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학사일정 |
- 중간고사
- 2026년 4월 26일~2026년 4월 29일
- 기말고사
- 2026년 6월 7일~2026년 6월 10일
- 과제
- 2026년 4월 30일~2026년 5월 26일
- 토론
- 2026년 3월 18일~2026년 3월 31일
- 쪽지(OX퀴즈)
- 2026년 4월 1일~2026년 4월 14일
-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최종성적공개
- 2026년 6월 20일~2026년 6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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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목개요 |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를 개관하고 각 분야별 주요 연구 내용 및 성과를 전반적으로 살펴 한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이론과 체계를 바탕으로 개별 언어학로서의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를 전체적으로 조감하고, 한국어 음성학, 한국어 음운론, 한국어 형태론, 한국어 통사론, 한국어 의미론, 한국어 화용론, 남북한의 한국어, 한국어문 규범, 사회한국어학, 심리한국어학, 전산한국어학, 한국어 습득론, 한국어교육학, 한국어 정책론, 한국어 계통론, 한국어 문자론, 한국어사 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 및 용어, 체계 등을 다룸으로써, 한국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어 이를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수업목표 |
본 교과목은 개별 언어학으로서의 한국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특징, 내용을 숙지 및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한국어학의 이론적인 면과 응용적인 면에서의 조화를 도모함으로써 한국어 교사로서 국어학적 내용 지식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언어의 본질과 한국어의 특성, 한국어학 연구의 관점과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소리, 단어, 문장, 의미, 담화 등 한국어의 제 하위 영역에 걸쳐 나타나는 특징을 고찰하여 한국어학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파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계통과 한국어 발달 과정을 통해 한국어가 통시적으로 변화해 온 궤적과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어문규범, 남북한의 한국어, 한국어 정책론,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전산언어학, 외국어습득론, 한국어교육학 등 한국어의 응용 학문 전반에 나타나는 특징을 고찰하여 응용한국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파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특징을 잘 대변할 수 있는 실제 한국어 사례를 찾아 탐구함으로써 이론적 내용을 실제에 응용할 수 있다. |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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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1주 |
- 수강기간
- 2026-03-04 ~ 2026-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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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언어에 대한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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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언어의 정의와 특성 - 언어의 기능 -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언어 |
| 학습목표 |
- 언어의 정의와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 언어의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과 동물의 언어 간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와 한국어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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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 한국어의 특질 -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와 연구 방법 |
| 학습목표 |
-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의 특성을 구별할 수 있다. - 한국어의 특질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학의 연구 분야와 연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수강기간
- 2026-03-11 ~ 2026-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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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음성과 음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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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음성과 음운 - 음성학의 연구 분야 - 발음기관과 조음부 - 음운론에 관한 용어 |
| 학습목표 |
- 음성과 음운의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말소리를 생성하는 과정과 발음기관의 기능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음성학의 연구 분야와 음절, 운소 등 음운론에 관한 용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음운 체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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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한국어의 모음 체계 - 한국어의 자음 체계 - 한국어의 음절 |
| 학습목표 |
- 한국어 모음의 종류와 특징을 통해 혀의 높이와 앞뒤 위치, 입술 모양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 한국어 자음을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음절 구조와 특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3주 |
- 수강기간
- 2026-03-18 ~ 2026-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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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음운 변동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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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한국어의 음운 변동 - 한국어 받침의 발음 - 음운의 동화 - 한국어 모음 동화 |
| 학습목표 |
- 한국어 음운 변동 현상과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한국어 받침 발음의 음운론적 제약을 적용할 수 있다. - 한국어 자음과 모음의 동화 현상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음운 변동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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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경음화(된소리되기) - 음운의 첨가 - 음운의 탈락과 축약 |
| 학습목표 |
- 경음화 현상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음운 첨가 현상과 관련된 음운 변동 현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음운의 탈락과 축약 현상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수강기간
- 2026-03-25 ~ 2026-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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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형태소와 단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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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형태와 이형태 - 형태소의 개념과 유형 - 단어의 형성 |
| 학습목표 |
- 형태와 이형태, 형태소의 의미를 통해 형태소를 분석할 수 있다. - 한국어 단어의 의미와 구조 및 단어 형성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단어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품사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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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한국어 품사의 분류 기준 - 한국어 품사의 갈래와 특징 - 체언의 유형과 특징 - 관계언의 유형과 특징 |
| 학습목표 |
- 한국어 품사의 분류 기준을 기술할 수 있다. - 한국어 품사의 갈래와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체언과 관계언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수강기간
- 2026-04-01 ~ 2026-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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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품사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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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용언의 유형과 특징 - 수식언의 유형과 특징 - 독립언의 유형과 특징 |
| 학습목표 |
- 용언의 유형과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수식언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독립언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휘의 체계와 양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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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한국어 어휘의 특징 - 한국어 어휘의 체계 - 한국어 어휘의 양상 |
| 학습목표 |
- 한국어 어휘의 전반적인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 한국어 어휘의 체계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어휘의 양상과 학습 어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수강기간
- 2026-04-08 ~ 2026-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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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문장 성분과 기본 문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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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문장과 문법 단위 - 한국어의 문장 성분 - 한국어의 어순과 기본 문형 |
| 학습목표 |
- 문장의 개념과 문장 구성의 문법 단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문장 성분과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 한국어 문장의 어순과 기본 문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문장의 확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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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문장의 구조와 특징 - 안은 문장의 유형과 특징 - 이어진 문장의 유형과 특징 |
| 학습목표 |
- 문장의 구조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안은 문장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어진 문장의 유형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수강기간
- 2026-04-15 ~ 2026-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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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문장종결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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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한국어 문장의 종결법 - 억양과 문장의 종류 |
| 학습목표 |
- 한국어 문장종결법의 종류와 종결어미의 쓰임을 정확히 파악하고 사용할 수 있다. - 억양에 따라 달라지는 문장의 종류를 파악하고 학습자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높임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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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높임 표현의 개념과 종류 - 높임 표현의 실현 방법과 등급 - 높임 표현의 사용 조건 |
| 학습목표 |
- 한국어 높임 표현의 개념과 종류를 파악할 수 있다. - 한국어 높임 표현의 실현 방법을 알고 등급에 따른 높임 표현을 쓸 수 있다. - 높임법을 사용할 때 전제되는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수강기간
- 2026-04-26 ~ 2026-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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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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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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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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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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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9주 |
- 수강기간
- 2026-04-29 ~ 2026-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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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시제, 상, 서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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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시제 - 상 - 서법 |
| 학습목표 |
- 시간 표현의 종류와 기능,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발화시와 사건시, 절대 시제와 상대 시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진행상, 완료상, 예정상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서법 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피동법과 사동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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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피동법 - 사동법 |
| 학습목표 |
- 피동문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의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동문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의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6-05-06 ~ 2026-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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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부정법과 인용 표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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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부정문(‘안’ 부정문, ‘못’ 부정문) - 부정문의 특성 - 어휘 부정 표현 - 인용 표현 |
| 학습목표 |
- 한국어 부정문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부정문 간 의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용 표현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문장을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의미 구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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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의미의 개념과 유형 - 의미의 성분 분석 - 의미장에 따른 성분 분석 |
| 학습목표 |
- 의미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단어의 의미를 분석할 수 있다. - 주어진 단어를 중심으로 계열적 관계와 통합적 관계에 따라 의미장을 작성할 수 있다. |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6-05-13 ~ 2026-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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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단어 간 의미 관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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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단어 간의 의미 관계(유의어, 반의어, 다의어, 동음어, 상의어, 하의어) - 의미변화의 원인과 결과 |
| 학습목표 |
- 단어 간의 의미 관계를 파악하고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미가 변화하는 원인과 결과를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화용론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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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화용론의 연구 범위 - 담화의 구성 요소 - 대화 함축 - 화행, 직시와 대용 |
| 학습목표 |
- 화용론의 연구 범위와 담화의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대화의 격률과 함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화행, 직시와 대용의 개념을 통해 발화 행위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6-05-20 ~ 2026-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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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사의 이해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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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문자의 발달 - 한국어의 계통과 특질 - 한국어의 형성과 발전 |
| 학습목표 |
- 문자의 발달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의 계통과 특질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한국어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문자와 표기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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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차자 표기 - 훈민정음의 창제 및 특징 |
| 학습목표 |
- 차자 표기의 개념과 방식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훈민정음 창제의 원리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6-05-27 ~ 2026-06-09
|
|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문규범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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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한국어 어문규범에 대한 이해 - 한글 맞춤법 - 띄어쓰기 |
| 학습목표 |
- 한국어 어문규범의 기본 원칙을 파악할 수 있다. -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칙을 파악하고 올바르게 표기할 수 있다. - 띄어쓰기 원리와 세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어문규범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표준어 - 외래어 표기법 - 로마자 표기법 |
| 학습목표 |
- 표준어와 비표준어를 구분할 수 있다. -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을 파악하고 규범에 맞게 외래어를 쓸 수 있다. - 로마자 표기법의 기본 원칙과 표기 시 유의 사항을 파악하고 바르게 표기할 수 있다. |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6-06-03 ~ 2026-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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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응용 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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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사회언어학의 이해 - 심리언어학의 이해 - 남북한의 한국어 |
| 학습목표 |
- 사회언어학의 발달과 연구 내용 및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 심리언어학의 개념과 영역을 이해할 수 있다. - 남북한의 한국어와 언어 정책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의 응용 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외국어습득론과 한국어 교육 - 전산언어학과 한국어 교육 |
| 학습목표 |
- 외국어습득론에 관한 기본 이론을 파악하고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다. - 전산언어학의 개념과 영역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6-06-07 ~ 2026-06-10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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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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