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상단으로

간편상담 신청

레이어 닫기
내용보기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 안내

레이어 닫기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학습설계서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학점은행제 상담 및 학습설계 수립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 신청 시 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 목적 및 이용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학점은행제 제도 안내 및 학습설계서 제공을 위해 유선연락 또는 문자 안내를 드릴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상담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상담 이후 추가 상담,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경우 귀하의 개인정보를 이용목적 달성시 또는 법령이 정하는 규정에 따라 추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

수강신청

친절한 상담센터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 ~ 18:30
점심
12:30 ~ 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 ~ 18:00
점심
12:30 ~ 13:30

강좌 상세보기

  • 강좌 상세보기
  • 수강신청
  • 강좌 상세보기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모집중
강의교수
윤주한 교수소개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5.10.21 ~ 2026.03.03
학습기간
2026.03.04 ~ 2026.06.16
수강료
300,000원
210,000원
관련전공
전공필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강좌소개

해당 강좌의 자세한 소개
수업개요 한국어 표현(말하기·쓰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표현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표현 기술의 특성,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표현 교육, 말하기의 개념 및 범위, 말하기 교육 방법, 말하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의사소통 전략, 말하기 능력 평가 방안, 오류 수정 방안, 쓰기의 개념, 쓰기 교육 방법, 쓰기 과정, 형식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쓰기 교육, 텍스트 분석과 쓰기 교육, 쓰기에 요구되는 지식, 장르 중심의 쓰기, 쓰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쓰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한국어 표현교육의 원리를 살펴보고 말하기와 쓰기의 특징과 교육 원리를 중심으로 각 교육의 목표와 내용, 활동 및 교육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1. 한국어 말하기교육의 개념과 목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입말과 글말의 차이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말하기교육의 내용과 방법,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 말하기교육의 오류와 피드백,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한국어 말하기교육에서 의사소통 전략과 구어, 문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6. 한국어 쓰기교육의 개념과 목표,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7. 한국어 쓰기교육의 내용과 접근법(형식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과정 중심 쓰기 모형과 장르 중심 쓰기 모형 및 쓰기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한국어 쓰기교육의 오류와 피드백, 전략과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 퍼센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수료기준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PPP모형 활용한 초급단계 말하기
2) 토론주제(3주차): 말하기 교육의 효과적인 언어교수법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수소개

교수님사진샘플
윤주한 교수님
직위
교수
학위
전공
기타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이메일
pro451@nate.com
주요경력
서울여자대학교 한국어 강의
을지대학교 한국어 강의
신한대학교 한국어 강의
수상경력
대표저서/논문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