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사: 컴퓨터공학 전공(Computer Engineering)
-
교육목표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원리와 관련 이론을 숙지하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컴퓨터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또한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무 기초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컴퓨터 실무/응용 전문가에게 필요한 자질을 기른다.
-
타전공(48점)취득시 필수조건: 최종학력 학사 이상
- (1) 이수학점 중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이 반드시 18학점 이상 포함
- (2) 전공필수 희망하는 표준교육과정 전공에 따라 학점 수 또는 과목을 반드시 충족
- (3) 세부교육과정표(전공필수 6과목/전공선택 47과목)
구분 | 과목 | 학점 | 시간 | 교양 호환 여부 | 교육원 운영 | |
---|---|---|---|---|---|---|
강의 | 실습 | |||||
전공 필수 | 데이터베이스 | 3 | 3 | 0 | X | 수강신청 > |
알고리즘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운영체제 | 3 | 3 | 0 | X | - | |
자료구조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컴퓨터구조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컴퓨터네트워크 | 3 | 3 | 0 | X | - | |
전공 선택 | C언어I | 3 | 2 | 2 | X | 수강신청 > |
네트워크 I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데이터통신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디지털공학개론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마이크로프로세서 I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멀티미디어개론 | 3 | 3 | 0 | O | 수강신청 > | |
소프트웨어공학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시스템분석설계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시스템프로그래밍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이산수학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정보통신개론 | 3 | 3 | 0 | O | 수강신청 > | |
컴퓨터개론 | 3 | 3 | 0 | O | 수강신청 > | |
컴퓨터그래픽I | 3 | 2 | 2 | O | 수강신청 > | |
C언어실습 | 3 | 1 | 4 | X | - | |
LAN설계와구축 | 3 | 2 | 2 | X | - | |
LINUX시스템 | 3 | 3 | 0 | X | - | |
PC운영실습(EXCEL) | 3 | 1 | 4 | X | - | |
객체지향프로그래밍I | 3 | 2 | 2 | X | - |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3 | 2 | 2 | X | - | |
데이터베이스실습 | 3 | 1 | 4 | X | - | |
디지털논리설계 | 3 | 2 | 2 | X | - | |
디지털신호처리 | 3 | 3 | 0 | X | - | |
멀티미디어실습 | 3 | 1 | 4 | X | - | |
모바일프로그래밍 | 3 | 2 | 2 | X | - | |
무선인터넷 | 3 | 2 | 2 | X | - | |
수치해석I | 3 | 3 | 0 | X | - | |
시스템개발프로젝트 | 3 | 1 | 4 | X | - | |
신호와시스템 | 3 | 3 | 0 | X | - | |
실시간운영체제 | 3 | 3 | 0 | X | - | |
영상처리 | 3 | 3 | 0 | X | - | |
웹프로그래밍실습 | 3 | 1 | 4 | X | - | |
윈도우즈프로그래밍I | 3 | 2 | 2 | X | - |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I | 3 | 1 | 4 | X | - | |
유비쿼터스개론 | 3 | 3 | 0 | X | - | |
인공지능 | 3 | 3 | 0 | X | - | |
인터넷보안 | 3 | 3 | 0 | X | - | |
인터넷프로그래밍 | 3 | 2 | 2 | X | - | |
임베디드시스템개론 | 3 | 2 | 2 | X | - | |
자바프로그래밍 | 3 | 2 | 2 | X | - | |
전산영어 | 3 | 3 | 0 | X | - | |
전자상거래 | 3 | 3 | 0 | X | - | |
정보기술경영 | 3 | 3 | 0 | X | - | |
컴파일러 | 3 | 3 | 0 | X | - | |
컴퓨터게임프로그래밍 | 3 | 3 | 0 | X | - | |
컴퓨터그래픽실습I | 3 | 1 | 4 | X | - | |
컴퓨터시스템 | 3 | 3 | 0 | X | - | |
컴퓨터통신망 | 3 | 3 | 0 | X | - | |
컴퓨터특강 | 3 | 3 | 0 | X | - | |
클라이언트/서버구조와구축 | 3 | 3 | 0 | X | - | |
파일처리 | 3 | 3 | 0 | X | - | |
확률및통계 | 3 | 3 | 0 | X | - |
공학사: 정보통신공학 전공(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
교육목표
정보통신에 관한 전문지식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이론교육을 토대로 개인 컴퓨터와 네트워크 환경에서 철저한 실무위주의 실험 · 실습교육을 강화하여 통신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적응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
타전공(48점)취득시 필수조건: 최종학력 학사 이상
- (1) 이수학점 중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등록을 통해 이수한 학점이 반드시 18학점 이상 포함
- (2) 전공필수 희망하는 표준교육과정 전공에 따라 학점 수 또는 과목을 반드시 충족
- (3) 세부교육과정표(전공필수 7과목/전공선택 64과목)
구분 | 과목 | 학점 | 시간 | 교양 호환 여부 | 교육원 운영 | |
---|---|---|---|---|---|---|
강의 | 실습 | |||||
전공 필수 | C언어I | 3 | 2 | 2 | X | 수강신청 > |
네트워크 I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데이터베이스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디지털공학개론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컴퓨터구조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정보통신개론 | 3 | 3 | 0 | O | 수강신청 > | |
정보통신기기I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전공 선택 | e-비즈니스개론 | 3 | 3 | 0 | X | 수강신청 > |
데이터통신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마이크로프로세서I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멀티미디어개론 | 3 | 3 | 0 | O | 수강신청 > | |
소프트웨어공학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시스템분석설계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시스템프로그래밍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알고리즘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이산수학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인터넷활용I | 3 | 2 | 2 | O | 수강신청 > | |
자료구조 | 3 | 3 | 0 | X | 수강신청 > | |
컴퓨터개론 | 3 | 3 | 0 | O | 수강신청 > | |
LAN설계와구축 | 3 | 2 | 2 | X | - | |
PC어셈블리어 | 3 | 2 | 2 | X | - | |
PC어셈블리어실습 | 3 | 1 | 4 | X | - | |
PC운영실습(EXCEL) | 3 | 1 | 4 | X | - | |
객체지향언어 | 3 | 2 | 2 | X | - | |
객체지향언어실습 | 3 | 1 | 4 | X | - | |
광대역정보통신 | 3 | 3 | 0 | X | - | |
광통신시스템 | 3 | 3 | 0 | X | - | |
네트워크II | 3 | 3 | 0 | X | - |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3 | 2 | 2 | X | - | |
네트워크프로그래밍실습 | 3 | 1 | 4 | X | - | |
데이터베이스실습 | 3 | 1 | 4 | X | - | |
디지털공학실습I | 3 | 1 | 4 | X | - | |
디지털교환기시스템 | 3 | 3 | 0 | X | - | |
디지털신호해석 | 3 | 3 | 0 | X | - | |
디지털통신 | 3 | 3 | 0 | X | - | |
랜덤신호해석 | 3 | 3 | 0 | X | - | |
마이크로프로세서실습I | 3 | 1 | 4 | X | - | |
멀티미디어응용 | 3 | 2 | 2 | X | - | |
모바일프로그래밍 | 3 | 2 | 2 | X | - | |
물리전자 | 3 | 3 | 0 | X | - | |
반도체공학I | 3 | 3 | 0 | X | - | |
수치해석I | 3 | 3 | 0 | X | - | |
시스템분석설계실습 | 3 | 1 | 4 | X | - | |
운영체제 | 3 | 3 | 0 | X | - | |
운영체제실습 | 3 | 1 | 4 | X | - | |
웹디자인 | 3 | 2 | 2 | X | - | |
위성통신시스템 | 3 | 3 | 0 | X | - | |
윈도우즈프로그래밍I | 3 | 2 | 2 | X | - | |
윈도우즈프로그래밍II | 3 | 2 | 2 | X | - |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I | 3 | 1 | 4 | X | - | |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II | 3 | 1 | 4 | X | - | |
인터넷보안 | 3 | 3 | 0 | X | - | |
인터넷활용II | 3 | 2 | 2 | X | - | |
임베디드시스템개론 | 3 | 2 | 2 | X | - | |
자바프로그래밍 | 3 | 2 | 2 | X | - | |
전산영어 | 3 | 3 | 0 | X | - | |
전산통계응용 | 3 | 3 | 0 | X | - | |
전송이론 | 3 | 3 | 0 | X | - | |
전자장 | 3 | 3 | 0 | X | - | |
정보처리 | 3 | 2 | 2 | O | - | |
정보처리실습 | 3 | 1 | 4 | X | - | |
정보통신기기실습 | 3 | 1 | 4 | X | - | |
정보통신회로 | 3 | 2 | 2 | X | - | |
정보통신회로실습 | 3 | 1 | 4 | X | - | |
컴퓨터통신망 | 3 | 3 | 0 | X | - | |
클라이언트/서버구조와구축 | 3 | 3 | 0 | X | - | |
통신시스템 | 3 | 3 | 0 | X | - | |
통신프로토콜 | 3 | 3 | 0 | X | - | |
프로그래밍언어실습 | 3 | 2 | 2 | X | - | |
회로망합성 | 3 | 3 | 0 | X | - | |
회로이론I | 3 | 3 | 0 | X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