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학사일정 |
- 중간고사
- 2026년 4월 26일~2026년 4월 29일
- 기말고사
- 2026년 6월 7일~2026년 6월 10일
- 과제
- 2026년 4월 30일~2026년 5월 26일
- 토론
- 2026년 3월 18일~2026년 3월 31일
- 쪽지(OX퀴즈)
- 2026년 4월 1일~2026년 4월 14일
- 중간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기말고사 성적공개 및 이의신청
- 최종성적공개
- 2026년 6월 20일~2026년 6월 21일
|
| 과목개요 |
한국 문학의 전체적 윤곽을 통시적으로 개관하고 주요 내용과 특질을 살펴 한국 문학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한국 문학에 포함된 한국 문화 및 한국인의 의식 구조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한국 문학의 갈래(시가 문학, 산문 문학, 구비 문학, 한문 문학), 한국 문학의 갈래별 특징, 고전시가,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현대시, 판소리, 구비문학, 고소설, 현대소설, 희곡, 수필. 작가와 향유 계층, 대표 작가와 작품, 한국 문학사, 현대 한국 문학의 특징 및 향후의 전망, 대표 작품 읽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문학 전반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 문화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 수업목표 |
● 한국 문학의 전체적인 흐름을 살피고 시기별 갈래의 특징과 대표작품을 살펴 한국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한국 문화를 교육하기 위한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 시대구분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의 시대별 각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고 대표 작가와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가 문학인 고대가요, 향가, 한시, 고려가요, 악장, 시조, 가사, 민요, 판소리, 무가, 근현대 시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산문 문학인 설화, 가전체, 설, 한문소설, 국문소설, 근현대 소설, 수필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극문학인 민속극과, 근현대 극의 내용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에 속하는 각 작품의 작가와 향유계층, 주제와 미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에 속하는 각 작품을 통해 시대정신을 살펴볼 수 있고 민족정신과 정서가 어떻게 형상화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해당 강좌의 강의계획서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1주 |
- 수강기간
- 2026-03-04 ~ 2026-03-17
|
| 1차시 |
차시제목 |
문학의 개념과 한국 문학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문학의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학의 요소(작가, 독자, 세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학을 바라보는 네 가지 관점(모방론적, 표현론적, 존재론적, 효용론적 관점)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문학의 정의 - 문학의 특성 - 한국 문학의 체계 |
| 2차시 |
차시제목 |
한국 문학의 갈래와 시대구분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한국 문학의 갈래 - 시대구분이란 - 한국 문학의 시대구분 |
| 학습목표 |
- 한국 문학의 갈래 개념과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의 갈래 분류 방식(2분법, 3분법, 4분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시대구분의 개념과 시대구분이 갖는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문학의 시대구분 기준에 따른 특징과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수강기간
- 2026-03-11 ~ 2026-03-24
|
| 1차시 |
차시제목 |
고대가요의 특징과 작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고대가요란 - 고대가요 작품 「구지가」 |
| 학습목표 |
- 고대가요의 형성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가요 작품 「구지가」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고대가요 작품과 고구려, 백제의 노래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고대가요 작품 「황조가」, 「공무도하가」 - 고구려와 백제의 노래 |
| 학습목표 |
- 고대가요 작품 「황조가」, 「공무도하가」의 내용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구려와 백제의 노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읍사」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3주 |
- 수강기간
- 2026-03-18 ~ 2026-03-31
|
| 1차시 |
차시제목 |
향가란 |
|
| 학습내용 |
- 향가의 특징 - 향가의 형식 |
| 학습목표 |
- 향가의 개념과 주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향가의 작가층 및 향유계층을 설명할 수 있다. - 향가의 형식을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과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향가 작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향가 작품 「서동요」, 「헌화가」 - 향가 작품 「처용가」, 「모죽지랑가」 - 향가 작품 「제망매가」, 「찬기파랑가」 |
| 학습목표 |
- 「서동요」, 「헌화가」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처용가」, 「모죽지랑가」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제망매가」, 「찬기파랑가」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4주 |
- 수강기간
- 2026-03-25 ~ 2026-04-07
|
| 1차시 |
차시제목 |
고려속요의 특징과 작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고려속요의 특징 - 고려속요의 종류와 작품 |
| 학습목표 |
- 고려속요의 형성과 형식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려속요의 종류와 작자층 및 향유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시리」, 「청산별곡」, 「정과정곡」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경기체가와 한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경기체가의 특징과 작품 - 한시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경기체가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시의 형식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기체가와 한시의 작가층과 향유층을 설명할 수 있다. - 경기체가와 한시의 대표적인 작품을 읽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5주 |
- 수강기간
- 2026-04-01 ~ 2026-04-14
|
| 1차시 |
차시제목 |
악장과 시조의 특징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악장의 특징과 내용 - 시조의 개념 |
| 학습목표 |
- 고려악장과 조선악장의 개념과 형식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용비어천가」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조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시조의 작가층과 향유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시조의 형식과 작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시조의 형식 - 시조 작품의 주제와 특징 |
| 학습목표 |
- 시조의 형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조의 기원과 창법의 특징을 분석할 수 있다. - 시조 작품의 주제와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6주 |
- 수강기간
- 2026-04-08 ~ 2026-04-21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사의 특징과 양반가사 작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가사의 형식과 특징 - 양반가사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가사의 형식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양반가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상춘곡」, 「사미인곡」을 읽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규방가사, 기행가사, 평민가사, 개화가사 작품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규방가사의 특징과 작품 - 기행가사의 특징과 작품 - 평민가사의 특징과 작품 - 개화가사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규방가사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행가사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민가사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화가사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7주 |
- 수강기간
- 2026-04-15 ~ 2026-04-28
|
| 1차시 |
차시제목 |
민요와 판소리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민요의 특징과 작품 - 판소리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민요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민요의 작가층 및 향유층, 대표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판소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판소리의 작가층 및 향유층, 대표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무가와 민속극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무가의 특징과 작품 - 민속극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무가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무가의 작품을 읽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민속극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민속극 작품을 읽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8주 |
- 수강기간
- 2026-04-26 ~ 2026-04-29
|
| 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
| 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
| 제9주 |
- 수강기간
- 2026-04-29 ~ 2026-05-12
|
| 1차시 |
차시제목 |
신화와 전설 |
|
| 학습내용 |
- 신화의 특징과 작품 - 전설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신화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설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화와 전설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민담과 속담, 수수께끼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민담의 특징과 작품 - 속담의 형식과 특징 - 수수께끼의 형식과 특징 |
| 학습목표 |
- 민담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속담의 형식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수수께끼의 형식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0주 |
- 수강기간
- 2026-05-06 ~ 2026-05-19
|
| 1차시 |
차시제목 |
가전체와 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가전체의 특징과 작품 - 설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가전체의 특징과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설의 특징과 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전체와 설의 작가층과 향유층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한문소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한문소설이란 - 한문소설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한문소설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문소설의 작가층과 향유층을 설명할 수 있다. - 한문소설의 유형과 대표작품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1주 |
- 수강기간
- 2026-05-13 ~ 2026-05-26
|
| 1차시 |
차시제목 |
국문소설의 특징과 영웅소설, 염정소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국문소설의 특징과 작품 - 영웅소설의 특징과 작품 - 염정소설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국문소설의 특징과 작가층 및 향유층을 설명할 수 있다. - 국문소설 「홍길동전」의 내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웅소설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염정소설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가정소설, 몽자류소설, 판소리계소설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가정소설의 특징과 작품 - 몽자류소설의 특징과 작품 - 판소리계소설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가정소설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몽자류소설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판소리계소설의 특징과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판소리계소설의 작가층 및 향유층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수강기간
- 2026-05-20 ~ 2026-06-02
|
| 1차시 |
차시제목 |
근현대 시 1(개화기~1930년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신체시의 특징과 작품 - 1920년대 시의 특징과 작품 - 1930년대 시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신체시와 1920~1930년대 시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체시와 1920~1930년대 시의 대표 작가와 작품을 정리할 수 있다. - 대표 작품 내용을 읽고, 작품에 담긴 시대적 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근현대 시 2(1940년대~1960년대 이후 시)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1940년대 시의 특징과 작품 - 1950년대 시의 특징과 작품 - 1960년대 이후 시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1940~1960년대 이후 시의 시대적 배경과 문학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1940~1960년대 이후 시의 대표 작가와 작품을 정리할 수 있다. - 대표 작품 내용을 읽고, 작품에 담긴 시대적 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수강기간
- 2026-05-27 ~ 2026-06-09
|
| 1차시 |
차시제목 |
근현대 소설 1(개화기~1920년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신소설의 특징과 작품 - 현대소설의 특징과 작품 - 1920년대 소설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신소설과 현대소설, 1920년대 소설 문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소설, 현대소설, 1920년대 소설의 대표 작가와 작품을 정리할 수 있다. - 대표작품의 내용을 읽고, 각 작품에 담긴 시대적 의식과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근현대 소설 2(1930년대~1950년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1930년대 소설의 특징과 작품 - 1940년대 소설의 특징과 작품 - 1950년대 소설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1930년대~1950년대 소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1930년대~1950년대 소설 작가와 작품을 시대별로 정리할 수 있다. - 1930년대~1950년대 소설의 대표 작품을 읽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4주 |
- 수강기간
- 2026-06-03 ~ 2026-06-16
|
| 1차시 |
차시제목 |
근현대 소설 3(1960년대~1970년대)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1960년대 소설의 특징과 작품 - 1970년대 소설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1960년대~1970년대 소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1960년대~1970년대 소설의 작가와 작품을 시대별로 정리할 수 있다. - 1960년대~1970년대 소설의 대표 작품을 읽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근현대 수필, 극 |
- 들어가기
- 학습하기
- 적용하기
- 정리하기
- <수업보조자료>
- - 학습자 교안
- - 강의 음성(MP3)
- <주요수업방법>
- 원격 강의
|
| 학습내용 |
- 근현대 수필의 특징과 작품 - 근현대 극의 특징과 작품 |
| 학습목표 |
- 근현대 수필의 특징과 앞으로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근현대 수필 작품을 읽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근현대 극문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근현대 극문학 작품을 읽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5주 |
- 수강기간
- 2026-06-07 ~ 2026-06-10
|
| 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
| 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
|
| 학습내용 |
|
| 학습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