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마감강좌소개
| 수업개요 |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한 기본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개념,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정신건강 문제와 정신질환(장애), 관련 제도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 수업목표 | ●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류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적응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정신건강 이슈를 분류하고 흐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개념, 원인, 증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정신장애의 임상양상 및 경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과 관련된 제도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평가기준 |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스트레스의 개념, 방어기제의 개념 2) 토론주제(3주차): 생애주기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 정신건강론 | 최효근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6년 1-1차 |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 2025년 12월 10일 ~ 2026년 03월 24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 평가기준 |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
| 주요 학사일정 |
|
|---|---|
| 과목개요 |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의 증진을 위한 기본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개념,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정신건강 문제와 정신질환(장애), 관련 제도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수업목표 | ●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그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류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적응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의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정신건강 이슈를 분류하고 흐름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개념, 원인, 증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 정신장애의 임상양상 및 경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과 관련된 제도 및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 제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의 이해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건강의 개념 - 정신건강의 조건 - 정상과 이상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건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건강의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상과 이상을 비교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스트레스의 개념 - 스트레스의 원인 -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 - 스트레스와 적응기제 - 스트레스와 인간관계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스트레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류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기제를 분류할 수 있다. - 스트레스와 인간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 제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 1: 태아기부터 학령기까지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태아기 - 영·유아기 - 학령전기 - 학령기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애주기 중 태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영·유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학령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학령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생애주기와 정신건강 2: 청소년기부터 노년기까지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청소년기 - 성인기 - 장년기 - 노년기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애주기 중 청소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성인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장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생애주기 중 노년기와 관련된 정신건강 문제와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
| 제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대와 정신건강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아동학대 - 아내학대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아동학대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이론, 개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아내학대에 대한 개념, 원인, 개입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폭력과 정신건강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가정폭력 - 성폭력 - 학교폭력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가정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개입을 설명할 수 있다. - 성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개입을 설명할 수 있다. -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 유형, 원인, 개입 및 예방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독과 정신건강 1: 알코올 중독 및 도박 중독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알코올 중독 - 도박 중독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알코올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법을 파악할 수 있다. - 도박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법을 파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중독과 정신건강 2: 마약 중독 및 인터넷 중독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마약 중독 - 인터넷 중독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마약 중독의 개념, 마약 중독에 대한 관점, 마약중독의 실태 및 현황, 치료 및 대책을 파악할 수 있다. - 인터넷 중독의 개념, 임상양상 및 진단기준, 원인, 유형, 개입법을 파악할 수 있다. |
|||
| 제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자살의 개념, 유형 및 원인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살의 개념 - 자살의 유형 - 자살의 원인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자살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살의 유형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자살의 원인이 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자살의 임상양상, 유병률, 치료 및 예방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자살의 임상양상 - 자살의 유병률 - 자살에 대한 치료 및 예방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청소년기, 청·장년기, 노년기의 자살의 임상양상을 파악할 수 있다. - 자살 유병률의 역학적 결과와 정신의학적 관점에서의 자살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자살에 대한 치료 및 예방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 제6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장애의 개념 및 원인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장애의 개념 - 정신장애의 원인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DSM 관점에서의 정신장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의 원인이 되는 생물학적, 정신적,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장애의 증상론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의식 및 행동장애 - 지각 및 사고장애 - 언어 및 감정장애 - 지능장애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의식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행동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지각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사고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언어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감정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지능장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
| 제7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임상양상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8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제9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주요우울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주요우울장애의 개념 - 주요우울장애의 임상양상 - 주요우울장애의 진단기준 - 주요우울장애의 원인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주요우울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 - 주요우울장애의 경과 및 예후 - 주요우울장애의 치료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주요우울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우울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0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불안장애의 개념 - 불안장애의 임상양상 - 불안장애의 진단기준 - 불안장애의 원인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불안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불안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불안장애의 유병률 - 불안장애의 경과 및 예후 - 불안장애의 치료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불안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불안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1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성격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성격장애의 개념 - 성격장애의 임상양상 - 성격장애의 진단기준 - 성격장애의 원인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성격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성격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성격장애의 유병률 - 성격장애의 경과 및 예후 - 성격장애의 치료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성격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2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현병의 개념 - 조현병의 임상양상 - 조현병의 진단기준 - 조현병의 원인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현병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조현병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조현병의 유병률 - 조현병의 경과 및 예후 - 조현병의 치료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조현병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조현병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3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신경인지장애의 개념, 임상양상, 진단기준 및 원인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신경인지장애의 개념 - 신경인지장애의 임상양상 - 신경인지장애의 진단기준 - 신경인지장애의 원인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경인지장애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임상양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진단기준을 파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 경과 및 예후, 치료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 - 신경인지장애의 경과 및 예후 - 신경인지장애의 치료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신경인지장애의 유병률을 파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경과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인지장애의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제14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 관련 이론 및 정신보건서비스, 제도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건강 관련 이론 - 정신보건서비스 및 제도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건강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보건서비스 및 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 2차시 | 차시제목 |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증진을 위한 정책적 과제 |
|
|
| 학습내용 | [학습내용] -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대안 -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적 과제 |
|||
| 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신건강사업의 현황과 대안을 파악할 수 있다. -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적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
|||
| 제15주 |
|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
수강기간 ~ 2025.10.21 |
|
|
|
수강기간 ~ 2025.10.21 |
|
|
|
수강기간 ~ 2025.10.21 |
|
|
|
수강기간 ~ 2025.10.21 |
|
|
|
수강기간 ~ 2025.10.21 |
|
|
|
수강기간 ~ 2025.10.21 |
|
|
|
수강기간 ~ 2025.10.21 강의 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도움이되었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1 |
|
|
|
수강기간 ~ 2025.10.21 강의내용이 이해가 잘되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
|
|
수강기간 ~ 2025.10.21 |
|
교수소개
최효근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ㅇ상담학박사 (라이프코칭 전공) ㅇ이학석사 ㅇ사회복지학사 ㅇ문학사 ㅇ행정학사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pro296@nate.com
- 주요경력
- ㅇ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디지털혁신정책연구소 연구교수 (현)
ㅇ청운대학교 교양대학 창의융합 전담교수 역임
ㅇ한밭대학교 협동조합금융학과 겸임교수 역임
ㅇ안산대학교 금융정보학과 산학 조교수 역임
ㅇ신협중앙회 연수원장 역임
- 수상경력
- ㅇ대한민국 문화교육대상 수상
ㅇ평생교육 정부 유공 표창 (교육 부총리)
ㅇ직업능력개발 정부 유공 표창 (고용노동부장관)
ㅇESG 최고 논문상 수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ㅇ혁신교수법 포트폴리오 최우수상 4회 수상 (청운대학교 총장상)
- 대표저서/논문
- ㅇ2024 직업 트렌드
ㅇ100세 시대 평생교육 평생현역
ㅇ공공기관 채용의 모든 것
ㅇAI시대 ESG 경영전략
ㅇ창직형 창업
ㅇ신중년 도전과 열정
ㅇ미래 유망 일자리 전망
- 기타사항
- ㅇ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 미래설계 전임강사 (현)
ㅇ금융감독원/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전문강사 (현)
ㅇ한국노인인력개발원 디지털역량 전문강사 (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