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모집중- 강의교수
- 권영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5.10.21 ~ 2026.03.03
- 학습기간
- 2026.03.04 ~ 2026.06.16
- 수강료
800,000원
720,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강좌소개
| 수업개요 |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에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 및 교수법 개발 연습을 하며 이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시킨다.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은, 한국어 교사론, 한국어 교육의 특성,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의 구조,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 과제 보조 한국어 수업, 교육 자료의 개발, 교구 제작, 교재의 선택 기준, 교재의 개작 및 활용, 한국어 문법 교수법, 한국어 어휘 교수법, 한국어 발음 교수법, 한국어 듣기 교수법,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 읽기 교수법, 한국어 쓰기 교수법, 한국어능력 평가, 평가 문항의 제작과 채점, 교안 작성 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연습 및 교육 실습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기른다. | ||||||||||||||
|---|---|---|---|---|---|---|---|---|---|---|---|---|---|---|---|
| 수업목표 | ● 교육실습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참관과 모의수업을 통해 교실수업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의 특징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다.
● 수업 참관에 대한 제반 사항, 지침, 요령 등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과 급별 운영 방법, 교수법,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작용 등 수업 전반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다. ● 참관을 통하여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문법, 어휘, 발음, 듣기 등 다양하고 급수에 맞는 교수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연마할 수 있다. ● 모의 수업을 위한 교재와 문형을 선정하고 학습목표를 세울 수 있다. ● 교수법과 교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안 작성 방법에 따라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모의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급별 교안 및 교구의 분석을 통해 학생 수준에 따른 교안 및 교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고 학생 수준에 맞는 교안 작성과 교재를 개작 및 활용, 교구 제작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갖출 수 있다. ●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 방법에 맞게 구성하고 실제 수업처럼 수업을 진행해봄에 따라 한국어 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이론적 지식을 재편하고 더 나은 수업 방안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다. |
||||||||||||||
| 평가기준 |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절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절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모의수업지도안(20%), 참관토론(5%), 참관보고서(20%), 모의수업(4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모의수업지도안 : 도입, 전개, 마무리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기록한 후 제출 3) 참관일지(참관보고서) : 학습자가 강의참관을 한 초급·중급·고급별 수업에 대한 기초정보와 수업 내용을 작성하여 보고서로 제출 4) 참관토론 : 조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토론 진행 5) 모의수업 : 학습자가 동료 수강생을 대상으로 작성된 수업지도안을 토대로 한국어수업 시연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절대평가 |
강의계획서
|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실습 | 권영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6년 1-5차 |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 2026년 03월 04일 ~ 2026년 06월 16일 | 15주 | 3 | 절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 평가기준 | ||||
|---|---|---|---|---|
| 출석 | 참관일지 | 모의수업 교안 | 모의수업 평가지 | 계 |
| 15% | 25% | 20% | 40% | 100% |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온라인강의 80%미만 또는 오프라인 1회 이상 결석 시 과락) |
||||
| 주요 학사일정 |
|
|---|---|
| 과목개요 |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에 활용 가능한 교육 자료 및 교수법 개발 연습을 하며 이를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시킨다.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실습은, 한국어 교사론, 한국어 교육의 특성, 한국어 교육 방법론, 수업의 구조, 과제 기반 한국어 수업, 과제 보조 한국어 수업, 교육 자료의 개발, 교구 제작, 교재의 선택 기준, 교재의 개작 및 활용, 한국어 문법 교수법, 한국어 어휘 교수법, 한국어 발음 교수법, 한국어 듣기 교수법,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한국어 읽기 교수법, 한국어 쓰기 교수법, 한국어능력 평가, 평가 문항의 제작과 채점, 교안 작성 등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 연습 및 교육 실습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기른다. |
| 수업목표 | ● 교육실습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참관과 모의수업을 통해 교실수업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의 특징을 고려한 한국어 교육을 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다.
● 수업 참관에 대한 제반 사항, 지침, 요령 등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 수업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과 급별 운영 방법, 교수법,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 작용 등 수업 전반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다. ● 참관을 통하여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쓰이는 문법, 어휘, 발음, 듣기 등 다양하고 급수에 맞는 교수법을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한국어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연마할 수 있다. ● 모의 수업을 위한 교재와 문형을 선정하고 학습목표를 세울 수 있다. ● 교수법과 교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안 작성 방법에 따라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으며 피드백을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모의 수업을 구성할 수 있다. ● 급별 교안 및 교구의 분석을 통해 학생 수준에 따른 교안 및 교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고 학생 수준에 맞는 교안 작성과 교재를 개작 및 활용, 교구 제작하여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기술을 갖출 수 있다. ●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 방법에 맞게 구성하고 실제 수업처럼 수업을 진행해봄에 따라 한국어 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이론적 지식을 재편하고 더 나은 수업 방안에 대하여 고찰할 수 있다. |
| 절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시행 2025.3.12, 교육부고시 제2023-8호)」과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 운영지침」에 따라 성적은 절대평가로 진행됩니다. 학습자의 실습 참여도, 참관수업, 수행 역량 등을 기준으로 평가된 최종 점수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 총점수 60점 미만 과락)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 제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교육실습개관 |
|
|
| 학습내용 | - 한국어 교육 실습의 개념 및 의의 - 한국어 학습자의 특징 - 한국어 교사의 역할 및 자질 - 한국어 교육 실습 구성 과목 - 한국어 교육 실습 제출 서류 |
|||
| 학습목표 | - 한국어 교육 실습에 대한 개념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학습자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갖출 수 있다. - 한국어 교육 실습 구성 과목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육 실습 제출 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육 실습 과목의 실제 |
|
|
| 학습내용 | - 강의참관의 실제 - 강의실습의 실제 - 모의수업의 실제 |
|||
| 학습목표 | - 강의참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기록 지침에 따라 참관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강의실습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모의 수업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모의수업 교안 작성 준비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 모의수업 절차 및 유의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안의 이해 |
|
|
| 학습내용 | - 교안의 개념 및 구조 - 교안의 기술과 표기 방식 - 교안의 요소 - 수업 진행에 따른 교안 구성 - 교안 작성 시 유용한 단계별 방법 |
|||
| 학습목표 | - 교안의 개념 및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교안의 기술과 표기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안의 요소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 교안 구성 순서에 맞게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교안의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수 내용별 교안 작성법 |
|
|
| 학습내용 | - 어휘 중심 교안 작성법 - 문법 중심 교안 작성법 - 기능 중심 교안 작성법 - 교수 내용별 교안 작성 시 유의 사항 |
|||
| 학습목표 | - 교수 내용별 한국어 교안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어휘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문법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기능 중심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
| 제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수업용 교안 및 교구의 실제 |
|
|
| 학습내용 | - 교안 준비 단계별 주의사항 - 초급 교안 작성의 실제(1) - 초급 교안 작성의 실제(2) - 교안 작성 연습 |
|||
| 학습목표 | - 교안 준비 단계별 주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초급 교재를 분석할 수 있다. - 초급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초급 수업용 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고급 수업용 교안 및 교구의 실제 |
|
|
| 학습내용 | - 중급 교안 작성의 실제(1) - 중급 교안 작성의 실제(2) - 고급 교안 작성의 실제 - 교안 작성 연습 |
|||
| 학습목표 | - 중급·고급 교재를 분석할 수 있다. - 중급·고급 수업용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중급·고급 수업용 교구를 제작할 수 있다. |
|||
| 제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강의 참관 1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초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초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급 강의 참관 2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초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초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제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강의 참관 3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초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초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급 강의 참관 4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초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초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제6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급 강의 참관 1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중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중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 강의 참관 2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중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중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제7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급 강의 참관 3 |
|
|
| 학습내용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중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중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 강의 참관 4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중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중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제8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급 강의 참관 1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고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고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고급 강의 참관 2 |
|
|
| 학습내용 | -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기술 파악 - 교사의 교실 운영 및 교수법 파악 - 교실 상황 파악 - 교사와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파악 |
|||
| 학습목표 | 한국어 고급 강의 참관을 통하여 교사의 발화, 몸짓, 판서, 교실 운영, 교수법, 교실 상황,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 등 고급 수업 전반의 흐름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
| 제9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참관 토론 |
|
|
| 학습내용 | - 참관 수업 내용 정리 - 참관 수업 토론 |
|||
| 학습목표 | - 참관 수업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정리할 수 있다. - 참관 수업 토론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정리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실 상황에 대한 전문적인 견해를 넓힐 수 있다. - 효과적인 한국어 교실 운영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모의수업 교안 작성 및 피드백 1 |
|
|
| 학습내용 | - 교안 작성 - 교안 피드백 - 교안 수정 - 교안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교구 피드백 - 교구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
| 학습목표 | - 교안 작성방법에 따라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교수자의 교안 피드백을 통해 교안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습자료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료를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교실 상황에 맞게 제작할 수 있다. |
|||
| 제10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모의수업 교안 작성 및 피드백 2 |
|
|
| 학습내용 | - 교안 작성 - 교안 피드백 - 교안 수정 - 교안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교구 피드백 - 교구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
| 학습목표 | - 교안 작성방법에 따라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교수자의 교안 피드백을 통해 교안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습자료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료를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교실 상황에 맞게 제작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모의수업 교안 작성 및 피드백 3 |
|
|
| 학습내용 | - 교안 작성 - 교안 피드백 - 교안 수정 - 교안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교구 피드백 - 교구에 대한 공통된 오류 정리 |
|||
| 학습목표 | - 교안 작성방법에 따라 모의수업을 위한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교수자의 교안 피드백을 통해 교안의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 피드백을 통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는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오류를 파악할 수 있다. - 학습자료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료를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 오류 정리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교실 상황에 맞게 제작할 수 있다. |
|||
| 제1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모의수업 1 |
|
|
| 학습내용 | - 초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초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초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초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초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초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급 모의수업 2 |
|
|
| 학습내용 | - 초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초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초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초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초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초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제1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초급 모의수업 3 |
|
|
| 학습내용 | - 초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초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초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초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초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초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초급 모의수업 4 |
|
|
| 학습내용 | - 초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초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초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초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초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초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제1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급 모의수업 1 |
|
|
| 학습내용 | - 중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중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중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중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중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중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 모의수업 2 |
|
|
| 학습내용 | - 중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중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중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중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중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중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제1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급 모의수업 3 |
|
|
| 학습내용 | - 중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중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중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중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중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중급 수업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급 모의수업 4 |
|
|
| 학습내용 | - 중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중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중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중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중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중급 수업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제1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고급 모의수업 1 |
|
|
| 학습내용 | - 고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고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고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고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고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고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고급 모의수업 2 |
|
|
| 학습내용 | - 고급 모의수업 공개 진행 - 모의수업에 대한 공개 피드백 |
|||
| 학습목표 | - 고급 교실 상황에서의 교사 발화, 교수법, 판서 등에 유의하여 고급 한국어 모의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다양한 모의수업 참관 및 피드백을 통해 능숙하게 고급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 고급 모의수업 진행 후 교수자의 피드백을 통해 고급 수업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연마할 수 있다. |
|||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V),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권영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한국어문화교육원 한국어 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학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강의
- 전공
- 기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 이메일
- pro447@nate.com
- 주요경력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