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청취연습Ⅰ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영어 청취 연습(English Listening Practice)은 기본적인 영어의 음과 구조를 이해하고 청취와 회화를 동시에 학습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실용적이고 재미있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청취력은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이다. 본 교과는 반복 청취와 따라하기 그리고 받아쓰기 등의 다양한 방법들로 영어 청취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며 또한 그림, 대화, 담화 등을 포함한 청취 부분과 같은 내용을 컴퓨터를 이용, 테스트 위주로 실습하는 과목이다.
영어 청취의 기초인 영어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내용의 듣기 및 집중적인 청해 훈련을 함으로써 발음과 억양, 구어 등 기본적인 능력을 길러준다. |
||||||||||||||
---|---|---|---|---|---|---|---|---|---|---|---|---|---|---|---|
수업목표 | 본 교과는 세계화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학생으로서의 혹은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lingua franca(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의 의사소통 도구)로써의 영어 전반에 대한 구사 능력을 향상하고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양질의 authentic input을 충분히 제공하여 영어 소리의 노출을 극대화하고, 소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반복 연습하게 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교육방식이다. 여기에 읽기와 쓰기 및 어휘, 문법과 같은 다양한 영역의 고른 향상을 도모하고 반복 청취와 따라하기 그리고 받아쓰기 등의 다양한 영어 활용 능력을 키운다. ● 영어청취를 통해 듣기와 말하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감을 형성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대화나 말을 듣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하여 목적, 상황, 형식에 맞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 현 영어교육에서 중요시되는 practical한(실용적인) 부분을 공부함으로써 실생활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영어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을 향상함은 물론 다양한 문제 유형을 해결할 수 있다. ●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중요어휘를 듣기지문과 반복적 듣기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이해하기 어려웠던 문장 2) 토론주제(3주차): 영어의 연음법칙과 동화 현상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영어청취연습Ⅰ | 조금배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2-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10월 22일 ~ 2026년 02월 0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영어 청취 연습(English Listening Practice)은 기본적인 영어의 음과 구조를 이해하고 청취와 회화를 동시에 학습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실용적이고 재미있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청취력은 말하기, 읽기, 쓰기의 기초이다. 본 교과는 반복 청취와 따라하기 그리고 받아쓰기 등의 다양한 방법들로 영어 청취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며 또한 그림, 대화, 담화 등을 포함한 청취 부분과 같은 내용을 컴퓨터를 이용, 테스트 위주로 실습하는 과목이다.
영어 청취의 기초인 영어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내용의 듣기 및 집중적인 청해 훈련을 함으로써 발음과 억양, 구어 등 기본적인 능력을 길러준다. |
수업목표 | 본 교과는 세계화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대학생으로서의 혹은 사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lingua franca(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끼리의 의사소통 도구)로써의 영어 전반에 대한 구사 능력을 향상하고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양질의 authentic input을 충분히 제공하여 영어 소리의 노출을 극대화하고, 소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반복 연습하게 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교육방식이다. 여기에 읽기와 쓰기 및 어휘, 문법과 같은 다양한 영역의 고른 향상을 도모하고 반복 청취와 따라하기 그리고 받아쓰기 등의 다양한 영어 활용 능력을 키운다. ● 영어청취를 통해 듣기와 말하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감을 형성할 수 있다. ●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대화나 말을 듣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에 대하여 목적, 상황, 형식에 맞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 현 영어교육에서 중요시되는 practical한(실용적인) 부분을 공부함으로써 실생활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영어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을 향상함은 물론 다양한 문제 유형을 해결할 수 있다. ●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중요어휘를 듣기지문과 반복적 듣기를 통해 습득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진 문제 유형 |
|
|
학습내용 | - 사진 유형에 자주 쓰이는 어휘 학습 - 사진을 보고 표현하는 방법 연습 - 사진 문제를 효과적으로 푸는 방법 학습 - 문장을 듣고 그림과 일치하는 사진을 찾는 연습 |
|||
학습목표 | - 사진 문제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인물과 사물 사진 상황 설명의 대화를 반복 청취 후 따라 말하기를 할 수 있다. - 사진유형 실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사진과 함께 들리는 내용을 이해하여 받아쓸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그림 관련 문제 유형 |
|
|
학습내용 | - 듣는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을 찾기 - 화자가 설명하는 유사한 사물을 대상으로 그 차이점이나 특징을 구분해서 찾기 - 제시된 상황에 적합한 대화를 고르기 - 연음된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 |
|||
학습목표 | - 인물과 사물을 나타내는 기초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그림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문제 듣기 유형별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그림 관련 상황설명에 관련된 내용을 반복 청취 후 따라 받아쓸 수 있다. - 연음법칙과 관련된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주제 & 제목 |
|
|
학습내용 | - 주제 제목 찾기에 자주 쓰이는 어휘 및 표현 - 대화의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기 - 특정 단어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내용의 공통점을 종합하여 주제를 추론하는 법을 익히기 - 받아쓰기를 통해서 내용을 이해하기 |
|||
학습목표 | - 주제와 제목 찾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제와 제목 찾기 형태의 듣기 유형별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제 & 제목 찾기 실전 문제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주제 & 제목 찾기 대화를 듣고 내용을 이해하여 받아쓸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의견 & 화제 & 지칭 찾기 |
|
|
학습내용 | - 전체적인 흐름과 내용을 종합하여 화제와 주제를 추론하기 -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견이나 대화의 주제 파악하기 - 영어의 동화 현상 |
|||
학습목표 | - 의견 & 화제 찾기 듣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주요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의견&화제 찾기 듣기 유형별 학습을 통해 대화에서 반복하여 언급되는 중심 소재를 파악할 수 있다. - 대화의 전체적인 흐름과 내용을 종합하여 화제와 주제를 추론하는 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화 현상을 통해서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이유를 학습하고 구분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짧은 대화 응답 |
|
|
학습내용 | - 대화자의 마지막 말이 의문문인지 평서문인지 구분하기 - A-B 또는 A-B-A로 이어지는 짧은 대화를 듣고, 내용 이해하기 - 대화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 종합적인 추론하는 방법 학습하기 |
|||
학습목표 | - 짧은 대화 응답 형태의 듣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구체적 정보, 부탁/제안 등 주요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A-B 또는 A-B-A로 이어지는 짧은 대화를 듣고, 마지막 말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찾을 수 있다. - 짧은 대화 응답 형태의 듣기 유형의 실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짧은 대화 응답 내용을 이해하고 쓸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긴 대화에 이어질 응답 |
|
|
학습내용 | - 대답이 자연스럽지 않은 대화 찾기 - 대화의 마지막 말에 이어질 맞는 응답 찾기 - 긴 대화의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 파악하기 - 영어의 자음생략현상 |
|||
학습목표 | - 긴 대화 응답 듣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반대, 동의, 격려, 기원 등의 주요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긴 대화 내용을 반복 청취 후 이해한 내용을 받아쓸 수 있다. -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여 긴 대화를 듣고 해석할 수 있다. - 자음생략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이유를 학습하고 연습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도·이유 파악 |
|
|
학습내용 | - 이유 & 의도 기출 어휘와 주요 표현 익히기 - 충고, 제안, 요청, 거절 등의 다양한 상황별 표현 학습 - 이유 및 의도를 파악하는 문제 유형 연습 |
|||
학습목표 | - 의도와 이유 파악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자주 쓰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마지막 말의 의도나 특정 행동에 대한 이유를 파악하는 문제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도를 묻는 문제는 충고, 제안, 요청, 거절 등의 다양한 상황별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화자가 특정 행동을 하거나 감정을 갖게 된 이유를 고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목적 |
|
|
학습내용 | - 대화 중 목적을 추론하는 부분을 찾기 - 담화 중 목적을 추론하는 부분을 찾기 - 목적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대화 익히기 - 축약 현상 |
|||
학습목표 | - 목적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자주 쓰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전화 대화를 듣고 전화를 건 목적을 추론할 수 있다. - 담화를 듣고, 담화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연설, 공지, 안내방송, 광고 등의 담화문을 듣고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축약 현상에 의해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내용 일치 |
|
|
학습내용 | - 내용 전체를 듣고 내용 일치 연습 - 대화와 담화의 내용 파악하는 문제 풀기 - 일치/불일치 문제 유형 학습 - 다양한 주제의 대화문과 담화문으로 내용 파악하기 |
|||
학습목표 | - 내용 일치, 불일치와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어휘와 주요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지시문에 제시된 대상에 대한 여러 세부 사항 중에서 언급되지 않은 것을 고를 수 있다. - 담화를 듣고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을 파악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안내문이나 광고문 같은 실용적인 내용 또는 학술적인 내용을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세부사항 |
|
|
학습내용 | - 세부 정보를 묻는 유형 학습 - 질문의 내용을 파악하기 - 특정 세부 정보를 정확하게 찾기 - 전체 내용 이해하고 받아쓰기 - 발음기호와 다르게 발음되는 어구 플랩 현상 |
|||
학습목표 | - 날씨, 장래 희망, 교통수단 등과 관련한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담화나 대화를 듣고, 날씨, 장래 희망, 교통수단 등의 세부 정보를 묻는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질문의 키워드가 언급된 부분을 주의 깊게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대화나 담화의 전체적인 흐름을 듣고 특정 세부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발음기호와 다르게 발음되는 어구 플랩([∫])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관계 및 직업 |
|
|
학습내용 | - 주요 표현과 함께 세부 내용 파악하기 - 대화를 듣고 두 사람의 관계 파악하기 - 대화의 주제를 파악 후 두 사람의 직업 및 장래 희망 찾기 |
|||
학습목표 | - 관계 및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자주 쓰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주로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한 사람의 직업이나 장래 희망, 또는 두 사람의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내용을 듣고 두 사람의 관계 혹은 장소를 추측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되는 대화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대화장소 |
|
|
학습내용 | - 장소가 어디인지를 고르는 문제 유형 익히기 -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통해 답을 찾기 - 특정 신분·직업 혹은 장소에서 자주 사용될 수 있는 어휘나 표현 학습 - 다양하게 변하는 [t] 발음 |
|||
학습목표 | - 대화장소와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와 자주 쓰는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두 사람의 대화를 듣고 대화를 나누는 장소나 만나기로 한 장소가 어디인지를 말할 수 있다. - 직접적인 장소의 이름보다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통해 답을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특정 신분·직업 혹은 장소에서 자주 사용될 수 있는 어휘나 표현을 집중해서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다양하게 변하는 [t]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어색한 대화 찾기 |
|
|
학습내용 | - 짧은 대화를 듣고 어색한 대화 찾기 - 의문문과 관용적 표현을 통해 자연스럽지 않은 대화 찾기 - 의문문을 듣고 알맞은 대답을 찾기 |
|||
학습목표 | - 남자와 여자가 말하는 한 쌍의 대화를 듣고, 대화가 어색한 것을 고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의문문이나 관용적 표현에 대한 대답이 자연스럽지 않은 것을 고를 수 있다. - 답변의 단서가 되는 의문사를 집중적으로 듣고 정확하게 받아쓸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심경 추론 |
|
|
학습내용 | - 글의 심정이나 말하는 의도를 파악하기 - 대화 중 심정 관련 단어 및 문장 찾기 - 발음이 잘 안 들리는 [h] 생략 원리 |
|||
학습목표 | - 긍정적/부정적 심정과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기술할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남자 또는 여자가 느끼는 심정이나 말하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 대화 중 몇 차례 나오는 심정 관련 표현으로 일관된 심정을 파악할 수 있다. - [h] 생략으로 인해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흐름과 무관한 문장 & 상황에 적절한 말 |
|
|
학습내용 | - 전체 내용을 파악 후 주어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말 찾기 - 마지막 말에 대한 알맞은 응답하는 문제 연습하기 - 지시문을 미리 읽고 선택지의 내용을 파악하기 |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주어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말이나 마지막 말에 대한 알맞은 응답을 고를 수 있다. - 담화를 다 듣고 난 후 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적절한 말을 묻거나,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여 대화의 마지막 말에 이어질 응답으로 적절한 것을 묻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듣기 전에, 지시문을 미리 읽고,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인지 파악하여 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급되지 않은 것·일치하지 않는 것 찾기 |
|
|
학습내용 | - 언급되지 않은 것을 고르는 연습하기 - 다양한 담화의 대화의 주제 내용 익히기 - 기초 어휘와 주요 표현 익히기 - 묵음되는 단어들 연습하기 |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지시문에 제시된 대상에 대한 여러 세부 사항 중에서 언급되지 않은 것을 고를 수 있다. - 행사나 기념일, 안내 방송 관련 담화를 듣고 목적, 일시, 장소, 참가 대상 등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동식물 관련 담화를 듣고 서식지나 먹이, 수명 등에 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묵음에 의해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특정 정보 찾기 |
|
|
학습내용 | - 주요어휘 및 자주 쓰이는 표현 학습 - 세부사항을 찾아 특정 정보 찾기 - 다양한 주제의 문제를 듣고 특정 문제 찾기 |
|||
학습목표 | - 특정 정보 찾기 유형과 관련된 다양한 기초 어휘를 말할 수 있다. - 선택지 먼저 보고 이해한 후 대화나 담화에서 제시된 특정 정보와 연관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내용을 듣고 여행 갈 도시, 발표할 나라, 주문할 음식, 학교 축제에서 참여할 활동 등을 파악하며 받아쓸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화 목적 & 속담 |
|
|
학습내용 | - 전화를 건 목적이나 중심 내용 파악 - 설명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고르기 - 속담과 관련된 내용 학습 - 약한 모음이 듣기에 미치는 영향 |
|||
학습목표 | - 대화나 담화를 듣고, 전화를 건 목적이나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특정 인물이 전화를 건 목적과 담화에서 설명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들려주는 내용을 이해 후 관련된 속담을 말할 수 있다. - 약한 모음에 의해 잘못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도표정보 |
|
|
학습내용 | - 주어진 표를 보고 특정 정보 찾기 - 화자가 제시한 조건을 찾는 연습 - 다양한 표를 보고 지시문이 요구하는 정보 찾기 |
|||
학습목표 | - 주어진 표를 보면서 대화를 듣고, 대화에서 등장한 정보를 바탕으로 화자가 선택할 대상을 고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대화를 들으면서 화자가 제시한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항목들은 제거할 수 있다. - 각종 표(안내표, 가격표, 광고표, 시간표, 메뉴 등)를 보면서 대화를 듣고, 지시문에서 요구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길 & 물건 찾기 |
|
|
학습내용 | - 지도에서 길 찾기 - 건물의 위치 찾기 - 실내에서 물건의 위치 찾기 -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전치사(구) 연습 - 자음 탈락 /d/, /t/ 발음이 잘 안 들리는 원인 이해 |
|||
학습목표 | - 길 찾기와 관련된 기초 어휘와 표현을 말할 수 있다. - 지도에서 건물의 위치를 찾는 유형과 실내에서 물건의 위치를 찾기에 관련된 내용을 반복 청취 후 받아쓸 수 있다. -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전치사(구)를 설명할 수 있다. - 자음 탈락 /d/, /t/ 발음을 구별하여 청취 후 따라 말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그림묘사/그림상황에 적절한 대화 |
|
|
학습내용 | -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이나 제시된 그림 상황에 적합한 대화 찾기 - 그림과 어울리는 대화를 찾기 - 그림을 보고 세부사항 파악 |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내용과 일치하는 그림이나 제시된 그림 상황에 적합한 대화를 고를 수 있다. - 묘사하는 사물이나 사진, 그림을 찾거나 제시된 그림 상황에 어울리는 대화를 찾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그림 묘사 문제의 경우, 무늬, 문구, 위치, 추가장식 등의 세부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숫자정보 |
|
|
학습내용 | - 시간 및 지불할 금액을 고르는 유형 학습 - 금액이나 시각, 날짜 등 숫자와 관련된 세부정보 파악하기 - 대화의 후반부까지 듣고 여러 조건을 적용하는 연습하기 - 자음 /L/발음이 위치에 따라 잘 안 들리는 원인 |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시간 및 지불할 금액을 파악할 수 있다. - 대화 중 여러 번 제시되는 관련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받아쓸 수 있다. - 대화를 듣고, 금액이나 시각, 날짜 등의 숫자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대화의 후반부까지 할인, 쿠폰, 추가 요금 등과 같은 조건을 파악하여 계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자음 /L/발음이 위치에 따라 잘 안 들리는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할 일/부탁 |
|
|
학습내용 | - 대화 마지막까지 듣고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고르는 유형 찾기 - 누가, 언제 할 일 또는 한 일을 묻는 유형 연습 - 동사 시제에 유의하여 듣는 연습 |
|||
학습목표 | - 대화를 듣고, 앞으로 할 일, 누가, 언제 할 일 또는 한 일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할 일을 파악해야 하는 경우 미래 표현과 함께 쓰이는 동사를 유의하여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했던 일을 파악해야 하는 경우 과거 동사를 유의하여 듣고 받아쓸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탁/요청 |
|
|
학습내용 | - 상대에게 요청, 부탁, 제안한 일을 찾기 - 화자가 누구인지 정확하기 듣기 연습 -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 찾기 - 실제 발음을 잘못 알기 쉬운 단어들 |
|||
학습목표 | - 대화가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요청, 부탁, 또는 제안한 일을 파악할 수 있다. -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 누가 누구에게 하는 부탁, 요청, 제안인지 구분하여 듣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실제 발음을 잘못 알기 쉬운 단어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마지막 말에 대한 응답 |
|
|
학습내용 | - 마지막 말에 대한 응답을 고르는 유형 연습 - 내용의 전체적인 흐름 파악하기 - [질문-대답]의 흐름 파악하기 |
|||
학습목표 | - 대화나 담화를 끝까지 듣고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면서, 정답을 예측하는 직접적인 표현으로 마지막 말을 집중해서 듣고 정답을 찾을 수 있다. - 대화에서 들었던 단어들이 오답 문장 안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주의해서 연습할 수 있다. - [질문-대답]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청취한 후 받아쓸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세트 문항(복합이해) |
|
|
학습내용 | - 주제나 목적을 묻는 문제와 세부 사항을 묻는 문제를 연달아 푸는 연습 - 선택지를 먼저 읽고 구체적인 내용에 집중하면서 선택지를 지워나가는 연습 - 주제를 묻는 문항과 세부 사항 언급 유무 문항이 세트로 구성된 유형 연습 - 영어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원인과 대처법 |
|||
학습목표 | - 담화나 대화를 두 번씩 듣고, 주제나 목적을 묻는 문제와 세부 사항을 묻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세부 사항을 묻는 문제의 경우, 문제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내용에 집중하면서 해당하지 않는 것을 제거할 수 있다. - 비교적 긴 담화를 듣고, 첫 번째는 주제를 묻는 문항과 두 번째는 세부정보 문항이 언급여부를 묻는 세트로 구성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영어 듣기가 잘 안 들리는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감사합니다.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한학기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열정적으로 가르쳐주셔서 좋았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아주 좋았습니다 최고에요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조금배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Hawaii Pacific 대학교 TESL 학사 Hawaii Pacific 대학원 석사(MATESL) 서강 대학원 박사(영어영문 학과 어학 전공)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pro336@nate.com
- 주요경력
- 현)정이조 영어학원 전임강사
전)동양미래대학교 전입강사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Portfolio 2002/12/18 Hawaii Pacific University
Listen Up 2005/02/28 형설 출판사
English Communication 1,2 2013/11/01 다락원
Hot Listening 1,2,3 2009/02/24 HAPPY HOUSE
Cool Grammar 1,2,3 2013/12/01 HAPPY HOUSE
Cool Listening Basic 1,2,3 2022/04/20 다락원
Cool Listening 1,2,3 2022/05/31 다락원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