지식 적용 - 마찰음, 파열음 |
학습목표 |
- 연설문을 듣고 주제별로 분류할 수 있다. - 오리엔테이션 관련 배경지식을 청취 내용에 적용할 수 있다. - 자음 중 마찰음, 파열음을 청취하며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신입생 환영 공연(Freshman Welcome Performanc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공연 관련 회화 - 느낀 점 - 장소, 시간 |
학습목표 |
- 공연과 관련된 회화를 청취하고 받아쓸 수 있다. - 좋은 점과 싫은 점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대화 내용을 듣고 파악할 수 있다. - 장소, 시간 찾기 유형의 문제를 풀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식사 주문(Meal Order) |
|
학습내용 |
- 레스토랑 회화 - 정정 요청 - 비음, 유음 |
학습목표 |
- 레스토랑에서 발생하는 회화와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주문을 요청하고 정정하는 표현을 분류하며 들을 수 있다. - 비음, 유음을 청취하며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식생활에 관한 뉴스 청취(Listening to News on Diet) [장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식단에 관한 표현 - 식생활의 신체에 미치는 영향 - 장문 소주제별로 분류 |
학습목표 |
- 식단, 건강과 관련된 단어와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식생활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내용을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장문을 소주제별로 분류하며 청취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물건 구매(Purchase of Good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상점 관련 표현 - 특수한 요청 - 음절의 강세 |
학습목표 |
- 상점 관련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특수한 요청에 대한 표현과 답변을 구분하여 대화를 청취할 수 있다. - 음절의 강세를 청취하며 분류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환불 및 반품(Refunds and Return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환불, 반품 - 불평 처리 - 목적 파악 |
학습목표 |
- 환불, 반품에 대한 표현을 알고 대화를 청취할 수 있다. - 불평을 제기하는 표현과 처리하는 표현을 듣고 쓸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대화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저자와의 대화(Conversation with the Author)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느낀 점 - 찬, 반 표현 - 정보 파악 |
학습목표 |
- 느낀 점과 관련된 표현을 제시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상대방의 의견에 대한 찬, 반 관련 표현을 분류할 수 있다. - 특정 정보를 파악하는 유형의 문제를 풀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신간 안내(New Book Announcement)[중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신간 안내 - 도서 관련 표현 - 연음 법칙 (1) |
학습목표 |
- 신간 안내 방송을 청취하며 중요 내용을 받아쓸 수 있다. - 도서 관련 표현들을 분류할 수 있다. - 연음 법칙(자음 + 모음)을 청취하며 분류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질병(Disease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질병 - 의사-환자 대화 - 동사 시제 발음 - 음운 탈락 |
학습목표 |
- 질병과 관련된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의사-환자 간의 대화를 청취하며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동사 시제 발음의 차이를 구별하며 청취할 수 있다. - 음운 탈락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상담과 치료(Counseling and Therapy)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치료 후 회복 - 되묻기 - 의견, 추측 |
학습목표 |
- 치료 후 회복이나 재발에 관한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되묻기에 관련된 표현을 제시할 수 있다. - 의견이나 추측에 관련된 표현을 알고 대화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여행 계획(Travel Plans)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여행 계획 - 계획 수정 - 명사 복수형 - 음운 동화 |
학습목표 |
- 여행 계획과 관련된 표현을 청취하며 말할 수 있다. - 계획 수정에 관련된 표현을 분류할 수 있다. - 명사 복수형의 발음 차이를 청취하며 분류할 수 있다. - 음운 동화 현상을 듣고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놀이공원 이용(Amusement Park Visi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놀이공원 표현 - 함축의미 파악 |
학습목표 |
- 놀이공원과 관련된 표현을 알고 대화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표면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를 구분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취업 관련 대화(Conversation Related to Employment) |
|
학습내용 |
- 취업 - 구인 공고 - 형용사의 비교급과 최상급 - 연음 법칙 (2) |
학습목표 |
- 취업과 관련된 대화를 듣고 따라 말할 수 있다. - 구인 공고에서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형용사의 비교급과 최상급의 발음을 분류하며 청취할 수 있다. - 연음 법칙(모음 + 자음)을 듣고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면접 보기(Having an Interview)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면접 - 자기 소개 및 장점 - 문맥 찾기 |
학습목표 |
- 면접과 관련된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기 소개 및 장점과 관련된 표현을 알고 내용을 청취할 수 있다. - 문맥 찾기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회사 공지(Company Notice)[장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회사 공지 - 전치사의 발음 - 강세 축소 |
학습목표 |
- 회사 공지와 관련된 표현을 알고 내용을 청취할 수 있다. - 전치사의 발음을 파악하며 청취할 수 있다. - 강세 축소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회사의 변화된 정책에 대한 대응 (Response to Altered Policy of a Company)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변화된 정책에 대한 대응 - 결정과 약속 이행 |
학습목표 |
- 회사의 변화된 정책에 대한 대응 내용을 듣고 중요한 내용을 받아쓸 수 있다. - 결정과 약속 이행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고객 회사와의 통화(A Call with a Client Company)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고객 회사와의 통화 - 접속사의 연음 - 음절 분리와 합침 |
학습목표 |
- 고객 회사와의 통화에 관련된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접속사의 연음을 파악하며 청취할 수 있다. - 음절 분리와 합쳐지는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고객 회사의 불평과 대응(Response to Client Company’s Complain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고객 회사의 불평 - 불평에 대한 대응 - 문제 해결 & 제안 |
학습목표 |
- 고객 회사의 불평과 관련된 표현을 알고 내용을 청취할 수 있다. - 불평에 대한 대응을 제시할 수 있다. - 내용을 듣고 문제 해결 & 제안을 파악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프레젠테이션하기(Giving a Presentation) [장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프레젠테이션 - 연음 법칙 (3) |
학습목표 |
- 프레젠테이션에 관련된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들은 내용을 쓸 수 있다. - 연음 법칙(자음 + 자음)을 듣고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무역 관련 회화(Conversation Related to Trade)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무역 표현 - 계획에 대한 이해 |
학습목표 |
- 무역에 관련된 표현을 제시할 수 있다. - 배경지식을 활용하여 들은 내용을 쓸 수 있다. - 계획에 대한 이해 유형을 파악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공항 대화(Conversation at airpor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공항 표현 - 출국 수속 표현 - 음절 강세와 리듬 |
학습목표 |
- 공항에 관련된 표현을 알고 청취할 수 있다. - 출국 수속에 대한 표현을 분류할 수 있다. - 음절 강세와 리듬을 분류하며 청취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기내 대화 (In-flight conversation)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기내 방송 - 추측, 가정 |
학습목표 |
- 기내 방송에 대한 표현을 청취할 수 있다. - 추측, 가정에 대한 유형을 풀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호텔 체크인(Hotel check-in)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호텔 체크인 - 부대시설 이용 - 연음 법칙 (4) |
학습목표 |
- 호텔 체크인에 대한 표현을 청취할 수 있다. - 부대시설 이용에 대한 표현을 분류할 수 있다. - 연음 법칙(음절 축약과 탈락)을 듣고 파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호텔 체크아웃(Hotel check-out)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호텔 체크아웃 - 대안 제시 |
학습목표 |
- 호텔 체크아웃에 대한 표현을 청취할 수 있다. - 대안 제시에 대한 표현을 분류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