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모집중- 강의교수
- 윤주한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5.10.21 ~ 2026.03.03
- 학습기간
- 2026.03.04 ~ 2026.06.16
- 수강료
300,000원
210,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강좌소개
| 수업개요 | 한국어 표현(말하기·쓰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표현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표현 기술의 특성,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표현 교육, 말하기의 개념 및 범위, 말하기 교육 방법, 말하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의사소통 전략, 말하기 능력 평가 방안, 오류 수정 방안, 쓰기의 개념, 쓰기 교육 방법, 쓰기 과정, 형식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쓰기 교육, 텍스트 분석과 쓰기 교육, 쓰기에 요구되는 지식, 장르 중심의 쓰기, 쓰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쓰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
| 수업목표 | 한국어 표현교육의 원리를 살펴보고 말하기와 쓰기의 특징과 교육 원리를 중심으로 각 교육의 목표와 내용, 활동 및 교육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1. 한국어 말하기교육의 개념과 목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입말과 글말의 차이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말하기교육의 내용과 방법,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 말하기교육의 오류와 피드백,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어 말하기교육에서 의사소통 전략과 구어, 문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어 쓰기교육의 개념과 목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7. 한국어 쓰기교육의 내용과 접근법(형식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과정 중심 쓰기 모형과 장르 중심 쓰기 모형 및 쓰기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한국어 쓰기교육의 오류와 피드백, 전략과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평가기준 |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PPP모형 활용한 초급단계 말하기 2) 토론주제(3주차): 말하기 교육의 효과적인 언어교수법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교수소개
윤주한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전공
- 기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 이메일
- pro451@nate.com
- 주요경력
-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어 강의
을지대학교 한국어 강의
신한대학교 한국어 강의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기타사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