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생물학
모집중- 강의교수
- 권혜경 교수소개
- 학점
- 3학점
- 신청기간
- 2024.02.07 ~ 2024.04.23
- 학습기간
- 2024.04.24 ~ 2024.08.06
- 수강료
210,000원
190,000원
- 관련전공
- 전공필수 - 생명과학
강좌소개
수업개요 | 생물의 기본적 구조, 기능, 유전, 생리, 발생, 진화 및 생태에 대한 현상, 원리 및 개념 등을 다룬다. 생명체 현상을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 물질과 에너지 대사, 호흡 및 광합성, 생식, 유전자, 센트랄 도그마와 유전자 발현조절에 관한 분자생물학적인 내용 및 진화, 미생물, 식물, 동물의 분류 및 다양성, 고등 생물의 호흡계, 순환계, 골격계 그리고 생태계에의 이해를 바탕으로 생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전학적·생리학적·행동사회적 현상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하여 생물과학 전반을 이해한다. 생명과학의 역사와 생명현상을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여러 원리를 개괄적으로 익혀 생명과학의 현주소 및 발전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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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목표 | ● 생물의 특징을 이해하여 생물과 무생물 경계에 있는 바이러스 병원체를 구분할 수 있다.
● 생물을 구성하는 화학물질-유기분자-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생물에서의 기능을 추론할 수 있다. ● 생명의 기본 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 수준에서의 생명유지활동인 물질수송과 물질대사의 특징과 예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세포 수준에서 생명의 영속성을 위한 세포분열과 유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이 속해있는 동물의 소화계, 호흡계 등을 포함한 생명활동을 이해하고, 신경과 호르몬을 통한 항상성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지구 생물의 에너지 근원인 빛을 이용할 수 있는 식물의 구조를 이해하고, 식물의 생명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생물을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수행하는 단백질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유전자의 화학적 정체인 DNA의 구조와 활동(유전자발현)을 이해할 수 있고, 생명공학 기술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지구의 생명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생태계 유지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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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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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료기준 | 출석률80%, 상대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모두 미응시 시 미수료) | ||||||||||||||
특이사항 | 1. 수료기준: 총 성적 60점 이상(상대평가), 출석률 80% 이상
2. 평가기준: 출석(15%), 중간고사(25%), 기말고사(25%), 과제(20%), 퀴즈(5%), 토론(10%) 1) 출석: 각 차시별 진도 반영(기간내 출석으로만 평가) 2) 중간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8주차) 3) 기말고사: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총 25문항(15주차) 4) 과제: 학습자별 상호 모사율 체크를 통한 평가(9주차) 5) 토론: 학습자 간 의견 제출(3주차) 6) 퀴즈: O,X 퀴즈 5문항(5주차) 3. 성적등급비율: A~A+(20%). B~B+(40%), C이하(40%) / 상대평가 4. 과제 및 토론 주제 1) 과제주제(9주차): 백신요법 2) 토론주제(3주차): 암 발병률과 수명 증가 3) 상세내용은 시작일에 공개되오니 참고바랍니다. |
강의계획서
과목명 | 교수명 | 교수연락처 | 이메일 | 년도/차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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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생물학 | 권혜경 | 1899-5662 | help@kystudy.co.kr | 2024년 1-6차 |
학습기간 | 강의시간 | 학점 | 평가구분 | 수강대상 강의실 및 주요 수업방법 |
2024년 04월 24일 ~ 2024년 08월 06일 | 15주 | 3 | 상대평가 |
<수강대상>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자 <주요 수업 방법> -원격강의 (www.kystudy.co.kr/MyCourse) |
평가기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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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토론 | 쪽지(OX퀴즈) | 계 |
15% | 25% | 25% | 20% | 10% | 5% | 100% |
과목 수료조건: 총점 60점 이상(60점 미만 F), 출석률 80%이상(출석률 80%미만은 출석과락) |
주요 학사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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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 생물의 기본적 구조, 기능, 유전, 생리, 발생, 진화 및 생태에 대한 현상, 원리 및 개념 등을 다룬다. 생명체 현상을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 물질과 에너지 대사, 호흡 및 광합성, 생식, 유전자, 센트랄 도그마와 유전자 발현조절에 관한 분자생물학적인 내용 및 진화, 미생물, 식물, 동물의 분류 및 다양성, 고등 생물의 호흡계, 순환계, 골격계 그리고 생태계에의 이해를 바탕으로 생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전학적·생리학적·행동사회적 현상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하여 생물과학 전반을 이해한다. 생명과학의 역사와 생명현상을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여러 원리를 개괄적으로 익혀 생명과학의 현주소 및 발전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
수업목표 | ● 생물의 특징을 이해하여 생물과 무생물 경계에 있는 바이러스 병원체를 구분할 수 있다.
● 생물을 구성하는 화학물질-유기분자-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생물에서의 기능을 추론할 수 있다. ● 생명의 기본 단위인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 수준에서의 생명유지활동인 물질수송과 물질대사의 특징과 예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세포 수준에서 생명의 영속성을 위한 세포분열과 유전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이 속해있는 동물의 소화계, 호흡계 등을 포함한 생명활동을 이해하고, 신경과 호르몬을 통한 항상성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지구 생물의 에너지 근원인 빛을 이용할 수 있는 식물의 구조를 이해하고, 식물의 생명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생물을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수행하는 단백질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유전자의 화학적 정체인 DNA의 구조와 활동(유전자발현)을 이해할 수 있고, 생명공학 기술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지구의 생명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생태계 유지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상대평가 안내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2016년1월6일 제정,2016년1월1일 시행)에 따라 성적 평가가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상대평가가 진행됨에 따라 원점수에서 학습자의 순위에 따라 백분율로 산정되며 다시 환산되며, A(20%),B(40%),C 이하(40%)의 비율을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학습자님들의 점수는 최종 점수조정을 거쳐 순위별로 등급에 배당되게 되며 환산점수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성적보고가 됩니다. (출석률 80%미만,총점수 60점미만은 과락이며 상대평가에서 제외됩니다.)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ㆍ실기ㆍ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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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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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생명(Life)이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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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명이란 무엇인가 - 생물의 다양성 - 생물학적 구성의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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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물의 구조적 특징과 생명활동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생물과 무생물의 경계에 있는 병원체를 구분할 수 있다. - 생물의 공통 특징과 생물학 전공분야의 구성체계를 구분할 수 있다. - 각 전공분야의 기본 지식을 획득하는 일반생물학의 목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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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진화(Evolution)와 생명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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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진화론과 자연선택설 - 종분화(Speciation) - 생명의 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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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진화론의 역사와 진화론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종(Species)의 생물학적 정의와 종분화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화론에 입각하여 생명의 역사를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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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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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바이러스와 원핵생물(Virus & Bacter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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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원핵생물의 다양성 - 세균의 구조와 특징 - 바이러스와 비로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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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세균을 구성하는 원핵세포의 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진정세균(Eubacteria)과 구분되는 고세균(Archaea)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바이러스 특징을 이해하여, MERS와 독감바이러스, 그리고 HIV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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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생물체의 화학분자들(Biomolecul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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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물의 화학적 구성 - 생체 고분자 물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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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기분자의 구조적 공통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탄수화물의 화학적 특징과 생물체 내에서의 기능을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지질의 화학적 특징과 생물체 내에서의 기능을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단백질의 화학적 특징과 생물체 내에서의 기능을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핵산의 화학적 특징과 생물체 내에서의 기능을 추론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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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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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세포막(Cell membrane) 구조와 물질수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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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세포막의 화학적 조성 - 세포막의 구조와 특징 - 세포막을 통한 세포와 환경의 물질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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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동모자이크 모델에 기초하여 세포막의 화학적 조성과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세포막의 유동성과 비대칭성이라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막을 통한 물질수송 양식을 수동수송과 능동수송으로 나누어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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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세포(Cell)의 구조와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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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세포설과 세포 기본 구조 - 진핵세포(Eukaryotic Cell)의 다양한 막성 소기관의 구조와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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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물을 세포의 종류와 수로 구분할 수 있다. - 원핵세포와 구분되는 진핵세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동물세포와 식물세포를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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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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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물질대사(Metabolism)의 정의와 특징과 예제-세포호흡(Cellular respi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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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물질대사의 정의와 특징(화학반응과 비교) - 효소의 특징과 기능 - 세포호흡의 목적과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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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체 내 화학반응인 물질대사의 특징을 생체 외 화학반응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효소의 구성 및 특징과 효소 저해제의 작용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호흡의 목적과 유산소호흡과정을 기술할 수 있다. - 유산소호흡과 구분되는 발효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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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세포증식(Cell Division)과 세포주기(Cell Cycle) 조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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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체세포 분열과 감수분열과정의 특징 비교 - 세포주기(Cell Cycle) - 세포주기 조절 기전과 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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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진핵세포의 체세포 분열과정과 원핵세포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진핵세포의 세포주기 정의와 조절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세포주기 조절 이상으로 발생하는 암의 특징과 암 유발원을 추론할 수 있다. - 감수분열의 특징과 유성생식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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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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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항상성(Homeostasis)과 동물의 구성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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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물계 생물의 공통 특징 - 항상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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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물의 정의와 구조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기관계의 종류와 특징,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항상성의 정의와 항상성 조절 주요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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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순환(Circulation)과 호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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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순환계의 종류와 주요기능 - 척추동물의 심장의 구조 및 순환계 특징 - 혈액의 조성과 기능 - 호흡운동의 작동원리와 호흡 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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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방순환계와 폐쇄순환계를 구분하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척추동물 중 인체의 2심방 2심실 심장 구조를 통한 이중순환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혈관을 따라 순환하는 혈액의 조성과 각 구성요인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공기가 어떻게 인간 호흡계를 통해 각 조직세포에 전달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이동방식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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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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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영양과 소화(Digestion), 비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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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물의 영양과 섭식 조절 - 소화의 과정과 특징 - 영양대사와 배설물 - 뇨 형성과정과 뇨 형성 조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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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동물의 영양을 구분하고, 영양 섭취 목적과 섭식 조절의 중요성을 추론할 수 있다. - 소화의 4단계 과정(섭식, 소화, 흡수, 배출)을 구분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세포가 형성하는 영양대사 노폐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장의 구성단위 특징과 네프론(Nephron)을 통한 뇨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뇨 조성 조절을 통한 신장의 주요기능인 항상성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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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방어 체계-면역계(Immune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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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인체의 선천성 면역계와 후천성 면역계의 특징 - 후천성 면역인자의 종류와 기능 - 면역계의 오작동으로 인한 질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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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선천성 면역계의 조성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선천성 면역계와 구분되는 후천성 면역반응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후천성 면역반응을 체액성 면역반응과 세포성 면역반응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면역관련 질환과 종양면역 인자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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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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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내분비계(Endocrine)와 신경계(Nerve 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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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동물 개체를 구성하는 각 세포의 소통 방식인 다양한 화학신호의 특징 - 내분비계의 구성과 기능 이해 및 내분비 질환 - 신경신호의 특징과 발생기전 - 신경계의 구성과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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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호르몬의 특징과 분비기전에 따른 다양한 화학신호의 종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내분비 기관과 호르몬의 종류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간단 내분비경로, 신경분비경로, 신경내분비경로 기전을 구분하여 그 특징을 이해하고, 내분비 관련 질환을 통해 호르몬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신호의 특징을 호르몬과 구분하여 이해하고, 신경신호의 종류와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신경세포의 활동전위 발생기전과 전도방식, 시냅스를 통한 신호전달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구성,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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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감각(Sensor)과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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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감각기관의 종류와 기능 - 근육의 종류와 근 수축기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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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감각세포가 형성하는 수용기전위의 특징을 활동전위와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광수용기, 화학수용기, 기계적 자극수용기로 구분하여 감각기관의 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골격계의 구성과 골격근의 수축기전을 세포학적 수준에서 설명할 수 있다. - 속근과 지근의 특징과 기능을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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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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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중간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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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중간고사 | |||
학습목표 | 중간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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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
제9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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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번식과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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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식계 구성 - 사람의 배우자 형성과정과 특징 - 각 발생과정의 단계별 특징과 모델 생물의 발생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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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정자를 형성하고 배출하는 과정과 생식기관의 구조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여성의 생식주기에 따른 난소 내의 변화와 자궁주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수정과 난할, 배엽형성 그리고 기관형성과정을 각 모델 생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인간의 발생과정을 비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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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식물의 종류와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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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식물의 특징과 계통분류 - 속씨식물의 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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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녹조류로부터 기원한 식물이 육상에 적응하면서 획득한 파생형질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유관속 식물(이끼), 유관속 비종자식물(양치식물)과 구분되는 종자식물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속씨식물의 쌍떡잎식물과 외떡잎식물을 비교하고, 각각의 형태적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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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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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식물영양과 수송, 광합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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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식물의 영양 - 식물의 영양 획득과 수송 - 광합성 기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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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뿌리에서의 물과 무기영양 흡수기전, 지상부로의 상승기전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잎의 엽육조직에서 진행되는 광합성의 기전을 이해하고, C4식물과 CAM식물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잎의 광합성 산물인 설탕을 비광합성 기관과 저장기관 등으로 운반하는 과정의 원리와 특징을 수분상승과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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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식물의 생식과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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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식물의 꽃 : 기능과 구조 - 종자와 열매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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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식물의 유성생활 주기의 특징인 세대교번을 설명할 수 있다. - 꽃의 구조에서 수배우체 형성과정과 암배우체 형성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열매와 종자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종자 분산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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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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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환경에 대한 식물의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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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식물 호르몬 종류와 기능 - 식물의 방어기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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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식물의 생장호르몬과 비생장호르몬을 구분하여 그 기능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식물의 생활 주기를 조절하는 식물 호르몬을 설명할 수 있다. - 초식동물과 병원체에 대한 식물의 방어기전을 기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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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유전의 양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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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멘델의 유전법칙 - 멘델 유전법칙의 수정/보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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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단일 유전형질 유전 양상을 멘델의 유전법칙을 적용하여 설명하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 두 유전형질의 독립과 연관 양상을 이해하고, 자손의 표현형 종류와 분리 비를 추론할 수 있다. - 성 연관 유전형질의 유전 특징을 이해하고, 인간의 성 연관 유전질환에 유전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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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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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DNA : 유전물질(Genetic materi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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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DNA 구조적 특징 - DNA 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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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상보적 이중가닥 DNA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고, 유전물질로서의 특징을 구조와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DNA가 단백질 1차 구조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암호화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DNA 복제과정의 5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균을 모델로 복제과정에 관여하는 단백질과 복제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진핵생물의 DNA 구조와 말단 복제 문제점(Terminal Problem)을 연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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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유전자의 발현(Gene Expression)과정과 조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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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유전자 발현과정의 전사와 번역 단계 특징 - 진핵생물의 전사과정과 전사 후 가공과정 - 세균의 오페론 조절 - 진핵생물의 다양한 유전자 발현조절 기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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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전사(Transcription)의 특징과 진핵생물의 전사 후 가공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균을 모델로 한 번역(Translation)과정의 특징과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균의 유전자 구성인 오페론 구조와 유전자 발현조절의 특징을 이해하고, 유전자 발현조절의 의의를 추론할 수 있다. - 진핵생물의 유전자 발현조절의 특징과 각 조절 단계의 예제를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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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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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생명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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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유전자 재조합 기술의 기초-유전자 클로닝 - 다양한 생명과학 기술의 예제와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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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유전자 클로닝에 이용되는 도구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명공학 기술이 법의학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유전자 변형 생물이 형성되는 원리와 활용을 설명하고, 그 문제점을 추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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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개체군(Population)과 집단의 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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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개체군의 정의 및 개체군과 환경의 상호작용 - 소진화 기전의 의의와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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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개체군의 정의와 개체군 성장곡선을 이해하고, 생존 곡선 양상을 통해 생존전략을 추론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개체군의 분포양상을 통해 개체군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추론할 수 있다. - 개체군을 구성하는 개체의 대립유전인자형을 통해 소진화 기전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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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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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군집(Community) 구성 요소와 상호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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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태적 지위에 대한 이해와 개체군 상호작용 분류 - 군집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인 천이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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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군집 내 개체군의 상호작용인 경쟁, 공생, 포식과 피식 등을 이해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1차 천이와 2차 천이의 특징을 비교하고, 1차 천이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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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차시제목 | 생태계(Eco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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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학습내용] - 생태계 내 에너지의 흐름과 물질 순환 양상 - 주요 육상 생물군계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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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 [학습목표] -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들을 통한 물질의 순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질 순환과 비교하여 생태계 내 에너지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열대우림, 사막, 초원, 온대낙엽수림, 타이가, 툰드라로 대표되는 육상 생물군계의 특징을 설명하고, 생태계 보전의 의의를 추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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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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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 차시제목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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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기말고사 | |||
학습목표 | 기말고사 | |||
2차시 | 차시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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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 ||||
학습목표 |
수업 참고사항 | 별도 참고사항이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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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유형 | 이론중심( V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교재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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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후기
수강기간 ~ 2024.04.16 강의 내용이 알차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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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너무 좋은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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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보다 발전하는 평생교육원이 되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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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강의를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수강하기 편리하게 되있어서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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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생물학에 대해 한층 더 가까워진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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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일반생물학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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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수업 자료에 오타가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의 설명이 좀 요점을 흐리거나 늘어짐이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과제나 토론, 퀴즈 등은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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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고생많으셨습니다 덕분에 많이 배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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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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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기간 ~ 2024.04.16 잘 수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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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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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혜경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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