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
모집중- 강의교수
- 이외승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3.11.16 ~ 2024.12.10
- 학습기간
- 2024.12.11 ~ 2025.03.25
- 수강료
- 350,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사회복지학,사회복지
강좌소개
수업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기관분석보고서,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
---|---|---|---|---|---|---|---|---|---|---|---|---|---|---|---|---|---|
수업목표 | ●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어려움 확인, 정보수집 및 사정, 개입계획수립 및 실행으로 평가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 및 표적 집단의 특성, 그리고 강점과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 및 조직의 사명, 관련 정책 및 행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실천현장과 관련된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복지정책 및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전문 사회복지 인력으로서 적성을 점검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자기인식과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
||||||||||||||||
평가기준 |
|
||||||||||||||||
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F) + 실습진행 + 전체출석 80%이상 + 오프라인 출석 3회(1회 이상 결석 시 수료 불가)
2. 평가기준: 중간고사 10%, 기말고사 5%, 퀴즈 10%, 과제 4%, 토론 6%, 출석 15%, 실습평가서 5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반영(기간 내 출석으로만 평가), 오프라인 출석 3회(1회 이상 결석 시 수료 불가) 2) 중간고사: 실습생프로파일 2점, 중간평가서 2점, 일지작성 6점 3) 기말고사: 기관분석보고서 2점, 종결평가서 3점 4) 과제: 이론보고서 4점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 1회 6) 퀴즈: 5문항(OX, 객관식, 단답형)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및 토론주제 1) 과제주제(9주차): 실습기관 조사 2) 토론주제(3주차):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체와 목적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
사회복지현장실습 | 이외승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5년 1-1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12월 11일 ~ 2025년 03월 25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및 오프라인 세미나 병행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기타 | 계 |
15% | 10% | 5% | 4% | 6% | 10% | 50%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
---|---|
과목개요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 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기관분석보고서,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수업목표 | ● 사회복지현장에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강령, 지식 및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체계의 욕구와 어려움 확인, 정보수집 및 사정, 개입계획수립 및 실행으로 평가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내 위험집단 및 표적 집단의 특성, 그리고 강점과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 및 조직의 사명, 관련 정책 및 행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실천현장과 관련된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사회복지정책 및 전달체계를 분석하고 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 전문 사회복지 인력으로서 적성을 점검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과정을 통해 전문적 자기인식과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및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한 내용을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
제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희망 기관에 대한 정보제공(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시설 소관부서 - 사회복지시설의 종류 - 사회복지시설의 세부종류 - 사회변화 속에서 실천현장을 이해하는 관점 - 실습기관 선정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시설의 종류에 대해 분류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시설의 종류 중에 생활시설과 이용시설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을 선정하는데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진행에 대한 기관별 특색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코로나-19라는 사회변화 과정 속에서 실천 현장의 다양한 시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할 기관을 선정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시작 관련 서류 및 절차 |
|
|
학습내용 | - 실습현장에서의 규정 - 학습자별 실습 목표 수립 - 전체과정 절차 - 사회복지현장실습 시작 관련 진행과정 - 실습신청서, 실습생프로파일, 자기소개서, 이력서, 실습계획서 등의 작성법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 시 현장에서 1일 최하 4시간에서 최고 8시간 연속시간으로 진행해야 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실습기관을 정한 후에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진행하는 것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실습생이 개인적으로 준비할 서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과 목적 및 목표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명칭변화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체와 목적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명칭변화를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주체와 목적을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대효과 |
|
|
학습내용 | - 실습생의 기대효과 - 실습기관의 기대효과 - 학교의 기대효과 - 실습의 3주체의 기대효과 비교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실천하는 학습자인 실습생의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하는 실습기관의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지도하는 학교의 기대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학습과정을 통하여 실습의 주체인 실습생, 실습기관인 시설과 학교의 기대효과를 비교할 수 있다. |
|||
제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학교에서 실습기관으로의 서류 |
|
|
학습내용 | - 공문의뢰서 - 실습생 관련 서류(실습생프로파일) -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서 양식 -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양식 - 실습생 평가서 양식 -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 양식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대한 공문의뢰서를 보내는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생의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주요 내용을 인지하고 기술할 수 있다. - 실습시작 전 실습의뢰회신서 양식에 대해 인지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양식을 실습기관에 송부하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실습생 평가서 양식을 실습기관에 송부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 양식을 실습기관에 송부하는 것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습기관에서 학교로 보내는 서류 |
|
|
학습내용 | -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서 -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 선정확인서 사본과 실습지도자 관련 서류 - 실습생 평가서와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 |
|||
학습목표 | - 실습이 시작되기 전에 실습기관에서 학교로 보내야 하는 실습의뢰 회신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 시작 전에 실습기관에서 학교로 보내져야 하는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 선정확인서 사본과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및 실습지도자 보수교육이수증 사본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실습이 종료되면 실습생을 평가하기 위한 실습 평가서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신청할 때 자격조건을 갖춘 실습확인서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생 출근부 |
|
|
학습내용 | - 출근부 양식 및 반드시 수기 작성 - 실습기관에 출근부 비치 후 사용 - 120시간과 160시간의 규정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실질적으로 진행하면서 진행되는 과정을 회기마다 수기로 작성해야 하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출근부에 실습시작 시간과 매 회기마다 종료되는 시간을 작성하여 1일 최소 4시간에서 최대 8시간을 초과하여 진행할 수 없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조퇴나, 결근 여부에 관한 사유는 공란에 기재함을 인지하고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2020년 1월 1일 이전에 한과목이라도 이수한 실습생은 120시간의 실습을 진행한다는 주요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실습계획서 및 세부계획서 |
|
|
학습내용 | - 실습계획서 및 세부계획서 양식 - 실습계획서 및 세부계획서 작성 방법 |
|||
학습목표 | - 실습계획서는 실습지도자가 실습을 진행하기 전에 실습생에게 설명하고 운영되는 것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실습 세부계획서는 실습지도자가 실습을 진행하기 전에 실습생에게 세부적인 계획을 설명, 조율하여 숙지하고 실습이 진행되는 회기마다 세부계획이 실천현장에서 운영되는 것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제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 윤리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동료와 슈퍼바이저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에 대한 자세와 전문성 개방을 위한 노력 및 경제적 이득에 대한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와 동료의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대한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과 사회복지사의 슈퍼바이저에 대한 윤리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의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와 슈퍼바이저의 자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20가지 자세 -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바이저의 자세에 대한 주요 내용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습생의 자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습기관의 슈퍼바이저 자세에 대한 주요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
제6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의 구성요인과 실습생의 자격 및 실습지도자의 자격 |
|
|
학습내용 | - 실습의 구성요인 - 실습생의 자격 - 실습지도자의 자격 |
|||
학습목표 | - 실습의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생의 자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지도자의 자격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관의 자격과 실습세미나와 실습지도교수의 자격 및 실습기관의 선정 기준 |
|
|
학습내용 | - 실습기관의 자격 - 실습세미나와 실습지도교수의 자격 - 실습기관의 선정 기준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의 자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세미나와 실습지도교수의 자격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선정 기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
|||
제7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관계형성의 중요성과 7대 원칙 |
|
|
학습내용 | - 관계형성의 중요성 - 비에스텍(Biestek, 1957)이 제시한 관계형성의 7대 원칙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조 관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상호작용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위한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에스텍(Biestek, 1957)의 관계형성의 7대 원칙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 케이스워크 관계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원조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상호작용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의 중요성 - 클라이언트의 불신으로 오는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전형적인 전이반응과 태도와 역전이 반응과 태도 - 관계의 변화를 방해하는 저항과 저항의 유형 및 양가감정의 반응과 태도 |
|||
학습목표 | - 관계형성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중요한 도구임을 설명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의 불신으로 오는 관계형성의 장애에 대한 태도를 서술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타인에게 느낀 과거 감정을 전이시켜 보이는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전형적인 전이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역전이 반응을 보이는 태도를 서술할 수 있다. - 역전이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저항이 이루어지는 태도를 기술할 수 있다. - 저항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양가감정에 대해 기술하고 서술할 수 있다. |
|||
제8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일지 및 사진자료 작성(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실습일지의 목적 - 실천현장에서의 실천내용 기록 기술 - 일지내용에 일일목표와 세부목표 기술 - 실습생의견란 작성 및 사진자료첨부 방법 |
|||
학습목표 | - 실습일지를 작성하는 목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실천현장에서의 실천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 일일목표나 세부목표의 내용을 실습 일정 안에 표현할 수 있다. - 실습생의 의견란에 배운점이나, 의문점, 의견 등을 작성할 수 있다. - 사진자료는 실습생이 실습하는 모습이 반드시 표현된 컬러 사진으로 첨부할 수 있다. - 사진자료와 실습일정의 날짜와 진행한 내용과 일치되어야 함을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기관분석보고서 작성 및 중간평가서 작성(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기관분석보고서 양식 - 기관에 대한 분석 후 평가 - 중간평가서 양식 - 중간평가 분석 후 남은 일정에 대한 계획 |
|||
학습목표 | - 실습하는 기관의 역사나 변천 및 주요사업, 프로그램 등을 시대별로 변화된 내용을 서술할 수 있다. - 실습하고 있는 기관의 조직구조와 행정사항 및 예.결산, 후원 등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선택한 기관을 이해하고 기술할 수 있다. - 실습기관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달성 정도를 기술할 수 있다. - 실습의 중반부에 실습생 스스로가 실습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정한 목표나 기관에서 정해준 목표나 세부계획의 달성도를 서술할 수 있다. -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수행한 정도를 점검하고, 남은 부분의 일정을 앞으로의 계획이나 더 배우고자 하는 기술이나 지식을 서술한다. |
|||
제9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생의 실습경험 공유 |
|
|
학습내용 | - 실습 진행에 대한 경험 공유 - 실습했던 기관과 동료가 실습했던 기관에 대한 비교 - 프로그램 및 운영과 분위기에 대한 분석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 기관이나 시설에서 실습한 실습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유하고 자신의 느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 아동, 청소년 등의 다양한 대상자들을 접하고 실천한 실전과 이론과의 공통점과 다른 점을 비교할 수 있다. - 동일한 대상이지만 기관이나 시설의 운영에 대한 차이를 분석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중간평가서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전체 기간 중에 2분의 1 정도의 기준에서 실습생과 실습지도자와 함께 중간평가를 진행하는 것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중간평가의 의의를 서술할 수 있다. - 중간평가를 실시하면서 남은 기간에 진행해야 할 부분과 수정되어야 할 부분을 정리할 수 있다. |
|||
학습목표 | - 중간평가의 의의 - 중간평가서 양식 - 중간평가서 작성 |
|||
제10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실습경험의 검토 |
|
|
학습내용 | - 실습 일정들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경험에 대한 정리 - 습득한 경험에 대한 검토 - 실천현장의 학습경험과 전문가로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정리 |
|||
학습목표 | - 실습의 긍정적·부정적 경험에 대해 검토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습득한 학습경험에 대해 검토하고 나열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 전문가로서 발전을 위한 검토와 분석을 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종결시 유의사항 |
|
|
학습내용 | - 실습 종결에 대한 의문과 염려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종결 - 실습지도자와 직원과의 관계 종결 -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종결 - 학교에서의 실습종결세미나 |
|||
학습목표 | - 클라이언트와의 종결 시 유의할 점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와의 종결하는 과업의 정서적 반응을 정리할 수 있다. - 실습지도자와 직원 그리고 다른 실습생과의 종결에 대한 관계를 기술할 수 있다. - 학교에서의 실습 종결에 대한 마무리와 출석수업으로 인한 실습세미나를 기술할 수 있다. |
|||
제11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종결평가서 1 |
|
|
학습내용 | - 종결평가서에 대한 기본사항 - 종결평가서의 지문 - 종결평가서 작성 |
|||
학습목표 | - 종결평가서 작성에 대한 기본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종결평가서의 지문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종결평가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종결평가서 2 |
|
|
학습내용 | - 종결평가를 위한 분석 틀 - 실습생의 실습생 자신에 대한 평가 -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 - 학교에 대한 평가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종결평가를 위한 분석 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생의 실습생 자신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에 대한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제12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이론분석보고서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분류 - 클라이언트 기본사항 및 문제점 정리 -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책 및 법과 실천 - 가계도 및 생태도 활용법 |
|||
학습목표 | - 실습했던 기관은 사회복지의 어떤 분야인지를 기술할 수 있다. - 실습했던 기관의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기본사항과 문제점 및 습관을 살펴보고 해결방법을 기술할 수 있다. - 자신이 다루었던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관련 정책과 법의 실천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례관리 |
|
|
학습내용 | - 사례관리의 실천 5단계 - 인테이크 기록지, 사정도구 틀 욕구 및 강점사정, 실행계획서, 사례관리 동의서, 과정 기록지, 실행점검 기록지, 사례관리 평가서, 사례종결보고서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표준양식 - 가계도 및 생태도 활용 |
|||
학습목표 | - 사례관리기법의 실용적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본질적인 목적은 문제해결이라는 것을 서술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기법은 서비스체계 차원과 동시에 클라이언트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음을 기술할 수 있다. - 사례관리를 통해서 클라이언트를 알아낼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
제13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계획서 |
|
|
학습내용 | - 프로그램계획서 양식 - 문제점 및 습관이 있는 클라이언트 선정 - 개인 및 집단 대상 |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계획서는 클라이언트 특성에 맞게 작성하는 것임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목적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 프로그램계획서에는 제목, 사업의 개요, 목적, 필요성, 세부사업의 내용, 예산, 평가벙법을 서술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일지 |
|
|
학습내용 | - 프로그램계획서에 의한 프로그램 일지 작성 - 프로그램 일지 양식 - 프로그램일지 작성 |
|||
학습목표 | - 프로그램계획서에 의해서 진행되는 일정들을 일지에 과정별로 작성할 수 있다. - 각 단위사업에서 별도로 프로그램 일지를 작성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참석인원과 각각의 대상자별 참여도 및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
|||
제14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프로그램 평가서 |
|
|
학습내용 | - 프로그램 평가서 양식 - 프로그램 평가지 선정 - 프로그램 평가 후 발전적 또는 환류적 정리 |
|||
학습목표 | - 프로그램 계획서에 의해 실행된 일지를 과정에 의해 실행된 일정들을 기록하고 계획했던 프로그램이 목적과 목표를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서를 작성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결과에 따른 평가서를 작성하는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의 결과 이후 발전적이거나, 환류적인 프로그램을 계획할 수 있는 근거 자료가 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프로포절 |
|
|
학습내용 | - 다양한 프로포절 - 프로포절 작성 시 유의할 점 - 주요사업별 프로포절 작성 |
|||
학습목표 | - 외부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프로포절의 다양성에 대해 살펴본다. - 프로포절 작성 시 유의할 점을 나열할 수 있다. - 주요사업별 프로포절 작성에 대해 살펴본다. |
|||
제15주 |
|
|||
1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현장실습 종결세미나(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사회복지사의 전망 - 사회복지실습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실습내용에 대한 총괄 평가 |
|||
학습목표 | - 사회복지사의 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습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효과와 개선해야 할 점을 설명할 수 있다. |
|||
2차시 | 차시제목 |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 및 성적평가방법(오프라인) |
|
|
학습내용 |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인정제-학점인정 신청 방법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사회복지사 자격증신청 |
|||
학습목표 | - 국가평생교육학점인정제에서 학점인정 신청을 할 수 있다. - 자격증 신청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은 신청서, 최종학력 증명서, 성적증명서,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를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에 제출해야 함을 기술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신청서에 신규발급으로 신청해야 함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성적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
강의 유형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V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교재정보 보기
|
수강후기
교재안내
총 0건교수소개
이외승 교수님
- 직위
- 교수
- 학위
-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과/사회복지 학사 호서대학교벤처전문대학원 석사(노인복지벤처학과/복지상담) 중앙신학대학원대학교 박사(사회복지학과/사회복지)
- 전공
- 사회복지학
- 이메일
- pro329@nate.com
- 주요경력
- 현)성산효대학원대학교, 주임교수
전)성산효대학원대학교, 겸임교수
전)비젼샘지역아동센터, 부원장
전)호박심리상담센터, 과정연구원
- 수상경력
- 대표저서/논문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와 실제(개정판) /동문사
사회복지실천기술론/동문사
자원봉사론/양서원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환경이 아동복지서비스질에 미치는 영향연구: 직업소명의식의 매개효과-한국문화복지콘텐츠학회 제1권제2호
효의 관점에서 다문화 가정의 고부간 갈등연구-한국효학회지
- 기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