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QUICK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상단으로

간편상담 신청

레이어 닫기
내용보기

개인정보 수집ㆍ활용 동의 안내

레이어 닫기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김영평생교육원은 상담 및 학습설계서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학점은행제 상담 및 학습설계 수립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담 신청 시 성명, 연락처를 필수적으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에 따른 구체적인 수집 목적 및 이용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명, 연락처: 학점은행제 제도 안내 및 학습설계서 제공을 위해 유선연락 또는 문자 안내를 드릴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및 이용기간
    수집된 개인정보는 상담 자료로 이용된 이후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상담 이후 추가 상담,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경우 귀하의 개인정보를 이용목적 달성시 또는 법령이 정하는 규정에 따라 추가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거부 시 상담 신청이 불가합니다.

수강신청

친절한 상담센터 수강신청/학습설계

1899-7566

평일
09:00 ~ 18:30
점심
12:30 ~ 13:30
수업장애/행정문의

1899-5662

평일
09:00 ~ 18:00
점심
12:30 ~ 13:30

강좌 상세보기

  • 강좌 상세보기
  • 수강신청
  • 강좌 상세보기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모집중
강의교수
정지현 교수소개
학점
3학점
신청기간
2025.10.21 ~ 2026.03.03
학습기간
2026.03.04 ~ 2026.06.16
수강료
300,000원
210,000원
관련전공
전공필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강좌소개

해당 강좌의 자세한 소개
수업개요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 교육의 내용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이해 기술의 특성,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듣기의 개념 및 범위, 듣기 교육 방법, 듣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듣기 전략, 듣기 능력 평가 방안, 읽기의 개념, 읽기 자료의 범위, 읽기 교육 방법, 읽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읽기 전략, 읽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은 한국어 교육에서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대한 이해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이해교육활동으로서의 듣기와 읽기의 개념 및 특성을 탐구하여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2.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이론을 기반으로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의 구조, 이해 처리 모형을 이해하고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의 선정 및 교육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3.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전략의 특성과 유형을 파악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4.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방법을 이해하고 수업 단계에 따른 활동 원리를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5. 듣기 교육과 읽기 교육의 평가 목표와 기준을 이해하고 실제 한국어능력시험의 듣기 영역과 읽기 영역에 대한 평가 항목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평가기준
평가 기준 퍼센트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 퀴즈 출석
25% 25% 20% 10% 5% 15% 100%
수료기준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특이사항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단계별 듣기 수업의 활동 방안을 실생활 담화 자료를 사용
2) 토론주제(3주차): 초급 학습자 대상의 듣기 교육 자료를 선정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교수소개

교수님사진샘플
정지현 교수님
직위
교수
학위
전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이메일
pro450@nate.com
주요경력
베트남 짜빈 세종학당 한국언어문화교육 강의
서정대학교 자동차학과 한국어교육 강의
수상경력
대표저서/논문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