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작문Ⅱ
모집중강좌소개
수업개요 | 영작문Ⅰ에서 학습한 문법과 문장 단위의 영작문 능력을 기초로 하여 본격적으로 단락을 구성하는 글쓰기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력서, 지원서, 상업용 편지, 간단한 문서 등의 실용적인 영작문 능력을 개발한다. 또한 영작문의 과정에 대한 학습을 실시하여 효과적으로 영작문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영작문Ⅰ에서 다룬 기본 상항들을 복습하고, 한국어에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지 않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수동태, 현재완료형 등의 중요한 문법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문장을 작성하는 법을 단계적으로 배우고, 작문에서 실수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상황에서 영문으로 된 보다 긴 글을 쓸 수 있다. | ||||||||||||||
---|---|---|---|---|---|---|---|---|---|---|---|---|---|---|---|
수업목표 | ● 영작문 I에서 학습한 문법과 문장 단위의 영작문 능력을 기초로 하여 영어 문장구조와 어순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작문 I에서 학습한 문법과 문장 단위의 영작문 능력을 기초로 하여 단락을 구성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 영작문 I에서 학습한 영어 문장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영작문의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스스로 수정할 수 있다. ● 동사의 종류, 시제를 학습하고 문장 내에서 적절한 위치에 정확한 문법 형태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 브레인스토밍, 주제 문장, 뒷받침 문장, 결론 문장 쓰기 등 영작문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글을 쓰는 목적에 적합한 영어식 글쓰기 양식을 학습하고 문장을 생산할 수 있다. ● 중급 영작문 수준에 적합한 길게 쓰기를 위하여 적절한 연결어를 활용하여 생각을 연결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영어로 작문할 수 있다. ● 영어 작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확한 구두점 사용법을 숙지하여 실용문 영작에 적용할 수 있다. ● 영문으로 된 보다 긴 실용적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문법과 표현상의 실수를 줄이면서 작문할 수 있다. ● 생각을 구조화하여 지원서(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이력서 쓰기, 편지 쓰기, 의견 쓰기 등 글쓰기 장르와 목적에 맞게 영작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자기소개서 2) 토론주제(3주차): 문장과 문장의 일부 구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영작문Ⅱ | 김주연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2-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5년 10월 22일 ~ 2026년 02월 03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영작문Ⅰ에서 학습한 문법과 문장 단위의 영작문 능력을 기초로 하여 본격적으로 단락을 구성하는 글쓰기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이력서, 지원서, 상업용 편지, 간단한 문서 등의 실용적인 영작문 능력을 개발한다. 또한 영작문의 과정에 대한 학습을 실시하여 효과적으로 영작문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아울러 영작문Ⅰ에서 다룬 기본 상항들을 복습하고, 한국어에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지 않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수동태, 현재완료형 등의 중요한 문법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문장을 작성하는 법을 단계적으로 배우고, 작문에서 실수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상황에서 영문으로 된 보다 긴 글을 쓸 수 있다. |
수업목표 | ● 영작문 I에서 학습한 문법과 문장 단위의 영작문 능력을 기초로 하여 영어 문장구조와 어순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작문 I에서 학습한 문법과 문장 단위의 영작문 능력을 기초로 하여 단락을 구성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다. ● 영작문 I에서 학습한 영어 문장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영작문의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스스로 수정할 수 있다. ● 동사의 종류, 시제를 학습하고 문장 내에서 적절한 위치에 정확한 문법 형태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다. ● 브레인스토밍, 주제 문장, 뒷받침 문장, 결론 문장 쓰기 등 영작문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글을 쓰는 목적에 적합한 영어식 글쓰기 양식을 학습하고 문장을 생산할 수 있다. ● 중급 영작문 수준에 적합한 길게 쓰기를 위하여 적절한 연결어를 활용하여 생각을 연결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영어로 작문할 수 있다. ● 영어 작문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확한 구두점 사용법을 숙지하여 실용문 영작에 적용할 수 있다. ● 영문으로 된 보다 긴 실용적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문법과 표현상의 실수를 줄이면서 작문할 수 있다. ● 생각을 구조화하여 지원서(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이력서 쓰기, 편지 쓰기, 의견 쓰기 등 글쓰기 장르와 목적에 맞게 영작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어로 완전한 문장 쓰기 |
|
|
학습내용 | - 영어 문장의 구성 요소 - 완전한 문장(Sentence)과 문장의 일부(Fragment) |
|||
학습목표 | - 영어 문장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 완전한 문장(Sentence)과 문장의 일부(Fragment)를 구분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단락 작성하기 |
|
|
학습내용 | - 단락 작성법과 작문 과정 - 단락의 특성을 활용한 소개글 개요 작성 |
|||
학습목표 | - 영어 단락 글쓰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좋은 글을 쓰기 위한 작문 과정을 제시할 수 있다. - 단락 글쓰기를 위한 소개글 개요를 작성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연결어를 활용하여 영작하기 |
|
|
학습내용 | - 영어 단문의 패턴 - 연결어 - 연결어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 |
|||
학습목표 | - 영어 단문의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을 연결하기 위한 연결어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연결어를 활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자기소개서 수정하기 |
|
|
학습내용 | - 영작문 수정 단계 - 구두점 및 대문자 - 자기소개서 단락 수정 |
|||
학습목표 | - 영작문을 수정하는 단계를 제시할 수 있다. - 구두점과 대문자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단락의 특성을 적용하여 자기소개서를 수정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동사의 시제 변화 구분 |
|
|
학습내용 | - 현재형과 과거형 - 시제 변형 규칙 동사 및 불규칙 동사 - 시간 순서와 단락 쓰기 |
|||
학습목표 | - 영어의 현재형, 과거형 등의 시제 표현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제 변화에 따른 동사 형태 변화를 분류할 수 있다. - 시간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간 순서에 따른 단락 작성 |
|
|
학습내용 | - 시간 순서를 고려한 문장 - 콤마 규칙(Comma Rule)(1) - 하루 일과를 시간 순서대로 영작하기 |
|||
학습목표 | - 일어난 사건의 시간 순서에 맞게 영어로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영작을 위한 콤마 규칙(Comma Rule)을 설명할 수 있다. - 오늘의 일정을 일어난 순서대로 시간을 달리하여 영작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개요 짜기 |
|
|
학습내용 | - 글쓰기를 위한 개요 작성 및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부정사 |
|||
학습목표 | - 브레인스토밍과정을 통해 글의 개요를 작성할 수 있다. - 문장에서 부정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브레인스토밍을 기반으로 한 글쓰기 |
|
|
학습내용 | - 브레인스토밍 목록 수정 - 동명사(Gerund) |
|||
학습목표 | - 영작문을 수정하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장에서 동명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글의 흐름에 맞게 중문 작성하기 |
|
|
학습내용 | - 중문의 특징 및 단문과 중문 구분 - 접속사의 종류 |
|||
학습목표 | - 영어 문장을 연결하기 위한 중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문과 중문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중문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접속사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글의 흐름에 맞게 단락 편집하기 |
|
|
학습내용 | - 콤마 규칙(Comma Rule)(2) - 영문 교정하기 |
|||
학습목표 | - 적절한 문장 수정을 위해 콤마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 글의 흐름을 고려하여 소개글의 어색한 부분을 찾아내고 적절한 표현으로 수정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람, 사물, 공간 묘사를 위한 형용사 |
|
|
학습내용 | - 공간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 - 형용사(Adjectives) |
|||
학습목표 | - 공간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실제 사물, 사람, 공간 등을 묘사하는 글쓰기를 위한 형용사의 쓰임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 전치사구를 활용하여 공간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 |
|
|
학습내용 | - 전치사(Prepositions) - 전치사구(Prepositional Phrases) - 전치사와 전치사구를 활용한 묘사하는 글쓰기 |
|||
학습목표 | - 공간을 묘사하는 글을 작성할 때 전치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전치사를 명사나 명사구와 결합하여 전치사구를 만들 수 있다. - 위에서 아래, 왼쪽에서 오른쪽 등 순서를 따라 공간을 묘사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공간과 시간 순서를 표현하기 위해 전치사구 활용하기 |
|
|
학습내용 | - 전치사구의 위치 - “There is/are”를 활용한 문장 쓰기 |
|||
학습목표 | - 문장 안에서 전치사구의 다양한 위치와 전치사구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 “There is” 또는 “There are”를 활용하여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전치사구를 활용하여 공간과 시간 순서를 표현하는 글쓰기 |
|
|
학습내용 | - 전치사구가 포함된 문단 수정 - 전치사구를 활용한 묘사하는 글쓰기 |
|||
학습목표 | - 문장/문단 내에서 전치사구의 쓰임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수정할 수 있다. - 전치사구를 활용하여 나의 지난 휴가지를 묘사하는 글을 영작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원인과 결과를 표현하는 절 영작하기 |
|
|
학습내용 | - 결과를 표현하는 절 영작하기 - 수동태(Passive Voice) - 부사(Adverbs)의 특징 및 형태 |
|||
학습목표 | - 영어로 원인과 결과를 표현하는 “so...that”, “such ... that”를 활용하여 문장을 영작할 수 있다. - 수동태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부사의 특징 및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순서를 나열하기 위한 연결어를 활용한 글쓰기 |
|
|
학습내용 | - 나열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 - 연결어를 활용한 글쓰기 - 사회적 쟁점 글쓰기 연습 |
|||
학습목표 | - 나열 순서에 따른 단락 쓰기를 설명할 수 있다. - 나열 순서를 나타내는 적절한 연결어를 사용하여 영작할 수 있다. - 사회적 쟁점에 대한 글의 영작을 완성할 수 있다.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작의 핵심이 되는 주제 문장 작성하기 |
|
|
학습내용 | - 주제 문장 작성 전략 - 주제 문장 작성 연습 |
|||
학습목표 | - 좋은 주제 문장 작성을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글의 요점을 전달하기 위한 주제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제 문장에 알맞은 뒷받침 문장 작성하기 |
|
|
학습내용 | - 뒷받침 문장 작성 전략 - 계속되는 문장(Run-on Sentences) |
|||
학습목표 | - 주제 문장의 아이디어를 뒷받침하거나 증거를 제공하는 뒷받침 문장의 특징을 통해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영작에 포함된 계속되는 문장(Run-on Sentences)을 찾아내서 수정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단락 마무리를 위한 결론 문장 쓰기 |
|
|
학습내용 | - 결론 문장 쓰기 전략 - 결론 문장 작성 연습 |
|||
학습목표 | - 영문에서 결론 문장 쓰기의 중요성과 글의 주제 상기를 위한 결론 문장 쓰기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적 쟁점을 다룬 실용문의 결론 문장을 작성하여 글을 완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제와 상관없는 문장 삭제하기 |
|
|
학습내용 | - 글의 요지와 관련 없는 문장 파악 연습 - 현재완료와 분사(Particle) |
|||
학습목표 | - 글의 요지를 파악하고 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문장을 구분할 수 있다. - 현재완료와 분사의 쓰임과 형태를 활용하여 구문을 영작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유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연결어를 활용해 영작하기 |
|
|
학습내용 | - 근거와 예시 - 이유를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하여 이력서(지원서) 문장 영작하기 |
|||
학습목표 | - 실용 글쓰기에서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 연결어 활용과 이유를 들어 이력서 및 지원서 준비를 위한 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예시를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해 영작하기 |
|
|
학습내용 | - 예시를 나타내는 연결어 종류 - 예시 연결어를 활용하여 여행지 묘사 글 영작하기 |
|||
학습목표 | - 예시를 나타내는 연결어의 종류를 활용하여 글의 목적에 맞는 적절한 예시 연결어를 사용할 수 있다. - 예시를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하여 여행지를 묘사하는 실용문을 영작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독립절과 종속절의 특징 및 종속접속사 활용 |
|
|
학습내용 | - 독립절과 종속절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를 활용하여 종속절을 영작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독립절과 종속절의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종속접속사를 활용하여 종속절을 영작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단문, 중문, 복문 등 여러 종류의 문장을 구사하여 편지글 작성하기 |
|
|
학습내용 | - 단문, 중문, 복문의 개념 및 특징 - 다양한 문장을 활용하여 편지글 작성하기 |
|||
학습목표 | - 단문, 중문, 복문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완전한 문장과 종속절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단문, 중문, 복문을 활용하여 편지글을 영작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의견을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
|
|
학습내용 | - 사실과 의견의 구분 및 의견을 나타내는 연결사 - 글의 주제와 관련된 의견 영작하기 연습 |
|||
학습목표 | - 글에서 사실과 의견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의견을 나타내는 연결어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의견을 나타내는 연결어를 활용하여 글의 주제와 관련된 의견을 영작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형용사절을 활용하여 영작하기 |
|
|
학습내용 | -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의 종류와 문장 내에서의 활용 - 형용사절을 활용해 실용문 영작하기 |
|||
학습목표 | -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이 이끄는 형용사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관계대명사를 활용해 영어 문장을 완성할 수 있다. - 형용사절을 활용하여 의견을 표현하는 실용문을 영작할 수 있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영어 작문을 하는 데에 있어 부족한 부분들을 향상 시킬 수 있었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감사합니다.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한 학기 잘 배웠습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
|
|
수강기간 ~ 2025.09.16 좋은 강의감사합니다
|
|
|
수강기간 ~ 2025.09.16 |
|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김주연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영문학 / 영어
- 이메일
- reginarc@naver.com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