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모집중- 강의교수
- 정지현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5.10.21 ~ 2026.03.03
- 학습기간
- 2026.03.04 ~ 2026.06.16
- 수강료
300,000원
210,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강좌소개
| 수업개요 |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 교육의 내용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이해 기술의 특성,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듣기의 개념 및 범위, 듣기 교육 방법, 듣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듣기 전략, 듣기 능력 평가 방안, 읽기의 개념, 읽기 자료의 범위, 읽기 교육 방법, 읽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읽기 전략, 읽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
| 수업목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은 한국어 교육에서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대한 이해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이해교육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의 개념 및 특성을 탐구하여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2.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이론을 기반으로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의 구조, 이해 처리 모형을 이해하고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의 선정 및 교육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3.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의 특성과 유형을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4.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방법을 이해하고 수업 단계에 따른 활동 원리를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5.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평가 목표와 기준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능력시험의 듣기 영역과 읽기 영역에 대한 평가 항목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
| 평가기준 |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단계별 듣기 수업의 활동 방안을 실생활 담화 자료를 사용 2) 토론주제(3주차): 초급 학습자 대상의 듣기 교육 자료를 선정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교수소개
정지현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 이메일
- pro450@nate.com
- 주요경력
- 베트남 짜빈 세종학당 한국언어문화교육 강의
서정대학교 자동차학과 한국어교육 강의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