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5년 2학기 6기  10월 22일 개강
10월 21일(화) 등록마감
남은
시간
00
09
45
17
수강신청

QUICK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상단으로

간편상담 신청

레이어 닫기
내용보기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 안내

레이어 닫기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학습설계서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학점은행제 상담 및 학습설계 수립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 신청 시 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 목적 및 이용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학점은행제 제도 안내 및 학습설계서 제공을 위해 유선연락 또는 문자 안내를 드릴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상담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상담 이후 추가 상담,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경우 귀하의 개인정보를 이용목적 달성시 또는 법령이 정하는 규정에 따라 추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

수강신청

친절한 상담센터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 ~ 18:30
점심
12:30 ~ 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 ~ 18:00
점심
12:30 ~ 13:30

강좌 상세보기

  • 강좌 상세보기
  • 수강신청
  • 강좌 상세보기

마케팅관리론

마감임박
강의교수
송정헌 교수소개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5.06.27 ~ 2025.10.21
학습기간
2025.10.22 ~ 2026.02.03
수강료
210,000원
69,000원

강좌소개

해당 강좌의 자세한 소개
수업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 마케팅의 정의를 시대의 흐름과 환경에 적합한 의미로 파악하여 나만의 마케팅(My Marketing)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경쟁사를 이기는 마케팅전략과 마케팅 전술의 실천적인 방안을 디자인하여 제시할 수 있다.
● 마케팅의 기초 이론들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적합하도록 적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의 상위 전략인 STP와 하위 마케팅 전술인 마케팅 믹스들 간의 연계성 및 마케팅 믹스들 간의 관련성도 도출하여 마케팅 실행을 위한 전략적 계획을 디자인할 수 있다.
● 마케팅에 대한 종합적인 관점에서 대표적인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마케팅 원리와 실행 간의 연계성과 차이를 증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 퍼센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수료기준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수소개

교수님사진
송정헌 교수님
직위
교수
학위
원광대학교 무역학 학사 한양대학교 경영학 석사 수료 호서대학교 글로벌창업대학원 경영학 석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 박사 재학
전공
경영학 / 경영
이메일
help@kystudy.co.kr
주요경력
(주)신세계 이마트
(주)송상유통
혜전대학교 외래교수
경복대학교 겸임교수
충남도립대학교 산학협력교수
연성대학교 조교수
수상경력
대표저서/논문
상권분석 스토리두잉역세권상권
농업경영인의 심리적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