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제1주 |
- 수강기간
- 2025-05-14 ~ 2025-05-27
|
1차시 |
차시제목 |
상대방과 개인 신상에 대한 질문 및 대답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상황에 따른 인사말 - 상대방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 말하기 - 의문사(Who, What, Where)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사람들을 만났을 때 인사말 나눌 수 있다. -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신상에 관련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 의문사(Wh~)를 활용하여 대화를 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가족소개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가족 구성원 관련 어휘를 활용하여 가족과 관련된 대화하기 - 일반동사 평서문, 부정문, 의문문 구사하기 - How many~?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상대방에게 가족을 소개할 수 있다. - 일반동사를 활용하여 대화를 할 수 있다. - How many를 활용하여 가족 구성원에 대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
제2주 |
- 수강기간
- 2025-05-21 ~ 2025-06-03
|
1차시 |
차시제목 |
일상생활 묘사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다양한 일상적인 표현들 - What time / When~?를 활용하여 일상에 관한 질문과 대답하기 |
학습목표 |
- 단순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일상생활에 대해 상대방과 대화할 수 있다. - What time / When ~?를 활용하여 문장을 완성하고 대화를 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학교생활에 대해 이야기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학교에서 다양한 어휘와 표현을 사용하여 상대방과 대화하기 - 일반동사 과거형을 활용하여 대화하기 |
학습목표 |
- 학교에서 사용되는 필수 단어를 활용하여 학교생활에 쓰이는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일반동사 과거형 평서문, 부정문, 의문문 문장을 완성하고 대화할 수 있다. |
제3주 |
- 수강기간
- 2025-05-28 ~ 2025-06-10
|
1차시 |
차시제목 |
취미생활에 대해 대화하기 |
|
학습내용 |
- 취미 활동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다양하게 표현하면서 대화하기 - To+verbs(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사용하여 취미 활동에 대한 자신의 흥미 여부를 표현하기 |
학습목표 |
- 취미생활에 관한 다양한 표현과 어휘를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취미 활동의 빈도에 대해 대화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빈도부사(never~always)를 활용하여 대화하기 - verbs +~ing(동명사)를 활용하여 취미활동의 흥미여부 표현하기 |
학습목표 |
- 취미 활동에 대한 빈도를 다양한 어휘를 통해 질문하고 대답할 수 있다. - 동명사를 활용하여 자신의 취미 생활에 대한 흥미 여부를 표현할 수 있다. |
제4주 |
- 수강기간
- 2025-06-04 ~ 2025-06-17
|
1차시 |
차시제목 |
감정표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감정에 관련된 다양한 형용사 - 상대방의 감정에 대해 질문하고 대답하기 |
학습목표 |
- 감정에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익히고 상대방과 자신의 감정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후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현재분사/과거분사를 사용한 감정 표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동사표의 현재, 과거, 과거분사 - 현재분사/과거분사 - 현재분사, 과거분사를 사용하여 감정 표현하기 |
학습목표 |
- 동사표의 현재, 과거, 과거분사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 준동사 중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구별할 수 있다.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사용하여 상대방과 감정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 |
제5주 |
- 수강기간
- 2025-06-11 ~ 2025-06-24
|
1차시 |
차시제목 |
물건 구매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like to, want to, need to, have to를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설명하기 - How much~? this, these, that, those를 사용하여 물건의 가격 알아보기 - 미국 화폐 단위인, 달러와 센트를 사용하여 가격 읽기 |
학습목표 |
- 쇼핑몰에서 자신이 사길 원하는 물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에 대해 질문하고 흥정할 수 있다. - 미국 화폐단위와 가격에 관련된 대화를 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상품교환하기 및 비교급을 활용하여 원하는 물건 구입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구매한 상품의 환불 및 교환 요청하기 - 형용사의 원급, 비교급, 최상급을 활용하여 원하는 물건을 요청하기 |
학습목표 |
- 물건을 구매한 후 상품을 환불 및 교환할 수 있다. - 형용사의 비교급을 활용하여 사고 싶은 물건을 요청할 수 있다. |
제6주 |
- 수강기간
- 2025-06-18 ~ 2025-07-01
|
1차시 |
차시제목 |
음식과 관련된 대화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셀 수 있는 음식의 종류와 셀 수 없는 음식의 종류 확인하기 -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를 구별하기 - How many~? How much~?를 활용하여 음식의 수량 확인하기 |
학습목표 |
- 음식의 종류에 대해 대화할 수 있다. - Countable nouns/Uncountable nouns를 구별할 수 있다. - How many~? How much~?를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음식 주문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식당에서 음식 주문하기 - 카페에서 음료 주문하기 - 패스트 푸드점에서 음식 주문하기 |
학습목표 |
- 식당, 카페, 패스트 푸드점에서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 - What kind of ~?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음식의 종류를 주문할 수 있다. |
제7주 |
- 수강기간
- 2025-06-25 ~ 2025-07-08
|
1차시 |
차시제목 |
사람의 성격, 외모 묘사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람의 성격과 외모에 관련된 어휘 - be like와 look like를 활용하여 자신 또는 타인에 대해 묘사하기 |
학습목표 |
- 사람의 성격, 외모와 관련하여 대화할 수 있다. - be like와 look like를 활용하여 사람의 외모를 설명할 수 있다. - be like, look like 관련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물건 묘사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묘사하여 상대방에게 요청하기 - 수동태 문장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다양한 물건들의 용도와 모양을 설명하여 상대방에게 원하는 물건을 요청할 수 있다. - 수동태 문장을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What’s it made of ~?/What are they made of~?를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제8주 |
- 수강기간
- 2025-07-06 ~ 2025-07-09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5-07-09 ~ 2025-07-22
|
1차시 |
차시제목 |
구직 |
|
학습내용 |
- 구직과 관련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 표현하기 - 취업관련 인터뷰 시 질문에 대해 적절히 답하기 |
학습목표 |
- 구직과 관련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표현하는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취업관련 인터뷰 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전화 통화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전화 걸기, 전화 받기, 전화 연결해 주기, 메시지 남기기 - Can, Could, May I~?를 활용하여 요청하기 |
학습목표 |
- 전화 통화와 관련된 관용 표현들을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요청과 관련한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5-07-16 ~ 2025-07-29
|
1차시 |
차시제목 |
환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각 나라의 화폐 종류와 미국 화폐 표현 익히기 - 미국 달러로 환전하는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각 나라의 화폐 단위와 다양하게 표현되는 미국 화폐를 파악할 수 있다. - 환율을 물어보고 환전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은행 업무 및 우체국 업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은행 업무에 쓰이는 어휘 및 중요 표현 - 은행에서 계좌를 오픈하기 위한 대화문 완성하기 - 우체국에서 소포 보내는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은행 업무에 관한 용어들을 파악할 수 있다. - 은행에서 계좌를 오픈할 수 있다. - 우체국에서 소포를 보낼 수 있다.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5-07-23 ~ 2025-08-05
|
1차시 |
차시제목 |
길 안내하기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다양한 위치 전치사를 활용하여 목적지 설명하기 - 방향을 나타내는 표현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Where can I ~?/What can I ~?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위치 전치사를 활용하여 길 안내를 할 수 있다. - 오른쪽, 왼쪽, 직진과 같은 방향을 나타내는 표현을 활용하여 길 안내를 할 수 있다. - 조동사 can의 용법을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길 안내하기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여러 층으로 구성된 건물에 대해 길 안내하기 - 지하철 및 택시 이용에 관한 대화문 완성하기 - 간접의문문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서수를 활용하여 여러 층으로 구성된 건물에서 길 안내를 할 수 있다. -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길안내를 할 수 있다. - 간접의문문을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5-07-30 ~ 2025-08-12
|
1차시 |
차시제목 |
긴급상황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사건, 사고에 관련된 어휘를 활용하여 사고에 대해 설명하기 - 재귀대명사의 용법(재귀용법, 강조용법)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사건, 사고에 관련된 어휘들(화재, 차사고, 강탈 등)을 활용하여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예측하지 못한 여러 가지 사건, 사고를 설명할 수 있다. - 재귀 대명사를 활용해 자신의 상황을 알리는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긴급상황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분실한 물건과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하는 대화문 완성하기 - 병원에서 자신의 증상에 대해 설명하기 - 약사와 환자의 약의 복용법에 대한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물건을 분실했을 때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 아픈 증상을 설명하는 어휘, 표현을 사용하여 병원에서 자신의 증상을 설명할 수 있다. - 약사와의 대화를 통해 약의 복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5-08-06 ~ 2025-08-19
|
1차시 |
차시제목 |
Be 동사와 일반동사의 과거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be 동사의 과거형을 활용하여 과거의 경험과 관련된 대화문 완성하기 - 일반동사의 과거형을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Be 동사의 과거형인 was, were을 활용하여 과거의 경험과 관련된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일반동사의 과거형 규칙 변화와 불규칙 변화를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미래시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What/How/How long are you going to ~?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go on~, go by~, go to~, go ~ing를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be going/be going to를 활용하여 미래에 일어날 상황에 대해 대화를 완성할 수 있다. - go + 전치사를 활용하여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5-08-13 ~ 2025-08-26
|
1차시 |
차시제목 |
호텔 객실 예약, 변경 및 확인 하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자신이 원하는 객실의 종류, 전망, 체류 기간에 대화문 완성하기 - 객실 요금 지불 방식에 관한 대화문 완성하기 - There is ~/ There are ~ 문장들을 활용하여 대화문 완성하기 |
학습목표 |
- 호텔 객실을 예약할 수 있다. - 호텔 객실 예약 확인 후 체크인 할 수 있다. - 객실 요금 지불 방식에 관한 대화를 할 수 있다. - There is ~/ There are ~ 문장을 활용하여 대화문을 완성할 수 있다. |
2차시 |
차시제목 |
비행기 티켓 예약 및 관광시설 예약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학습내용 |
- 비행기 티켓 예약 시 자신이 원하는 좌석을 얻기 위한 정보 제공하기 - 관광시설 예약 시 좌석에 대한 정보 교환하기 - 시간을 표현한 방식을 활용하여 스케줄을 표현하기 |
학습목표 |
- 비행기 티켓 예약 시, 자신의 목적지, 원하는 날짜, 선호하는 비행사를 선택하여 정보 제공할 수 있다. - 관광시설 예약 시 자신이 원하는 좌석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 시간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대화할 수 있다.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5-08-17 ~ 2025-08-20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