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년 1학기 7기  5월 15일 개강
5월 14일(화) 등록마감
남은
시간
05
05
09
59
수강신청

빠른 메뉴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상단으로
간편상담

간편 상담신청

간편상담 닫기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 안내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귀하가 김영평생교육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신청시(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할인혜택, 경품제공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 할인혜택, 경품제공 및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할인혜택, 경품제공, 상담 커뮤니케이션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는 귀하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

수강신청

친절한 상담센터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 ~ 18:30
점심
12:30 ~ 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 ~ 18:00
점심
12:30 ~ 13:30
서버정기점검
매월 마지막 주(목) 오전 9시~10시

강좌 상세보기

  • 강좌 상세보기
  • 수강신청
  • 강좌 상세보기

마케팅원론

모집중
강의교수
김세준 교수소개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4.03.27 ~ 2024.05.14
학습기간
2024.05.15 ~ 2024.08.27
수강료
150,000원
69,000원
관련전공
전공필수 - 경영학,경영

강좌소개

해당 강좌의 자세한 소개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 마케팅 개념과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환경 분석과 기업내부 분석으로 구분하여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환경을 일반환경 분석, 산업환경 분석 그리고 4C 환경 분석으로 구분하여 기술할 수 있다.
● STP 전략 및 표적시장 마케팅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표적시장의 선정, 제품 포지셔닝 전략의 목표 설정과 설계 방향을 기술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를 통해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이루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전략, 브랜드 전략, 가격전략, 촉진전략, 마케팅경로관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마케팅 전략의 설계와 실행을 기술할 수 있다.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해를 통해 브랜드전략을 세울 수 있다.
●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가격설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 퍼센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수료기준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1주차 ~ 7주차 범위
2) 토론주제(3주차): 1주차 ~ 3주차 범위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수소개

교수님사진
김세준 교수님
직위
교수
학위
언론학 학사, 석사, 박사 경영학 석사, 경영학 MBA
전공
경영학
이메일
southcorea12@naver.com
주요경력
경희사이버대학교 /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경영대학원 /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신문방송 / 외래교수
한양대학교 / 강사
행정자치부 / 자문위원
수상경력
경희대 신문방송학과 수석 졸업 우등상
대표저서/논문
광고홍보론
기타사항
중기청 공인 경영지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