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학사일정 |
- 중간고사
- 2026년 4월 26일~2026년 4월 29일
- 기말고사
- 2026년 6월 7일~2026년 6월 10일
- 과제
- 2026년 4월 30일~2026년 5월 26일
- 토론
- 2026년 3월 18일~2026년 3월 31일
- 쪽지(OX퀴즈)
- 2026년 4월 1일~2026년 4월 14일
-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최종성적공개
- 2026년 6월 20일~2026년 6월 21일
|
| 과목개요 |
한국어 교재 개발의 근간이 되는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에 대해 살피고 한국어 교재 개발의 원리를 탐구하며 기 출판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교육 자료 개발 및 개작 연습을 한다. 교재 개발 및 활용 능력을 연마하도록 하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은, 교재 개발의 원리,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구조 기반 한국어 교재, 과제 기반 한국어 교재, 내용 기반 한국어 교재, 학습 목적별 한국어 교재, 학습자 연령별 한국어 교재, 언어 기술별 한국어 교재, 기술 통합형 한국어 교재, 여성결혼이민자·이주노동자·해외동포용 한국어 교재, 학습자용 워크북, 한국어 교재사, 단원의 구조, 교재 선택의 기준, 교육 여건에 맞는 교재 개작법, 교재 분석 및 교재 자료 구성 연습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목적과 여건에 맞는 한국어 교재 선택 능력과 교재 개작 및 교육 자료 개발 능력을 기른다. |
| 수업목표 |
● 교재의 개념과 한국어 교재 연구의 현황을 서술할 수 있다.
●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와 특수 목적 한국어 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를 기술 통합형 교재와 언어 기술별 교재로 분류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교육과정별 분류에서 학문 목적 학습자용, 이주 노동자용, 여성결혼이민자용, 해외동포용 교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학습자 특성별 분류에서 학습자 연령별, 수강 기간별, 학습자 수준별 한국어 교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별 분류에서 구조 기반 한국어 교재, 과제 기반 한국어 교재, 내용 기반 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예를 나열할 수 있다.
● 교재 개발의 원리, 요구 조사, 단원 구조의 설정, 시험 사용, 완성으로 이루어진 교재 개발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매체별 한국어 교재의 특징과 교육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 평가 및 분석을 통한 교재의 선택 기준과 교육 여건에 맞는 교재 개작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한국어 교재 자료의 구성 연습을 실행할 수 있다.
● 한국어 교재의 변천 과정을 살피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1주 |
- 수강기간
- 2026-03-04 ~ 2026-03-17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재의 정의 및 기능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교재의 정의 및 교재의 종류 - 교재의 기능과 역할 - 교재의 윤리성 |
| 학습목표 |
- 교재의 정의 및 교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의 기능과 역할, 교재의 윤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재 연구 현황 및 학습, 학습자, 교사와의 관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한국어 교재 연구 현황 - 교재와 학습, 학습자 - 교재와 교사 |
| 학습목표 |
- 한국어 교재 연구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와 학습, 교재와 학습자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와 교사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수강기간
- 2026-03-11 ~ 2026-03-24
|
| 1차시 |
차시제목 |
언어 교수 이론과 국외 교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교재와 언어 습득 연구 - 국외 교재 연구 |
| 학습목표 |
- 한국어 교재와 언어 습득 연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외 교재의 제작 및 개발 연구의 흐름 성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언어 교수 이론과 국내 교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국내 한국어 교재 개발 - 한국어 교재 연구 |
| 학습목표 |
- 국내 한국어 교재 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국내 한국어 교재 연구의 흐름과 성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수강기간
- 2026-03-18 ~ 2026-03-31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과정의 확인 |
|
| 학습내용 |
-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 교육과정 개발 절차 - 교수요목의 개념과 구성 요소 |
| 학습목표 |
-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개발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요목의 개념과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수요목의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교수요목 유형 - 교수요목 설계의 원리 |
| 학습목표 |
- 교수요목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요목 설계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수강기간
- 2026-03-25 ~ 2026-04-07
|
| 1차시 |
차시제목 |
요구 분석의 개념, 방법, 절차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요구 분석의 개념 - 요구 분석의 방법 - 요구 분석의 절차 |
| 학습목표 |
- 교재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의 목적과 의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요구 분석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설문지 설계와 상황 분석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설문지 설계 시 유의 사항 - 상황 분석의 개념 및 절차 |
| 학습목표 |
- 설문지 설계 시 유의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황 분석의 개념 및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수강기간
- 2026-04-01 ~ 2026-04-14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재 분석과 평가, 평가의 원리와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 - 교재 평가의 원리와 유형 |
| 학습목표 |
-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 평가의 원리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재 선정을 위한 교재 평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교재 선정의 단계 - 교재 평가를 위한 항목 |
| 학습목표 |
- 교재 선정을 위한 단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교재 평가를 위한 항목과 평가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수강기간
- 2026-04-08 ~ 2026-04-21
|
| 1차시 |
차시제목 |
영역별 한국어 교재(1)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한국어 자모 및 발음 교재 - 어휘 교재 |
| 학습목표 |
- 자모 교재 및 발음 교재의 개발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어휘 교재 개발의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영역별 한국어 교재(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문법 교재 - 문화 교재 |
| 학습목표 |
- 문법 교재 개발의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 교재 개발의 원리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수강기간
- 2026-04-15 ~ 2026-04-28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능의 통합 여부에 따른 교재의 유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기능 통합형 교재 - 부분 통합형 교재 - 기능 분리형 교재 |
| 학습목표 |
- 기능 통합형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부분 통합형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능 분리형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능별 교재의 개발 방향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말하기, 듣기 교재 - 읽기, 쓰기 교재 |
| 학습목표 |
- 말하기 및 듣기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읽기 및 쓰기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수강기간
- 2026-04-26 ~ 2026-04-29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6-04-29 ~ 2026-05-12
|
| 1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집단별 한국어 교재(1) |
|
| 학습내용 |
- 학습자 집단과 교육 목표 - 일반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 -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 - KSL 배경 학습자를 위한 교재 |
| 학습목표 |
- 학습자 집단 및 교육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일반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KSL 배경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 집단별 한국어 교재(2)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직업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 - 결혼 이민자를 위한 교재 - 재외동포 교재 |
| 학습목표 |
- 직업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결혼 이민자를 위한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재외동포 교재의 단원 구성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6-05-06 ~ 2026-05-19
|
| 1차시 |
차시제목 |
시각 및 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시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 - 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 -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 |
| 학습목표 |
- 교재 매체를 이해하고 시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청각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상호작용 매체를 활용한 교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웹 기반 교재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디지털 교재 |
| 학습목표 |
- 웹 기반 교재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디지털 교재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6-05-13 ~ 2026-05-26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사용 지침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교사용 지침서의 개념과 역할 - 교사용 지침서의 개발 원리 - 교사용 지침서의 구성 및 내용 |
| 학습목표 |
- 교사용 지침서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사용 지침서의 개발 원리를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 교사용 지침서의 구성 및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학습자용 익힘책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익힘책의 개념과 역할 - 학습자용 익힘책의 개발 원리 - 주교재와 익힘책의 관련성과 차별성 |
| 학습목표 |
- 익힘책의 개념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자용 익힘책의 개발 원리를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 주교재와 익힘책의 관련성과 차별성을 토대로 보조 교재 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6-05-20 ~ 2026-06-02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교육 내용 선정 및 배열 - 단원 구성 및 모형 설계 - 시험 사용 및 후속 작업 |
| 학습목표 |
- 교육 내용 선정 및 배열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원 구성 및 모형 설계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 시험 사용 및 후속 작업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교재의 개작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교재 개작의 필요성과 원리 - 교재 개작의 과정 및 방법 |
| 학습목표 |
- 교재 개작의 필요성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재 개작의 과정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6-05-27 ~ 2026-06-09
|
| 1차시 |
차시제목 |
부교재의 유형과 기능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부교재의 정의와 유형 - 부교재의 기능과 선택 |
| 학습목표 |
- 부교재의 정의와 유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부교재의 기능과 선택 기준을 교수-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부교재의 제작과 활용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부교재 구성 방안 - 부교재 제작 방법과 활용 |
| 학습목표 |
- 부교재 구성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부교재 제작 방법을 바탕으로 수업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6-06-03 ~ 2026-06-16
|
| 1차시 |
차시제목 |
교재 제작의 실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한국어 교재 구성의 실제 - 한국어 부교재 구성의 실제 |
| 학습목표 |
- 한국어 교재를 구성할 수 있다. - 한국어 부교재를 구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어 교재의 미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최신 기술의 사용과 상호작용 - 에듀테크(Edu-Tech)와 한국어 교재의 미래 |
| 학습목표 |
- 최신 기술의 사용과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에듀테크(Edu-Tech)의 개념을 이해하고 한국어 교재의 미래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6-06-07 ~ 2026-06-10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