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영문법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본 교과목은 영문법 구조에 관한 지식을 실제 언어가 사용되는 다양한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어떻게 적절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 영문법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에 따라 영어의 실용적인 활용에 중점을 두고, 문법지식능력과 의사소통능력 모두를 배양한다. 의미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언어형태들, 즉 문법, 문장구조, 어휘에 친숙해지도록 대화와 문장 속에서 학습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충분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부여한다. 이를 위해 신문기사, 뉴스, 영화, 시트콤, 광고,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영문법 구조가 어떤 변이형들을 취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영문법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영어의 기초적인 영문법을 실제 영어 활용 한계에서 사용되는 8품사와 구와 절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실용 영문법에 관한 기본 내용을 알 수 있다.
● 대화와 문장 속에서 학습하고 다양한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성 성분인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의 쓰임과 영어의 실용적인 활용에 중점을 두고, 문법지식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영어의 동사, 명사, 대명사, 전치사, 접속사 등 다양한 문법에 대한 이론 설명과 문장을 통한 실제 예시와 문장 연습문제풀이를 통해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대화를 할 수 있다. ● 중요한 문법사항에 대한 이론과 실제 문제풀이를 통한 학습으로 영문법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일상적인 생활에서 읽고 쓰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문법 지식을 토대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영화나 드라마, 광고,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변형된 다양한 영문법구조형태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고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가정법의 종류와 쓰임 2) 토론주제(3주차): 가산명사와 불가산 (물질) 명사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실용영문법 | 김용환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2-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10월 22일 ~ 2026년 02월 0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본 교과목은 영문법 구조에 관한 지식을 실제 언어가 사용되는 다양한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어떻게 적절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 영문법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에 따라 영어의 실용적인 활용에 중점을 두고, 문법지식능력과 의사소통능력 모두를 배양한다. 의미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언어형태들, 즉 문법, 문장구조, 어휘에 친숙해지도록 대화와 문장 속에서 학습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충분한 상호작용의 기회를 부여한다. 이를 위해 신문기사, 뉴스, 영화, 시트콤, 광고,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영문법 구조가 어떤 변이형들을 취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영문법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영어의 기초적인 영문법을 실제 영어 활용 한계에서 사용되는 8품사와 구와 절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실용 영문법에 관한 기본 내용을 알 수 있다.
● 대화와 문장 속에서 학습하고 다양한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 문장의 구성 성분인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의 쓰임과 영어의 실용적인 활용에 중점을 두고, 문법지식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영어의 동사, 명사, 대명사, 전치사, 접속사 등 다양한 문법에 대한 이론 설명과 문장을 통한 실제 예시와 문장 연습문제풀이를 통해 학습하고 이를 활용한 대화를 할 수 있다. ● 중요한 문법사항에 대한 이론과 실제 문제풀이를 통한 학습으로 영문법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일상적인 생활에서 읽고 쓰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문법 지식을 토대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영화나 드라마, 광고, 스포츠 중계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변형된 다양한 영문법구조형태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고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8품사와 구와 절에 대한 개념 |
|
|
학습내용 | - 품사의 정의 - 8품사의 위치와 쓰임과 형태 - 구와 절에 대한 문장구조 |
|||
학습목표 | - 품사를 아는 것이 문법을 파악하는 기본임을 설명할 수 있다. - 8품사(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의 쓰임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어가 모여 만드는 구와 절에 대한 개념과 문장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구성 성분 |
|
|
학습내용 | - 자동사와 타동사의 개념 - 문장의 5형식 구조 - be동사와 일반동사 의문문, 부정문 만들기 |
|||
학습목표 | - 자동사와 타동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의 기본 구조인 5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 be동사와 일반동사 의문문, 부정문의 형태와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명사의 역할 |
|
|
학습내용 | - 명사의 역할 - 명사의 자리 - 한정사와 명사의 형태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명사의 역할과 종류(가산명사, 불가산 명사)를 설명할 수 있다. - 명사의 자리를 파악할 수 있다. - 한정사와 명사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명사의 종류 |
|
|
학습내용 | - 유명사와 추상명사의 종류 - 복합명사의 종류 - 물질명사의 종류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고유명사와 추상명사를 구분할 수 있다. - 복합명사의 종류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질명사의 종류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인칭대명사 |
|
|
학습내용 | - 주격, 목적격, 소유격 대명사의 용법과 역할 - 소유대명사와 재귀대명사의 종류와 역할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주격, 목적격, 소유격 대명사의 용법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소유대명사와 재귀대명사의 종류와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지시대명사와 부정대명사 |
|
|
학습내용 | - 지시대명사의 용법과 역할 - 부정대명사의 용법과 역할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지시대명사의 용법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정대명사의 용법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의 용법과 역할1 |
|
|
학습내용 | - 전치사의 개념과 쓰임 - 시점이나 기간을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 - 장소, 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전치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점이나 기간을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소, 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의 용법과 역할2 |
|
|
학습내용 | - 수단, 목적, 원인, 이유를 나타내는 전치사 - 전치사구의 종류와 역할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수단, 목적, 원인, 이유를 나타내는 전치사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치사구의 종류와 역할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원급과 비교급, 최상급과 원급 비교 |
|
|
학습내용 | - 형용사와 부사의 원급, 비교급, 최상급의 형태 - 비교급과 최상급의 차이점과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형용사와 부사의 원급, 비교급, 최상급의 형태와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비교급과 최상급의 차이점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정법의 종류와 쓰임 |
|
|
학습내용 | - 가정법 과거의 형태와 쓰임 - 가정법 과거완료의 형태와 쓰임 - 가정법 미래의 형태와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가정법 과거(현재사실에 대한 가정)의 형태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정법 과거완료(과거 사실에 대한 가정)의 형태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정법 미래(일어날 가능성이 낮은 미래의 일 가정)의 형태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형용사 |
|
|
학습내용 | - 형용사의 개념과 쓰임 - 주의해야 할 형용사의 다양한 형태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형용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의해야 할 형용사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사 |
|
|
학습내용 | - 부사의 개념과 쓰임 - 주의해야 할 부사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부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의해야 할 부사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
|
|
학습내용 |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용법 - 수량 표현과 수일치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수량 표현과 수일치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제 |
|
|
학습내용 | - 단순시제의 용법과 쓰임 - 완료시제의 용법과 쓰임 - 진행시제의 용법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단순시제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완료시제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행시제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능동태와 수동태1 |
|
|
학습내용 | - 능동태와 수동태의 차이점 - 4형식 동사의 수동태 용법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능동태와 수동태의 차이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4형식 동사의 수동태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수동태2 |
|
|
학습내용 | - 5형식 동사의 수동태 용법과 쓰임 - 주의해야 할 수동태 용법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5형식 동사의 수동태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의해야 할 수동태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to 부정사의 개념과 형태 |
|
|
학습내용 | - to 부정사의 개념과 형태 - to 부정사의 역할과 쓰임 - to 부정사와 함께 쓰이는 다양한 표현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to 부정사의 개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to 부정사의 역할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to 부정사와 함께 쓰이는 다양한 표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동명사의 개념과 형태 |
|
|
학습내용 | - 동명사의 개념과 형태 - 동명사와 함께 쓰이는 표현 - 동명사, 명사, to 부정사의 차이점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동명사의 개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동명사와 함께 쓰이는 표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동명사, 명사, to 부정사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분사의 개념과 쓰임 |
|
|
학습내용 | - 분사의 개념과 쓰임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점과 개념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분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차이점과 개념 및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분사구문의 개념과 형태 |
|
|
학습내용 | - 감정과 관련된 동사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개념과 용법 - 분사구문의 개념과 형태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감정과 관련된 동사의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개념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사구문의 개념과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접속사의 개념과 종류 |
|
|
학습내용 | - 접속사의 개념과 종류 - 등위접속사의 개념과 종류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접속사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등위접속사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관접속사와 종속접속사 |
|
|
학습내용 | - 상관접속사의 개념과 용법 - 종속접속사의 개념과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상관접속사(짝을 이루는 등위접속사)의 개념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명사절 접속사)의 개념과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시간, 이유, 조건 양보의 부사절 접속사 |
|
|
학습내용 | - 시간과 이유의 부사절 접속사의 형태와 용법 - 조건과 양보의 부사절 접속사의 형태와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시간과 이유의 부사절 접속사의 형태와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건과 양보의 부사절 접속사의 형태와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의 개념과 접속사와 접속부사의 개념과 차이점 |
|
|
학습내용 | - 전치사의 형태와 쓰임 - 접속사와 접속부사의 개념과 차이점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전치사의 형태와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접속사와 접속부사의 개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관계대명사의 개념과 주격, 목적격, 소유격 관계대명사 |
|
|
학습내용 | - 관계대명사의 개념과 쓰임 - 주격, 목적격, 소유격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용법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관계대명사의 개념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격, 목적격, 소유격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관계대명사 that과 what, 관계부사와 복합관계사 |
|
|
학습내용 | - 관계대명사 that과 what의 용법과 쓰임 - 관계부사와 복합관계사의 용법과 쓰임 - 영문 자료 읽기 |
|||
학습목표 | - 관계대명사 that과 what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관계부사와 복합관계사의 용법과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영문 자료를 읽고 영문법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부족했던 부분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한 학기 잘 배웠습니다!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용환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가천대학교 영어영문학/영문학 학사 가천대학교 대학원 석사(교육학/영어교육학)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영문학/영문학)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pro335@nate.com
- 주요경력
- 가천대학교 강사(영어강동 1,2)
인하공업전문대학 강사(기초, 중급영어회화)
동남보건대학 강사(영작문, 관광영어 1, 2)
용인대학교 강사(영어연습 1, 2)
덕성여자대학교 강사(대학영어 1, 2, 3)
용인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영어강독 1)
가천대학교 평생교육원 강사(영어회화 1, 영어강독 1)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